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MPOSER, 3 INSTRUMENTS, 3 DAYS
3일간의 베토벤 소나타 시리즈
캐서린 조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리사이틀
캐서린 조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미아 정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피터 비스펠베이 베토벤 첼로 소나타
2014년 2월, 단 3일간의 베토벤 소나타 시리즈가 펼쳐진다. 17, 20, 21일 3일에 걸쳐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단 3일 동안 베토벤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소나타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연주자의 면면도 화려하다. 에이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 수상자이자 정경화, 강효와 함께 줄리어드 바이올린 교수인 바이올리니스트 캐서린 조가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를, 뉴욕타임즈가 ‘눈부신 기교와 비범치 않은 통찰력’이라 극찬한 커티스 음대 교수 미아 정이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세계 정상의 첼리스트이자 두 번의 베토벤 소나타 음반 모두 화제를 몰고 왔던 피터 비스펠베이가 베토벤 첼로 소나타를 연주한다.
베토벤은 총 55 곡의 소나타를 작곡했고, 이들은 기술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소나타 형식이 지닌 표현 가능성의 극한을 추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는 피아노 음악의 신약성서라 불리며, 바이올린 소나타는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동격의 2중주로 만든 작품으로 바이올린의 특성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통주저음을 담당하던 보조적 역할의 첼로는 베토벤 첼로 소나타를 통하여 독주 악기로 격상되었다.
베토벤의 전 생애에 걸쳐 작곡된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소나타를 감상하는 이번 공연은 베토벤 음악 인생 전체를 조명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1. 단 3일. 오직 베토벤 소나타
베토벤은 한 사람의 음악가로서나 음악사에 남긴 작품만 생각하더라도, 전무 후무의 대 음악가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가 남긴 공적 중 하나로 소나타 형식의 완성을 꼽을 수 있는데, 그는 총 55 곡의 소나타를 작곡했고, 이들은 기술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소나타 형식이 지닌 표현 가능성의 극한을 추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베토벤의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구약성서라고 불리는 J.S.바흐의 평균율 피아노곡집에 대하여, 피아노음악의 신약성서로 불리고 있다. 10개의 바이올린 소나타는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동격의 2중주로 만든 작품으로 바이올린의 특성을 극대화하였다. 첼로 소나타는 베토벤 이전 시기에 통주저음을 담당하던 보조적 역할의 첼로를 독주 악기로 끌어올린 작품이다.
베토벤이 남긴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소나타를 3일 동안 감상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주어졌다. 그의 전 생애에 걸쳐 작곡된 이 곡들을 감상하는 것은 그의 음악 인생 전체를 조명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2. 학구적인, 그리고 매우 전문적인
이번 베토벤 소나타 시리즈에 투입된 연주자들은 ‘학구적’이요, ‘전문적’이라 표현할 수 있다.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를 연주할 캐서린 조는 정경화, 강효와 함께 미국 최고 명문 음대인 줄리어드의 한국계 교수이다. 에이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를 수상했고, 몬트리올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최연소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고전음악에 특히 큰 애착과 강점을 드러내는 그는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으로 미국과 아시아 투어를 진행하였다. 이번에 함께하는 로버트 맥도날드 역시 줄리어드 교수로 아이작 스턴, 미도리 등의 반주자로 이름을 날렸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연주할 미아 정은 커티스 음대 교수로 하버드, 예일, 줄리어드를 졸업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뉴욕타임즈가 ‘눈부신 기교와 비범치 않은 통찰력’이라고 극찬했듯이 이론과 연주를 겸비한 흔치 않은 연주자이다. 2008년 연주와 강의가 결합된 베토벤 소나타 연주 DVD를 발매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베토벤 첼로 소나타를 연주할 피터 비스펠베이는 두말할 것 없이 세계 최정상의 첼리스트이다. 그는 이미 1992년과 2005, 두 번에 걸쳐 베토벤 첼로 소나타를 녹음하였고, 이 중 2005년 음반은 뉴욕 타임즈 선정 ‘올해의 가장 주목할 만한 음반’으로 선정되었다. 링컨센터에서 있었던 비스펠베이의 베토벤 첼로 소나타 공연에서 뉴욕 타임즈는 ‘작은 몸짓 하나하나 그의 깊은 통찰력에서 나왔다’고 그의 깊이 있는 연주를 극찬했다.
[ARTIST PROFILE]
17일_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바이올린 | 캐서린 조 Catherine Cho, violinist
| |||||
|
피아노 | 로버트 맥도날드 Robert McDonald, pianist
피아니스트 로버트 맥도널드는 독주자이자, 실내악 연주자로서 미국, 유럽, 아시아, 남미를 포함,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연주자이다. 그는 아이작 스턴의 반주자로서 수년간 함께 하였고, 말보로, 카잘스, 루체른 페스티벌과 링컨 센터 실내악 페스티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타카치 콰르텟, 베르미어, 줄리어드, 브렌타노, 보로메오, 어메리칸, 상하이, 세인트 로렌스 콰르텟 등과 같은 세계적인 실내악단과 연주하였다.
