공연후기-무용

볼쇼이 발레단-스파르타쿠스

나베가 2006. 5. 15. 03:37

 
 
   


 

알렉산더 볼코프(Alexander Volkov)는 역사적이고 혁명적인 주제에 의한 무대 작품들의 제작이 이상적인 이유로 인해 장려되던 1930년 초에 스파르타쿠스를 위한 그의 가사 대본를 작곡했다. 박해에 항거하는 스파르타쿠스의 영웅적 투쟁에 대한 그의 대본은 젊은 아르메니아 작곡가 아람 하차투리안(Aram Khachaturian)에게 영감을 불어넣었다.
하차투리안은 "나는 항상 스파르타쿠스를 우리 시대의 현재, 독재에 항거하는 우리의 투쟁, 어디에나 존재하는 억압받는 사람들에 대한 인물로 여길 만큼 정신적으로 친근하게 생각해 왔다"고 언급한 바있다.
하차투리안의 광대하고 활기찬 음악적 '벽화'는 20세기 발레의 가장 위대한 클래식의 하나로 스파르타쿠스를 등장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 작품은 1956년에 레닌그라드 키로프극장에서 레오니드 야콥슨(Leonid Yakobson)에 의해 처음 무대에 올려졌다. 1962년에 볼쇼이극장으로 옮겨져서 이고르 므와세예프(Igor Moiseyev)에 의해 그다지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던 1958년의 버전이 다시 올려졌으나 단 여섯 차례 공연 후에 레퍼토리에서 제외되었다. 야콥슨의 무대는 커다란 스케일의 역사적인 캔버스에서 옛 이야기를 재현하였으나 므와세예프 버전과 비교하여 그다지 성공하진 못했다. 스파르타쿠스를 볼쇼이발레에 새로운 시대를 연 극적이고 강력한 원동력으로 세워놓은 이는 바로 1968년의 유리 그리가로비치(Yuri Grigorovich)였다.


그리고로비치의 혁명적인 스테이지는 관객을 깜짝 놀라게 하였으며 심리적인 깊이에 대한 추구와 연결된 광대한 스케일은 현대발레의 토대를 흔들었다. 강력하고 드라마틱하고 장인적이고 흥미진진했던 표현의 주도적인 요소는 솔로("Monologues"), 듀엣, 군무 등 각기 다른 형태에서의 다양하면서도 빛을 발했던 고전적인 댄스였다. 솔로들은 4명의 주역-스파르타쿠스, 크라수스, 르리기아, 아에기나-들에게 확대된 춤의 형태로 그들의 가장 내적인 감정과 열망을 표한하게 하는 "모놀로그"를 통해 그리가로비치가 발레에서의 표현의 범위를 팽창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스파르타쿠스의 첫번째 공연들은 블라디미르 바실리예프(Vladimir Vasiliev)와 미하일 라프로프스키(Mikhail Lavrovsky) 가 주역이었는데 스파르타쿠스에 대한 이 두 개의 대조적인 해석- 바실리예프, 열망적인 꿈꾸는 사람, 라프로프스키 용기있는 리더-은 마리스 리에파(Maris Liepa)의 빛나는 악역, 크라수스에 의해 표현된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발레에서 전적으로 새로운 현상이었고 이 남성이 주도적으로 지배하는 발레에서 놀라운 댄서들에 의해 창조된 기억에 남은 인물들은 똑같이 놀라운 여성 헤로인, 니나 티모페예브나의 강력하고 지적인 고급 정부인 아에기나와 에카테리나 막시모바의 시적으로 드라마틱한 프리기아, 나탈리아 베세메르트노바의 비극적으로 멸망하는 헤로인인 두 명의 매우 다른 프리기아, 들을 거의 압도했다. 이 첫번째 위대한 공연자들은 이후 역할에 대한 모든 해석에 있어서 그 전형을 세웠다.


