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2006년)

Beautiful Challenge of Sumi Jo 앵콜공연/2006.10.22./세종문화회관

나베가 2006. 10. 22. 10:45

 

Beautiful Challenge of Sumi Jo

 

 

국제 무대 데뷔 20주년을 기념한 소프라노 조수미국 10개 도시 리사이틀 투어, 전석 매진의 행렬!

대한민국 국민들의 뜨거운 사랑에 대한 그녀의 보답  

10월 22일, 앙코르 콘서트 긴급 결정!

 

▪ 공연 1개월 전 전석 매진된 서울 공연(9,27일)! 쇄도하는 예매요청에 따른 특별 앙코르 공연 결정!

▪ 9.27일 : 정통 클래식의 진수 VS 10.22일 : 클래식과 크로스오버를 들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무대

조수미가 엄선한 그녀만의 레퍼토리로 꾸며진 특별한 무대

 

일자 : 20061022~ 20061022
시간 : 7 PM
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티켓 : R석 16만원 | S석 12만원 | A석 8만원 | B석 5만원

 

출연

 

:

 

조수미, 소프라노 l 서정학, 바리톤 l 기타 쿼르텟 리브라 l 오리나, 코러스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디바 조수미, 당신을 사랑합니다!

  

1986년, 오페라 ‘리골레토’의 ‘질다’ 역(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베르디 극장)으로 국제 무대에 데뷔한 이후, 20년 동안 세계 무대에서 한국의 이름을 드높여 온 우리의 영원한 디바 수미가 9월 5일부터 27일까지 전국 10대 도시에서 리사이틀을 가졌습니다. 수원, 대구, 부산, 대전, 포항, 안산, 춘천, 거제, 광주, 서울 공연의 대부분이 매진 행렬을 이어갔고, 모든 관객들이 기립박수로써 조수미가 선사한 감동의 시간에 뜨겁게 응했습니다.

  

또한, 20주년 국제 무대 데뷔를 기념해 발매된 조수미 베스트 앨범 <위드 러브(With Love)>는 발매 1주일 만에 각종 음반 차트의 1위를 휩쓸며,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 팬들의 열렬한 성원과 사랑에 감사 드리고자 소프라노 조수미가 2006 앙코르 콘서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앙코르 콘서트에는 조수미가 선별한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지며, 바리톤 서정학과 코러스 오리나 그리고 박상현 지휘의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함께합니다.  

  

‘영원한 디바’ 조수미의 국제 무대 데뷔 20주년 기념 피날레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BIOGRAPHY

 

Sumi Jo | Soprano

 

전설적인 지휘자 카라얀의 ‘신이 내린 목소리라는 찬사와 ‘일세기에    나올까 말까  목소리를 가진 가수라는 주빈 메타의 극찬을 빌지 않더라도 조수미 밝고 투명한 음색의 금세기 최고의 콜로라투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칼라스와 서더랜드의 뒤를 잇는  시대 최고의 벨칸토 소프라노로 인정 받고 있다. 성악의 본고장 유럽은 물론  세계의 모든 오페라 극장에서 최고의 갈채를 받고 있는 그녀는 누구도 따를  없는 고난도 기교의 완벽함이 돋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다.

1962 서울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성악, 무용, 피아노, 가야금 등을 익히며 서정적 감성을 키워온 조수미 선화학교를 거치며 서울대 음대에 성악과가 생긴 이래, 최고의 성적으로 입학, 세계적인 성악가의 탄생을 예고했다. 그리고 1 , 1983 이탈리아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으로 유학, 불과 2 만에 나폴리에서 개최된 존타 국제 콩쿠르를 석권하기 시작하면서 곧바로 시칠리 엔나 국제 콩쿠르는 물론 1986, 스페인 바르셀로나 비냐스 국제 콩쿠르, 남아공화국 프레토리아 국제 콩쿠르, 이태리 베로나 콩쿠르 등을 석권하며 노래의 나라 이태리를 거점으로 종횡무진 미래거장으로서의 발판을 굳혔다.

