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2010년)

윤디 리 피아노 리사이틀/11.1.월/예당 콘서트홀

나베가 2010. 6. 18. 13:54

쇼팽 탄생 200주년, 쇼팽 콩쿠르 우승 10주년 기념 월드 투어!

 

 윤디 피아노 리사이틀

Yundi Piano Recital

http://www.clubbalcony.com/home/library/leaflet_list.aspx?Mode=r&mid=8&pid=&bid=34285&Se=TITLE&Sestr=&page=1

 

2010.11.01~2010.11.01
8 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R석 10만원 | S석 8만원 | A석 6만원 | B석 4만원
유료회원 20% 할인
8세 이상 취학아동
(주) 크레디아
대한항공, EMI
윤디(Pf)
클럽발코니 1577-5266
 

TICKET OPEN!!

2010년 6월 17일(목) 오후 2시!!

 

2010 11 1() 오후 8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Highlights of this concert! :: 

* 지난 2000, 15년간 공석이었던 세계 최고 권위의 쇼팽 콩쿠르의 1 자리를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중국인으로서는 최초, 콩쿠르 역사상 최연소로 거머쥐며

세계를 놀라게 최고의 피아니스트!

* 자타가 공인하는 쇼팽 스페셜리스트가 쇼팽 탄생 200주년,

쇼팽 콩쿠르 우승 10주년을 맞아 펼치는 월드 투어!

* 녹턴부터 마주르카, 소나타 그리고 폴로네이즈까지

쇼팽 피아노 작품의 정수를 만날 있는 All Chopin 프로그램!

 

지난 2000, 세계 최고 권위의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15년간 공석이었던 1 자리를 심사위원 만장 일치로, 중국인으로서는 최초, 콩쿠르 사상 최연소로 거머쥐며 전세계 클래식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켰던 윤디가 이후 10 만에 찾아온 쇼팽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전곡 쇼팽으로 이루어진 의미 있는 레퍼토리로 한국을 찾는다.  

쇼팽에 의해 세계적인 주목을 몸에 받으며 커리어를 시작한 윤디에게 자신의 우승 10주년과 쇼팽 탄생 200주년을 맞이한 2010년은 어느 해보다 특별하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그는 오직 쇼팽만으로 이루어진 레퍼토리로 영국의 로열 페스티벌홀, 뉴욕 카네기 홀을 비롯해 파리,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 등에서 월드 투어를 가진다.

이번 공연에서 윤디는 녹턴부터 마주르카, 소나타 그리고 폴로네이즈까지 쇼팽의 피아노 작품이 가진 아름다움을 만끽 있는 최상의 레퍼토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쇼팽 스페셜리스트가 선사하는 이번 공연은 쇼팽 탄생 200주년을 맞아 놓쳐서는 되는 하나의 무대가 것이다.   

 

 

쇼팽 탄생 200주년을 맞아 쇼팽의 피아노 독주곡 전곡 녹음 예정

또한 윤디는 최근 EMI 음반사를 이적한 2010 4 녹턴 전곡으로 이루어진 앨범을 발매했다. 음반사를 옮기며 성인 (Li)’ 빼고 윤디(Yundi)’라는 이름만으로 활동하게 그는 이어서 프렐류드 전곡 앨범 쇼팽의 피아노 독주곡 전곡을 녹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ll Chopin> 
녹턴 중        Op.9 No.1, Op.9 No.2, Op.15 No.2, Op.27 No.2, Op.48 No.1
Five Nocturnes Op.9 No.1, Op.9 No.2, Op.15 No.2, Op.27 No.2, Op.48 No.1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이즈 Op.22
Andante spianato et Grande Polonaise brillante, Op.22 

- Intermission -

네 개의 마주르카 Op. 33
Four Mazurkas, Op.33 
소나타 2번
Sonata No.2 
‘영웅’ 폴로네이즈 Op. 53
Polonaise 'Hero', Op.53

 

  

 

 

쇼팽-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이즈 Eb장조 op.22 

 

 

윤디리의 연주.