그리고로비치와 바르살라즈의 스파르타쿠스 버전에서 고대 세상에 대한 표현물들은 무대 막, 의상의 디테일, 테이블보로 최소한으로 축소되었다. 그리하여 액션들은 고대 로마가 아니라 인간의 가치에 대한 궁극적인 승리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듯이 인간성을 구원할 수 있는 강력한 타이탄의 등장에 대한 믿음이 사라져 버린 르네상스 이태리에서 펼쳐진 듯하다. 이 스파르타쿠스는 문명과 세대가 오고 가는 보편화된 비극에 대한 세팅이다. 행운의 바퀴는 계속 굴러간다.



▣ Music

아람 하차투리안(Aram Khachaturian 1903-1978)

아람 하차투리안은 소련시대의 가장 유명하고 성공한 작곡가 중의 하나였다. 아르메니아의 후예로서 티블리시(Tblisi)에서 태어나 그는 상대적으로 늦은 나이인 30세 모스크바에서의 유학을 마쳤고 5년안에 소비에트 러시아의 가장 선두에 선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등장했다.

하차투리안은 "현대적이고 정치적으로 옳지 않은 음악적 테크닉"을 사용함으로써(쇼스타코비치나 프로코피에프가 그러했듯) "반인민적 예술"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1948년에 공식적인 징계를 받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역경에도 불구하고 작곡가, 교사, 그리고 지휘자로서의 그의 경력은 장수하였으며 화려했다.
작곡가로서 그의 성공은 민족적인 아르메니아의 민속연구를 위대한 러시아의 음악적 전통 안에서 리드믹한 생생함, 선동적인 멜로디, 화려하고 이국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의 특징적인 음악 속으로 녹여내는 능력에 있었다.

하차투리안의 가장 성공적인 작업들 가운데 표제음악적인 주악장들-발레, 영화, 그리고 연극을 위한 우연한 음악-이 있다. 그의 두 발레작품, 가이아네(Gayanech, 유명한 사브르 댄스가 1940년대 하차투리안을 국민적 음악가로 만들었던)와 스파르타쿠스(이 작품에서 작곡가는 4개의 오케스트라 콘서트 작품들을 뽑아냈다)의 생생한 스코어들과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세 개의 거장적이고 표현적인 콘체르토들은 러시아 밖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빈번하게 연주되는 작품들 중에 하나다. 그의 다른 작품들은 수많은 영웅적이고 대중적인 노래 뿐 아니라 심포니, 피아노, 챔버뮤직 등이 있다.

하차투리안은 대다수 음악가들이 나라 밖을 여행할 수 없었던 시기에 수 회의 국제적인 투어에서 스스로 작곡한 작품의 지휘자로서 나라를 대표하였던 USSR의 뛰어난 국제적 음악계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이 이룩한 결실에 대해 명예와 훈장을 받았으며 75세에 모스크바에서 삶을 마감했다.

 




 

SCENE onE
INVASION(침략) 크라수스가 이끄는 로마제국의 군대는 발길 닫는 모든 것을 파괴하면서 잔혹한 정복의 깃발을 휘날린다. 사슬에 묶여 노예의 운명에 처한 포로들 가운데 스파르타쿠스와 프리기아가 있다.
SPARTACUS’S MONOLOGUE(스파르타쿠스의 독백) 스파르타쿠스는 절망에 빠져 있다. 자유로운 몸으로 태어났지만 현재 그는 족쇄에 차인 노예이다.

SCENE TWO
THE SLAVE MARKET(노예시장) 노예상인들은 남자와 여자 죄수들을 구분해 놓고 부유한 로마인들에게 팔려고 한다. 스파르타쿠스는 프리기아와 이별한다.
PHRYGIA’S MONOLOGUE(프리지아의 독백) 프리기아는 슬픔에 가득 차고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끔찍한 시련에 괴로워한다.