1986,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질다' 역으로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베르디 극장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하고, 1988년에는 조수미 오페라 인생을 세계 정상의 무대로 이끌어 올리는 계기가 되는  전환을 맞이하는데 이것이 바로 헤르베르트  카라얀과의 만남이다. <신이 내린 목소리>라는 카라얀의 극찬과 함께 오디션에 초청되어 게오르그 솔티경이 지휘한 잘츠부르그 페스티벌의 베르디 오페라 「가면무도회」의 '오스카'역으로 출연했다. 또한「잘츠부르크의 카라얀」이라는 비디오 녹음과 함께 조수미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그녀는 앞만 보며 달리는 콜로라투라의 대가로  스칼라, 런던 코벤트 가든 오페라단,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세계 정상급 오페라단들과의 공연에서 주역으로  세계 음악 애호가들에게 오페라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또한 주빈 메타, 제임스 레바인, 로린 마젤, 플라시도 도밍고 등과 같은 세계 최상급 지휘자나 연주자 또는 오케스트라들과 함께 세계 유명 무대에서 그녀를 만날  있다.

2006 3월에는 베를린 오페라 하우스에서 「람메르무르의 루치아」의 루치아’역으로 오페라 무대에 섰으며 4월에는 파리 샤틀레 극장과 대만 타이페이에서의 리사이틀을 그리고 5월에는 미국 시애틀, 뉴욕, 토론토, 워싱턴 DC, 산호세, L.A 그리고 캐나다 토론토에서 국제 데뷔 20주년 기념 리사이틀 미주 투어 Beautiful Challenge  성공적으로 마쳤다. 2006 9 서울, 수원, 대전, 대구, 부산, 포항, 거제, 춘천, 안산  전국 10 도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2006 10 22 앙코르 콘서트를 계획하고 있다.

 

◈앙코르 콘서트 PROGRAM

Part 1
01. Johann Strauss II: Die Fledermaus - Ouverture  요한 슈트라우스 2세: '박쥐' 서곡
02. Jacque Offenbach: Valse Tyrolienne from 'Le mari a la porte'  오펜바흐: <대문 앞의 남편> 중 티롤 지방의 왈츠
03. Georg Friedrich Handel: Lascia Ch'io Pianga from 'Rinaldo' 헨델: <리날도> 중 울게 하소서
04. Antonio Vivaldi: Agitata Da Due Venti from 'Griselda'  비발디: <그리셀다> 중 두 줄기 바람이 몰아치고
05. Luigi Boccherini: Introduction et Fandango  보케리니: 서주와 판당고
06. Stanly Myers: He was beautiful (Cavatina from 'Dear Hunter')  마이어: He was beautiful (<디어 헌터> 중 카바티나)
07. Sebastian Yradier: La Paloma 이라디에르: 비둘기
08. Johann Strauss II: Blue Danube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Part 2
09. Denny Randell / Sandy Linzert: Lover's Concerto 란델/린저트: 연인의 협주곡
10. Ennio Morricone: Cinema Pardiso 모리코네: 씨네마 천국
11. Ian Grant/ Lionel Rand: Let There Be Love 그랜트/랜드: 사랑이 있었으면
12. Ryo Yoshimato: History 요시마토: 히스토리
13. Gioacchino Rossini:Largo Al Factotum from 'Il barbiere di Siviglia' 로시니: <세빌리아의 이발사> 중 나는 이 거리의 보배
14. Leonard Bernstein: Tonight from 'West Side Story' 번스타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중 투나잇
15. Franz Lehar: I Love You So from 'Merry Widow' 레하르: <유쾌한 미망인> 중 I Love You So
16. 새타령
17. 조두남: 선구자
18. Leonard Bernstein: Glitter and Be Gay from 'Candide' 번스타인: <캔디드> 중 화려하고 쾌활하게

조수미, 소프라노
Guest: 서정학, 바리톤 /기타 쿼르텟 리브라/ 오리나, 코러스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박상현, 지휘)