폴로네이즈(Polonaise) NO. 6 영웅(heroique) Op.53 

 

〈Martha Argerich의 연주〉

Chopin Mazurka Op.33


 

Frederic Chiu, piano

     

 
마주르카는 16세기 폴란드의 마주비아 지방에서 생겨난 농민적인 향토 민요인데, 템포가 빠른 3박자의 활기찬 민속 무곡이다. 쇼팽은 이 마주르카를 예술화하여 세계적인 일품으로 만들었다. 본래 마주르카의 듯은 박자를 취한다는 의미로서 이 곡에 맞추어 손뼉을 치고 뛰면서 춤을 추었다고 한다 .  쇼팽은 매우 독특하고 약동적인 리듬과 서정이 넘치는 세련된 선율을 구사하여 50곡 이상의 마주르카를 작곡하였다. 3박자의 8마디 2악절로 된 이 곡은 몇 번이고 반복되는데, 춤의 스텝은 자유롭고 변화가 많으며 즉흥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초기의 작품은 짧고 단순하지만 후기의 작품은 많은 주의력을 경주하여 복잡한 형태로 만들었다. 멘델스존은 이 곡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는 자태를 가진 곡"이라고 했고 리스트는 "이 마주르카를 진정으로 맛보기 위해서는 각 작품마다 새로운 피아니스트가 필요하다."고 평했다. 폴로네이즈가 남성적인 성격을 나타낸 작품이라고 한다면, 마주르카는 기품이 있고 자유 분방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적인 정취를 지닌 여성적인 성격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Mazurka In G Sharp Minor, Op.33, No.1

Mazurka D Major Op.33 No.2


가을이면, 슬프고 우수에 찬 곡을 떠올리게 되지만, 민중들의 삶은 풍요로운 수확이 있고, 축제가 있는 계절입니다. 농가 마당에서 햇곡식과 햇과일로 음식을 차리고, 담가두었던 와인을 마시고, 남녀가 흥겹게 마주르카 리듬에 춤을 추었을 것입니다. 경쾌하지만 가볍지 않고, 토속적이지만 촌스럽지 않은 깔끔함은 쇼팽의 예술적 위대함이며 조국 폴란드를 사랑했던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주르카는 기품이 있고,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여, 춤의 스텝이 자유롭고 변화가 많은 것을 받아 들입니다. 폴란드의 젊은 농부 남녀가 흥겨움에 겨워 미친 듯이 춤추는 정경이 상상되는 마주르카 라장조 작품번호 33번의  두번째 곡입니다.
Mazurka In C Minor, Op.33, No.3

Mazurka in B minor, Op.33, No.4


이 곡은 널리 알려진 아름다운 곡으로 op.30과 함께 1838년에 출판되었다. 울분을 토로하는 듯한 기분으로 주요 선율로 되돌아가는 곡의 구성이 여러 가지로 묘사, 음악적인 암시를 준다. 체렌스키는 "술 취한 농부와 그의 아내와의 가정 소동을 묘사한 것"이라고 했다. 어떤 사람은 "우제스키의 시 '용기병'에 의한 것으로 병사가 처녀와 희롱하는 것은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Mazurka 폴란드의 민속무용.

명칭은 마조프셰지방 사람들인 마주르가 춤춘 데서 유래되었다. 많은 종류가 있고, 각기 속도·스텝·분위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오베르타스(매우 빨리 선회한다)·마주르(중간 속도)·쿠야비아크(여유있는 움직임) 등이 알려져 있다. 모두 3박자로 2박자나 3박자째에 악센트가 있다. 반주악기는 바이올린과 백파이프이며, 또 노래를 부를 때도 있다. 마주르카는 농민으로부터 상류계급으로 전파되어 17세기 무렵부터 기악곡으로서 폴란드 주변국가로 전해졌는데, 19세기에 특히 F.F. 쇼팽을 통하여 유럽에 전파되었다. 그 밖의 작곡가로는 폴란드의 K. 시마노프스키 이외에 F. 리스트·G.U. 포레·A.N. 스크랴빈 등이 모두 피아노곡을 만들었다.

        

Piano Sonata No.2 b Flat Minor Op.35

쇼팽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내림나단조 작품 35

Fryderyk Franciszek Chopin 1810 - 1849

      