SCENE THREE
ORGY AT CRASSUS’S PALACE(크라수스 궁전의 연회) 광대와 창녀들이 크라수스의 새 노예인 프리기아를 놀리면서 손님들을 즐겁게 한다. 아에기나는 크라수스를 광적이고 술에 푹 빠지는 춤으로 이끈다. 와인과 열정에 취한 크라수스는 볼거리를 원한다. 두 명의 검투사가 헬멧을 쓰고 서로를 보지 못한 채 목숨을 건 싸움을 한다. 승자의 헬멧이 벗겨진다. 그는 스파르타쿠스이다.
SPARTACUS’S MONOLOGUE(스파르타쿠스의 독백) 스파르타쿠스는 그의 의지와 다르게 동료를 살인했다. 그는 절망하고 분노와 항의로 가득찬다. 이제 더 이상 노예 신세를 참을 수 없다. 그에게 남겨진 선택은 단 하나, 자유를 되찾는 것이다.

SCENE FOUR
THE GLADIATORS’ BARRACKS(검투사의 막사) 스파르타쿠스는 검투사들에게 봉기할 것을 선동한다. 그들은 그에 대한 복종을 맹세하고 자유를 위해 한꺼번에 막사 밖으로 탈출한다.




SCENE FIVE
THE APPIAN WAY(아피안 길) 노예 신세에서 도망친 스파르타쿠스의 추종자들은 아피안 웨이에서 양치기들에게 둘러싸이게 된다. 이들은 양치기들에게 봉기에 합류하도록 요구하고 양치기들과 민중들은 스파르타쿠스를 그들의 지도자로 추대한다.
SPARTACUS’S MONOLOGUE(스파르타쿠스의 독백) 노예로 남아있는 프리기아에 대한 걱정에 스파르타쿠스는 마음을 놓지 못하고 그가 밤낮으로 생각했던 그의 연인에 대한 기억으로 괴로워한다.

SCENE SIX
CRASSUS’S VILLA(크라수스의 장원) 스파르타쿠스는 수소문 끝에 크라수스의 장원에서 프리기아를 찾아내고 오랜만에 만난 기쁨에 그들은 너무나 즐거워한다. 그러나 아에기나와 귀족 일행들이 도착하여 그들은 숨는다.
AEGINA’S MONOLOGUE(아에기나의 독백) 아에기나는 오랫동안 크라수스를 유혹하고 권력을 누리는 것을 꿈꿔 왔다. 그녀의 목표는 그를 차지함으로써 로마 귀족사회에 합법적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다.

SCENE SEVEN
FEAST AT CRASSUS’S VILLA(크라수스 장원의 연회) 크라수스가 그의 승리를 자축하고 귀족들은 그를 칭송하는 노래를 한다. 그 순간 스파르타쿠스와 그의 수하들이 장원을 습격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연회는 중단된다. 공포에 질린 초대객들은 이리저리 흩어진다. 크라수스와 아에기나도 도망가게 되고 스파르타쿠스는 장원안으로 침입한다.
SPARTACUS’S MONOLOGUE(스파르타쿠스의 독백) 승리다! 그는 한껏 고무되고 봉기가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으로 가득하다.

SCENE EIGHT
SPARTACUS’S VICTORY(스파르타쿠스의 승리) 스파르타쿠스의 부하들이 크라수스를 잡아와서 그를 죽이고자 한다. 그러나 스파르타쿠스는 복수하기보다 한 손 무기의 결투를 신청한다. 크라수스는 도전을 승낙하지만 곧 패배하여 스파르타쿠스가 크라수스의 손에서 칼을 떨어뜨린다. 크라수스는 죽음을 받아들일 자세를 취하지만 스파르타쿠스는 경멸의 표현으로 그를 놓아준다. 모든 이들이 크라수스의 불명예가 충분한 처벌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환성을 지르는 반란군들은 스파르타쿠스의 승리를 칭송한다.




SCENE NINE
CRASSUS TAKES HIS REVENGE(크라수스가 복수를 계획하다) 크라수스는 그가 당한 모욕에 괴로워한다. 아에기나는 그의 상처받은 자존심을 부채질하며 복수를 유도한다. 반란자에게는 오직 죽음만이 있을 뿐이다. 크라수스는 그의 군인들을 소집한다. 아에기나는 그가 전투를 위해 출정하는 것을 지켜본다.
AEGINA’S MONOLOGUE(아에기나의 독백) 스파르타쿠스는 아에기나의 적이기도 하다. 크라수스의 패배는 그녀의 몰락을 의미한다. 아에기나는 배반의 계획을 세운다. 그녀는 스파르타쿠스 진영의 분열을 보고야 말 것이다.