로버트 맥도널드는 부조니 콩쿠르 금메달을 비롯하여 윌리엄 카펠 콩쿠르 우승 등 국제 콩쿠르에서도 입상하며 이름을 알렸다,
그는 로렌스 대학을 졸업하고, 커티스 음악원과, 줄리어드 음악원, 맨하튼 음대에서 수학하였으며, 테오도오 렐, 세이모어 립킨, 루돌프 제르킨, 호르조프스키, 게리 그라프만 등을 사사하였다.
1999년부터 줄리어드 음악원 교수르 재직하고 있고, 2007년부터는 커티스 음악원의 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뉴 멕시코의 실내악 페스티벌의 예술감독 겸 타오스 음악원의 예술감독이기도 하다.
[PROGRAM]
17일_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1번 in D Major |
|
바이올린 소나타 10번 in G Major |
|
바이올린 소나타 7번 in c minor |
|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라장조 Op.12-1
베토벤은 교향곡에서 음악사상 커다란 업적을 남겼지만, 실내악 장르에서도 이에 못지 않은 업적을 남겼다.
교향곡이 그의 위대한 인생관과 고난을 이겨낸 인간상을 부각시킨 일련의 작품들이라고 한다면,
실내악에서는 보다 정감있고 로맨틱한 인간미와 그가 연마한 음악적 기교가 넘치는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은 베토벤의 전기(前期)에 해당되는 작품이고, 모차르트와 하이든의 영향이 곳곳에서 발견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는 빈 고전주의의 스타일이 아주 강하게 나타나고 있고, 구체적으로는 푸가(Fuga)의 사용도 보이는 작품이다.
제1악장 / Allegro con brio
18세기 특유의 분산화음이 벽두를 장식한다.
이 선율이 매우 상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다소 파상적인 주선율이 바이올린과 피아노로 나타나며 여기서부터 두 악기간의 대화가 시작된다.
재현부에 이르면 조바꿈을 하면서 포르테시모로 전개되고 생기있는 종지부에 들어간다.
제2악장 / Tema con Variazioni, andante con moto
서정적인 악장이다.
형식은 자유스러운 변주곡인데 4번의 변주를 거치게 되고 대부분의 선율은 매우 강렬한 힘을 지니고 있다.
제3악장 / Rondo allegro
대담한 성격의 주제가 벽두에 나타나며 이 선율이 악장 전체를 지배하면서 화려한 전개를 펼친다.
당시의 비평가들은 이 곡을 혹독하게 악평했지만, 고전주의의 진수가 깃든 작품임에 틀림이 없다.
바이올린 소나타 7번 in c minor
* http://youtu.be/EQVixrP7Sxs (Anne-Sophie.Mutter.-.Lambert.Orkis)
Violin Sonata No. 7 in c minor
Beethoven / Violin Sonata No.10 Op.96
Itzhak Perlman, Violin
Vladimir Ashkenazy, Piano
1악장 Allegro moderato
2악장 Adagio espressivo
3악장 Scherzo and Trip.Allegro
4악장 Poco Allegretto
10번 소나타는9번 소나타를 작곡한지 무려 9년만인 1812년에 작곡되어,
1816년에 베토벤의 지지자였던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이 된 곡이다
이 곡은 그 당시, 프랑스의 유명한 명 바이올리니스트였던 J.P.J 로드가
루돌프 대공을 방문했을때,이 사실을 알게된 베토벤이 피아니스트이기도 하였던
대공과 로드를 위하여 작곡한 곡이다.
참고로 로드는 '로디'로도 불리었으며,
비오티에게도 사사했던 명 바이올리니스트로,
바이올린 전공 학생들 사이에서는 현재까지도 음악학교의 입학시험과제곡으로 등장하는
아주 어려운<24 카프리스>의 작곡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초연당시에는 대공이 아닌 베토벤의 피아노 반주로 이루어졌으며,
이 연주회가 베토벤이 피아니스트로서의 마지막 연주회가 되었다고 한다.
그의 청력상실로 인하여 연주자의 길을 포기하고 작곡에만 전념하게 한 계기를 갖게 한 곡이 바로
10번 소나타이다.
그런 면에서 이 10번 소나타는 베토벤 개인에게는 매우 큰 의미가 있는 곡이기도 하다.
Beethoven (1770~1827)
Violin Sonata No.10 G major Op.96/듣기
http://blog.daum.net/beutiful_life/15710762
'공연후기(클래식 2014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토벤 시리즈III] 피터 비스펠베이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 리사이틀/2.21.금/예술의전당 (0) | 2014.02.21 |
---|---|
[아름다운목요일] 2014 금호아트홀 라이징 스타 시리즈 4 - 박규희 Guitar (0) | 2014.02.20 |
서울시향/로맨틱 라흐마니노프/2.14.금/예술의 전당 (0) | 2014.02.14 |
[아름다운목요일] 2014 금호아트홀 라이징 스타 시리즈 3 - 이상은 Cello/2.13.목/금호아트홀 (0) | 2014.02.13 |
뉴욕필하모닉 내한공연/앨런 길버트con./마코토 오조네 협연/2014.2.7.금/예술의전당 (0) | 2014.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