서정학<바리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를 졸업한 후 미국 커티스 음대(The Curis Institute of Music)에서 수학 하였고 졸업 후 메트로폴리탄 ‘ 영 아티스트’ 프로그램 단원으로 활동하였고 James Levine, Valery Girgiev, Julius Rudel, Nello Santi, Carlo Rizzi, Maurizio Barbaccini, Donald Runickel 등의 최고 지휘자들과 함께 했다.
1998년에는 뉴욕 카네기 홀과 워싱턴 케네디센터에서 지휘자 정명훈, 소프라노 홍혜경, 첼리스트 정명화,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 등과 함께 “나라사랑 음악회”에 출연하였으며 2001년에는 소프라노 조수미와 “Sumi Jo over' 카네기 홀 공연을 갖기도 하였다. 관객을 사로잡는 강렬하고 세련된 그만의 음색으로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열정의 무대매너를 선보여 세계최고라 인정받고 있는 바리톤 서정학은 세계최고의 무대인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립극장 오페라단외에도 샌프라시스코 오페라단, 필라델피아 오페라단 등 세계 유수의 오페라단에서 활동하였다.

 

 

 

 [공연후기...]

 

사랑할 수밖에 없는 그녀!!

 

9월부터 '조수미' 공연은 섭렵을  했다.

9월 23일의 '포스코 공연'

9월 27일의 '예술의 전당' 공연

며칠전 TV 중계(또다른 공연이었음)

그리고 오늘...10월 22일. 세종 문화회관에서 열린 앵콜공연까지.

 

오늘 공연은 여러가지로 내겐 의미를 부여한 공연이었다.

낮 2시 30분 예술의 전당에서 BBC오케스트라와 임동혁의 공연을 본뒤

곧바로 세종으로 달려와 이 공연을 본-하루에 공연장을 달리한 대형공연을 두개나 볼 수 밖에 없었던  상황

사실, 영국 BBC....공연은 연초에 카타로그를 받은 직후부터 우선순위를 매겨놓았던 공연이었지만, 해외 파견 나가있는 남편이 휴가를 나와 있는 기간이 되어 버려서 내심 포기를 해야할 상황이 될지도 모른다고 ....

그런데 조수미 앵콜 공연이 또 공지가 된 것이었다.

문득 ...아무리 공연장 알러지가 있는 남편이라도 어쩜 '조수미' 공연엔 관심을 가져줄 지 모른단 생각이 들어서 얼른 예매를 해 두었었다..

작전은 성공해 BBC공연까지 맘편하게 볼 수 있었고, 남편과 맛있는 저녁까지 글구 공연후 커피숍에 가서 뒤풀이까지 즐길 수 있었던  역사적인 날이기 때문이다.

ㅎㅎㅎ

역사적인 날이라고???

까마득한 '임마누엘 파우드' 공연이후 처음으로 남편과 함께한 공연이었으니, 역사적인 날이라고 표현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을 듯^^

 

암튼...

연거푸 만나는 크레디아 직원들과 눈웃음으로 거듭 인사를 하며

즐건 맘으로 남편과 함께 홀에 들어갔다.

예당에서 금새 자리를 옮겨서 일까...세종의 대극장은 유난히도 커보였다.

무대도 얼마나 커보이는 지...적지 않은 인원의 오케스트라 구성이었는데도 휑해 보여서 의아해 보일 지경이었다.

오케스트라의 '박쥐 서곡'으로 문을 연뒤, 드디어 '조수미'가 유난히도 더 화려한 핑크색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나왔다.

무대뒤 벽은 어느새 조명으로 그 화려함을 배가 시키고 있었다.

언제나처럼 당당하고 낭낭한 목소리로 그 큰 세종의 공간도 거침없이 메워졌다. 우리 옆과 뒷자리에 앉아 계시던 연세 지극하신 분은 '어찌 저런 소리가 나올까...'.참을 수 없다는 듯 연속해서 감탄에 중얼거리셨다.

 

오늘은 앵콜공연인 만큼 그녀의 모든걸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생겼었는 지....온갖 레파토리가 다 쏟아져 나왔다.

얼마나 많은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불렀으면 앵콜 공연때 ..잠시 헷갈렸다고 노래를 처음부터 다시 불렀을까...