SCENE TEN
SPARTACUS’S ENCAMPMENT(스파르타쿠스의 야영지) 스파르타쿠스와 프리기아는 함께 있어 행복하다. 그러나 갑자기 그의 부하들이 크라수스가 대부대를 이끌고 이동중이라는 보고를 한다. 스파르타쿠스는 전쟁을 결정하나 비겁한 그의 군인들 중 일부는 그를 저버린다.

SCENE ELEVEN
DISSENSION(혼란) 아에기나는 배반자들에게 침투한다. 그들은 스파르타쿠스를 배신했지만 여전히 그와 동조할지도 모르는 위험이 있다. 그녀는 고급 창부들과 함께 와인과 에로틱한 춤으로 그들을 유혹하고 이들의 모든 경계를 풀어버린다. 배반자들을 덫에 씌운 후 그녀는 크라수스에게 넘긴다.
CRASSUS’S MONOLOGUE(크라수스의 독백) 크라수스는 복수의 집념에 불타고 있다. 스파르타쿠스는 크라수스가 경험한 굴욕을 자신의 죽음으로 대가를 치를 것이다.

SCENE TWELVE
THE LAST BATTLE(마지막 전투) 스파르타쿠스의 군대는 로마군대에 포위당해 있다. 스파르타쿠스의 헌신적인 동료들은 이 불공평한 전투에서 죽게 된다. 스파르타쿠스는 두려움 없이 극한까지 싸우지만 결국 상처입은 영웅은 로마 군대의 창에 의해 십자가에 찔려 죽고만다.
REQUIEM(레퀴엠) 프리기아는 전장에서 스파르타쿠스의 시신을 되찾는다. 그녀는 그를 애도하며 비탄에 빠져 버린다. 하늘을 향해 팔을 올리며 그녀는 하늘에 스파르타쿠스의 기억이 영원할 것을 기원한다.
   

 




 

 

볼쇼이는 가장 위대한 것, 중심적인 것, 최상의 것 등을 뜻하는 러시아어이다. 볼쇼이 발레의 역사는 볼쇼이 극장과 함께 2백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 발레단뿐 아니라 오페라단, 합창단, 극단, 오케스트라 등에 900여명의 예술가를 가진 세계적인 예술단체로 성장한 볼쇼이 극장은 1780년 완공된 모스크바의 페트로프스키극장에서 오페라, 발레, 연극 등을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 후 “전원풍경”, “시골의 축제날” 등 토속적 생활과 민속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발레들로 인기를 모으다 볼쇼이 극장으로 본거지를 옮겼다. 1820년대와 1830년대에 걸쳐 러시아발레는 낭만적인 공연방향을 확립하면서 세계적인 발레리나들과 겨뤄도 손색이 없는 러시아인 발레리나 산코프스카야의 등장으로 도약의 계기를 맞았다.

�소이 발레단은 1860년 프랑스인 안무가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을 영입함으로써 비약적인 발전을 거두게 된다. 그는 “ 백조의 호수”, “돈키호테” 등 발레팬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작품의 원 안무자로서 발레의 중심을 파리에서 모스크바로 옮겨놓은 러시아 발레의 지대한 공헌자이다.

쁘티빠 이후 1898년 그의 제자였던 알렉산드로 고르스키(Alexander Gorsky)가 발레단장으로 영입된다. 그는 춤과 연극적 동장, 음악과 예술적 디자인을 통합하여 무대위에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일대 개혁을 가져온다.

이어 바실렌코, 유로프스키 등 유명한 안무가들을 통해 “잠자는 숲속의 미녀” “레이몬다” “백조의 호수” “돈키호테” “붉은 양귀비””로미오와 줄리엣” “신데렐라” 등 러시아 발레의 세계적 위치를 확립시킨 명작들이 계속 쏟아져 나와 볼쇼이 발레단은 키로프와 함께 러시아 발레의 양대산맥을 이루게 된다.