쇼팽은 40년이란 짧은 생을 통하여 거의 피아노 작품만 썼고 피아노의 기능을 최대한 살려 서정적 시를 읊은 바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지만 피아노 독주를 위한 소나타는 3 곡만을 남기고 있다. 제1번은 "c단조 작품4"로 18세때 쓴 것이고, 이 작품은 은사인 엘스너에게 헌정되었으나 이 곡은 독창성이 없어 오늘날 연주되지 않고 제2번 "b플랫단조 작품35"와 제3번 "b단조 작품58" 이 두 곡이 연주 되고 있습니다. 이 두 곡 모두 원숙기에 쓰여져 전 작품 중에서도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모두 마르조카 섬에서의 전지 요양을 마치고 조르쥬 상드의 노안에 있는 집에서 그녀와 더불어 평화로운 위안을 받으면서 행복된 생활 속에 얻어진 소산이다. 제 2번을 통속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3악장의 "장송 행진곡"은 후에 여기에 삽입합니다.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벗어난 이 작품은 발표 당시부터 비난과 환영이 엇갈린 평가로 말썽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쇼팽의 작품은 피아노 연주가들이 외형적인 잔 재주로 쓴 것과는 달리 명 연주가로 알려진 그가 그 이전에 진정한 본격적인 작곡가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듯이 이 곡은 영원히 빛을 잃지않는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가지고 피아노적인 어법을 그 가운데 살린 명곡입니다. 한치의 틈도 없이 곡에 꽉찬 쇼팽의 시와 환상과 정열은 그야말로 낭만주의 음악의 정수이고 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작품 구성

제 1악장 그라베 토피오 모비멘토 b플랫단조 2분의2박자 소나타형식

 

피아노 Mikhail

신음하는 듯한 어둡고 무거운 화음으로 4마디의 서주에 이어 과격한 저음부의 펼친화음의 반주 위에 조급한 제 1주제가 제시됩니다. 곡은 불안한 가운데 점차 거칠어 지고 과겨해지나 애절한 그리고 조용한 d플랫장조의 제 2주제가 나타나 어느정도 정상적인 분위기를 되 찾습니다. 재현부의 첫 머리에 제 2주제가 먼저 나온 것도 관례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다릅니다. 곡은 종결부에서 제 1주제의 단편적인 동기가 회상되고 끝납니다.

 

제 2악장 스케르쪼 e플랫단조 4분의3박자 3부형식

피아노 Mikhail

곡은 어둡고 무거운 주제로 시작되어 점차 정감이 고조되면서 격렬한 공포의 분위기 마저 느끼게 합니다.  마치 검은 먹구름이 감돌고 뇌성이 울리고 비바람이 몰아치듯 반음계적인 연속악구가 이어집니다.  퓨 렌토의 중간부인 트리오는 마치 천사의 음성처럼 청순하고 아름다운 주제로 된 감미로운 부분입니다.  다시 스케르쪼의 주부가 반복된 다음 중간부의 주제가 종결부의 선율로 되 풀이 되어 여운을 남깁니다.

 

제 3악장 랜토 마르슈 프네브로 b플랫단조 4분의4박자 3부형식

유명한 장송행진곡 입나다.  이 곡은 소나타가 창상된 이전 1837년에 이미 완성된 것으로 잃어버린 폴랜드의 조국을 애도하는 뜻에서 쓰여진 것으로 상상됩니다.  따라서 "전 국민의 고통과 탄식이 그의 마음에 반영된 인간만이 쓸 수있는 음악이다" 라고 알려지고 있듯이 조종과 같은 저음위에 장송행렬의 무거운 발걸음을 묘사하듯 정중한 행진곡 주제가 나타납니다.  중간부의 트리오는 무겁고 침울한 화음과는 달리 비통한 심정을 위안하듯 조용한 선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시 주부의 행진곡이 되 돌아와 우리들을 슬프게 합니다마는 마치 장송행렬이 멀리 사라지듯이 조용히 끝납니다.

 

제 4악장 프레스토 b플랫단조 2분의2박자

피아노 Mikhail

대단히 짧은 악장입니다.  이 곡은 시종 동음으로 연주되는 셋잇단음표가 반복되는 특이한 악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량항 폐허의 고독감과 처참한 느낌을 주는 동기로 시작됩니다.  이 악상은 지칠줄 모르고 계속되어 끝까지 동일한 악상으로 일관합니다.  슈만은 이 악장을 가리켜 "이것은 음악이 아니라 조롱에 가깝다. 그러나 이 비 선율적인 즐거움도 없는 악장에서 반항을 할려는 혼을 힘센 손으로 누르고 있는 어떤 특수한 무서운 혼이 우리들에게 말을 걸고 있다는 것을 인정 않할 수 없다 우리들은 마치 매혹되듯이 불평도 못하고 그렇다고 칭찬도 할 수 없는 애매한 입장에서 복종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고 크라크는 "가을 바람이 새로운 묘 위에 나뭇잎을 뿌리고 있다"라고 시적 표현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