오히려 이 사건은 관객들로 부터 더욱 사랑을 받는 앙증맞은 사건(?)이 되었지만....

 

그뿐아니라, 영화음악을 불러줄땐 무대 뒷벽이 대형 스크린으로 변해서 영화의 장면들을 보여주었고, 의상 또한 '앙드레 김' 패션쇼를 보듯 매 파트마다 갈아입고 무대에 섰다.

볼거리...라고 표현하기 보단 나는 언제나 팬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 으로 보여져 그녀가 더욱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개인적으로는 '조수미는 역시 오페라 아리아를 부를때가 제일 멋지고 당당하고 잘 부른다고 생각들지만...그리고 제일 멋지고....

그렇지만 한편으론 이미 '조수미'는 클래식 매니아들 뿐 아니라 '국민 성악가'로서 자리매김 한 지 오래되었다고 생각되므로 그것마저도 이쁘게 보였다. 물론 지난번 예당 공연때는 오페라 아리아들로만 선곡되었었기도 하고.

 

'요한 스트라우스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은 세번의 공연에서 다 들었지만, 들을때마다 어찌 그리 잘 부르는 지...탄성이 절로 나온다.

연거푸 3번의 공연에 물론 겹쳐지는 곡목들도 많았지만, 그러면 그럴 수록

되려 그 노래를 한번만 더 들었으면...하는 아쉬움마저 생겼다.

 

어디 그뿐인가~

바리톤 서정학과의 호흡 또한 너무나 잘 맞았고, 코러스를 넣었던' 오리나' 의 목소리도 너무나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냈다.

그런가 하면 기타 쿼르텟 '리브라'의 연주도, 반주도 색다른 맛을 내며 우리들을 감미로움에 빠져들게 했다.

아앗!

술잔과 술병을 들고 나와서 취기의 모습을 연기하면서 노래를 부를땐

아마 객석 모두 웃지 않은 사람이 없었을것이다.

정말 지난 연주회때 '인형의 노래'를 부르며 피아니스트와의 깜짝 연기를 보여주었던거 이상으로 우리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무엇보다 가장 흥분의 도가니로 빠져들게 만든것은 <앵콜 공연> 이 아닐까 싶다.

1시간 동안이나 계속된 앵콜 공연!

환호하는 팬들을 뒤로 하고 무대 뒤로 걸어 들어가다가 '에~~엥' 하는 소리에 멈춰서서 다시 돌아서는...그 귀엽고 재치있는 모습은 남자가 아닌 여자가 봐도 사랑스러운 모습이었다.

 

맘껏 보여주고,

맘껏 느끼고, 감탄했던...

한달 이상의 운동량과 맞먹을까....오늘의 환호와 박수가....

 

언제나 '기립박수'를 받는....그녀가

내가 그렇듯 모든 이도 그럴것이라 생각든다.

그녀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캬라얀이 말했다는 그녀의 하늘이 내린 목소리때문이 아니라, 언제나

자신뿐만 아니라 팬들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는 그녀의 열정 때문이라는 거.

 

공연후 커피숍에 들렀다 나오니, 언제부터였는 지 비가 억수같이 퍼부었지만, 그것마저도 오랜 가뭄에 해갈이 될거 같은...

여러가지로 너무나 행복한 하루였다.

 

 

공연후 객석엔 불이 환히 들어오고, 관객들 앞으로 뛰쳐 나가고, 후레쉬 막 터지고....

아무런 제지도 없었다.

그틈에 나도 한컷!

에잉~~언제나 처럼 사진은 꽝! 이지만...

그래도 그날의 생생함을 간직한다는 의미에서...ㅉㅉㅉ

 

아~~

지금 이 순간...

라테츠스키(?) 행진곡을 힘차게 부르고 있는 중이다.

객석 모두 일어나서 힘차게 박수치며 환호~

우우~~그 박수소리에 세종은 떠나갈 듯 했다.

마지막 휘날레~

조수미의 끊이지 않는 고음~~~~

오옷!!!

머리를 흔들고 말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