볼쇼이 발레단이 해외순회공연을 시작하여 서국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56년이다. 런던의 코벤트가든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개막된 볼쇼이 발레의 공연은 세계 무용계에 엄청난 충격을 던져준 일대 사건이었다.

줄리엣 역을 비할 데 없이 빼어나게 해석한 갈리나 울라노바가 당시 최고의 발레리나라는 사실은 전세계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었지만 볼쇼이의 전단원이 보여준 무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신기에 가까운 몸짓이엇다. 서구의 관객들은 꽉 짜여진 무대와 춤의 강렬한 극적 스타일에 완전히 압도당했다.

특히 남자 무용수들의 재능은 서구의 발레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이었으며 이 공연은 서구 발레계를 변화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이후에도 볼쇼이 발레단은 지금까지 매년 20여개의 레퍼토리를 가지고 시즌 주 2백회 이상의 러시아 공연을 계속하는 동시에 해외공연으로 전 세계 무대를 누비고 있다.

볼쇼이 발레가 키로프를 누르고 러시아를 대표하는 동시에 세계적인 발레의 대명사로 자리잡게 된 것은 1964년 안무가 유리 그리고로비치를 영입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당시 34세의 키로프 발레의 발레마스터였던 유리가 수석 안무가 겸 예술감독으로 취임함으로써 볼쇼이 발레단은 키로프의 전통, 즉 아카데믹한 정확성과 엄격한 합리주의를 완전히 흡수하게 되었으며 그의 주도하에 볼쇼이 발레는 비로소 안무예술에서 그 자신의 고유한 방향을 굳건하게 설정할 수 있었다. 유리 그리고로비치의 대표작 “석화””스파르타쿠스””사랑의 전설”은 오늘날 볼쇼이 발레의 현대 레퍼토리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볼쇼이 발레단의 소련 공연무대는 2천석 규모의 볼쇼이 극장과 크렘린궁 안에 잇는 6천석 규모의 현대식 의회궁정에서 이루어진다. 수많은 국내외 공연을 모두 소화해 낼 수 있는 빼어난 무용수들은 주로 볼쇼이 발레단 부설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통해 배출된다. 이 무용수들 중에는 볼쇼이 단원으로서 소련 예술가의 최고의 명예인 ‘인민예술가”의 칭호를 받은 경우도 상당수에 달해 ‘ 볼쇼이’라는 이름을 더욱 빛내고 있다.

현재 볼쇼이 발레단에는 유일한 한국인으로는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96년 발레단에 입단한 배주윤이 솔로이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2004년1월부로 알렉세이 라트만스키(Alexei Ratmansky)가 새로운 발레감독으로 취임한다. 젊은 감각과 열정으로 볼쇼이 발레단의 전통을 어떻게 계승해 나갈 지 귀추가 주목된다.

 
 
  드미트리 벨로골로프체프 Dmitry Belogolovtsev, principal
드미트리 벨로골로프체프는 르보프에서 태어나 1992년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후 볼쇼이발레단에 합류했다. 빅토르 바리킨에 의해 지도받았고 「백조의 호수」의 천재악마, 「돈키호테」의 바질, 「레이몬다」의 장드브리엔느, 그리고 「스파르타쿠스」의 주역,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미오와 티볼트, 「황금시대」의 야시카, 「노트르담드 파리」의 콰지모드 등을 맡았다. 1993년 모스크바 국제발레경연대회, 1998년 잭슨국제발레경연대회에서 수상했다. 러시아의 공훈예술가이다.
 
 

안나 안토니체바 Anna Antonicheva, principal
바쿠에서 태어난 안나 안토니체바는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1991년 볼쇼이발레단에 입단했다. 에카테리나 막시모바의 지도아래 「백조의 호수」의 오데트/오딜,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오로라공주와 플로린 공주, 「라바야데르」의 니키야, 「스파르타쿠스」의 프리기아, 「돈키호테」의 키트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에스메랄다, 「사랑의 전설」의 주역 등으로 활약했다. 잭슨에서 열린 1998년 국제발레컴피티션에서 1등상을 수상했고 러시아 공훈예술가로 선정됐다.

 
 

갈리나 스테파넨코 Galina Stepanenko
갈리나 스테파넨코는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모스크바 클레시컬 발레단에 입단해 1984년부터 1988년까지 활동했다. 1988년 스타니슬랍스키 발레단에 입단, 2년 후 볼쇼이발레단의 일원으로 초빙되었다. 현재 라이자 스트루치코바의 지도 하에 갈리나 스테파넨코는 「백조의 호수」의 오데트/오딜, 「라 바야데르」의 니키야와 감자티, 「해적」의 메도라, 「돈키호테」의 키트리, 「스파르타쿠스」의 아에기나, 「지젤」, 「레이몬다」, 「라 실피드」와 「아뉴타」의 주역을 맡았고 「발다」에서 성직자의 아내역을 안무하기도 했다. 갈리나 스테파넨코는 러시아 발레 아티스트 경연대회(1984)에서 레닌그라드 안무가상, 브누아 드 라 당스상(1995)과 같은 해 댄스-댄스 매거진상을 수상했다. 러시아 인민예술가이다.

 
  블라디미르 네포로지니 Vladimir Neporozhny, Principal
블라디미르 네포로지는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1991년 볼쇼이발레단에 입단했다. 블라디미르 니코노프에 의해 지도받았으며 「백조의 호수」의 지그프리드 왕자,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파랑새와 데지레왕자, 「라바야데르」의 솔라, 「지젤」의 알브레히트왕자, 「해적」의 콘라드, 「스파르타쿠스」의 크랏수스, 「황금시대」의 보리스, 「노트르담드 파리」의 피부스, 「파라오의 딸」의 어부, 「브라이트 스트림」의 표트르 등으로 활약했다. 1995년 룩셈부르크 발레 컴피티션에서 수상했으며 러시아의 공훈예술가이다.
 
 
  알렉산더 보로비에프 Alexadner Vorobiev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알렉산드르 보로비예프는 1998년 모스크바 국립 무용 아카데미를 졸업(이고르 욱수신코프에게 사사)한 후 볼쇼이 극장 발레단에 입단했다. 유리 블라디미로프의 지도 아래 쇼스타코비치의 곡을 라트만스키가 연출한 「브라이트 스트림」에서 카자크인 역을 초연했고 「다장조 심포니」에서 3막과 4막의 솔리스트를, 「레아」에서 카발라역을, 「스파르타쿠스」의 스파르타쿠스역을, 「카자노프 주제에 의한 환상곡」에서 카자노바역을, 「파라오의 딸」의 어부역을, 러시아 초연의「징조」의 운명역을 맡았다.
 
  알렉산더 볼크코프 Alexander Volchkov, Leading Soloist
알렉산더 볼크코프는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1997년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했고 같은해 볼쇼이발레단에서 초빙되었다. 블라디미르 니코노프의 지도아래 「백조의 호수」의 지그프리드왕자,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데지레 왕자, 「호두까기인형」의 호두까기왕자, 「지젤」의 알브레히트, 「쇼피니아나」의 시인, 「스파르타쿠스」의 크랏수스 등을 맡았다. 「노트르담 드 파리」에서는 포에브스의 역할을 안무하기도 했다.
 
 

마리아 알라쉬 Maria Allash, Leading Soloist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마리아 알라쉬는 모스크바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에 볼쇼이발레단에 합류했다. 타티아나 골리코바의 지도하여 「백조의 호수」의 오데트/오딜,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서 라일락요정, 「지젤」의 미르타여왕, 「스파르타쿠스」의 아에기나, 「라바야데르」의 감자띠, 「사랑의 전설」의 메크메네 바누, 「레아와 레이몬다」의 주역들을 맡았다. 마리아 알라쉬는 러시아와 세계 각지의 무대에 종종 서고 있는데 고전발레의 주요장면이나 현대안무가들에게 의한 단편 작품들을 공연했다. 러시아의 공훈예술가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