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2006년)

가톨릭합창단 제48회 정기연주회/2006.9.23/예당

나베가 2006. 9. 24. 17:46

 

 

The 48th Subscription

Concert of Catholic-Choir


가톨릭합창단 제48회

정기연주회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 기념

 

가톨릭합창단(지휘 백남용)은 다가오는 2006년 9월23일(토) 오후2시30분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여 <가톨릭합창단 제48회 정기연주회>를 갖는다. 이번 정기연주회에선 가톨릭합창단의 연주기량을 한껏 드러낼 수 있는 모차르트 최고의 작품- c단조 미사곡을 그의 탄생 250주년을 기해서 연주한다. 이 곡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모차르트의 음악 분위기와는 상이한 곡으로 바흐의 유명한 b단조 미사곡과 그 규모나 작곡 기법 등에 있어서 쌍벽을 이루는 곡이다. 특히, 이번 연주회는 원래 미완성 작품인 c단조 미사곡을 Alois Schmitt에 의해 완성된 곡으로 연주하기에 더욱 주목할 만하다.

가톨릭합창단 지휘자 백남용 신부는 사제 서품 후 경희대에서 작곡을 공부한 뒤 독일 베를린에서 교회음악을 전공했으며, 명동성당 주임신부를 역임했고,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가톨릭합창단을 이끌어 오면서 현 합창단 특유의 음색과 기교를 만들어내었다. 교회음악 분야에서는 그레고리오 성가로부터 현대곡까지 모두를 무난하게 소화해 내며, 특히 바흐의 곡을 연주하는데 그 능력을 드러낸다. 이번 곡은 모차르트의 곡이지만 바흐 풍이기에 두 거장의 특성을 동시에 어떻게 살려낼지 기대된다.

가톨릭합창단은 1938년 8월 15일 명동성당에서 첫 공식활동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창단 68 주년을 맞이하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最古) 최초의 합창단이다. 6.25 전란 중에도 단원들이 함께 정훈활동의 일익을 담당하며 그 명맥을 유지해왔다. 홍연택, 김대붕, 최병철, 박동욱, 성두영, 이연국 등 국내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음악가들이 지휘를 맡아 왔으며, 현재는 15년째 백남용 신부가 지휘봉을 들고 있다. 정기연주회에서는 팔레스트리나 등 르네상스 시대 작곡가들의 무반주 다성 음악곡들을 중심으로 바흐의 명곡들과 뒤뤼플레의 현대곡들까지 수많은 국내 초연 등을 통해서 합창음악의 진수를 보여 왔다.

◈PROGRAM

W. A. Mozart Missa in C minor KV427(417a) 전곡

I. Kyrie
1. Kyrie

II. Gloria
2. Gloria
3. Laudamus Te
4. Gratias
5. Domine
6. Qui Tollis
7. Quoniam
8. Jesu Christe - Cum Sancto Spiritu

<< Intermission >>

III. Credo
9. Credo
10. Et Incarnatus Est
11. Crucifixus
12. Et resurrexit
13. Et in Spiritum sanctum
14. Credo in unam sanctam
15. Et vitam venturi

IV. Sanctus
16. Sanctus and Osanna
17. Benedictus

V. Agnus Dei
18. Agnus Dei  

 

◈PROFILE

지휘_ 백남용 신부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김동진, 최병철 교수 사사)
독일 “Bischoefliche Kirchen Musikschule, Berlin” 졸업(교회음악 전공)
천주교 서울대교구 명동성당 주임신부 역임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교좌 성음악감독 역임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수 (교회음악대학원장)
가톨릭합창단 상임지휘자
돔 앙상블 음악 감독, Dom Schola (Vokal Ensemble) 음악 감독
PBC FM “교회음악으로의 초대” 단독진행, 해설(1992년부터)

소프라노_ 김민조
독일 슈트트가르트 국립음대 디플롬 및 최고 연주자과정(Conzertexamen) 수료
모차르트 오페라<요술피리>의 밤의 여왕 역으로 전 독일 투어 연주
독일에서 오페라 의 Giulia역, 의 Hanako역, 의 주역
국내에서 오페라 에서 Musetta역을 맡아서 연주
현재, 경복대학 교수

메조 소프라노_ 이선영
명지대학교 성악과 수석졸업 및 동 대학원 졸업
명지대학교 14회 정기연주회 출연(한전아트센터)
명지대학교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Violetta)역
하이든의 <천지창조>, 헨델의 <메시아> 연주
명지대학교 성악과 춘계, 추계 정기연주회 연주
대학원 졸업 시 명지대학교 총장상 수상
현재, 가톨릭합창단 Solist

테너_ 이영화
단국대 음악교육과 졸업, 동 대학원 수료
이탈리아 티토 스키파 국립음악원과 산타 체칠리아 국립아카데미 졸업
페스카라 음악아카데미 오페라 지휘과와 무지카 리바 아카데미 오케스트라 지휘과 졸업
로마 제3회 국제 오페라 콩쿠르 우승 외 2회 국제 성악 콩쿠르 우승
현재, 베네치아의 문화협회 'Amici dell'arte'의 예술감독, 안양대학교 교수

베이스_ 백현진
추계예대 성악과 및 미국 뉴욕 메네스 음대 대학원 졸업
뉴욕 국제 영 아티스트 콩쿠르 1위 입상
뉴욕 링컨 센터 베토벤 No. 9 심포니 솔리스트
뉴욕 링컨 센터 멘델스존 '엘리야' 솔리스트
뉴저지, 맨해튼, 워싱턴 오페라단 단원 및 오사카 오페라단 단원 역임
오페라<라보엠>,<피가로의 결혼>,<호프만의 이야기>,<마술피리>,<카푸틸리 몬테끼>,<세빌리아 이발사>,<나비부인>,<리골레토>,<이순신>,<시집가는 날>,<봄봄> 등 다수 오페라 주역 출연
KBS, 체코 야나체크 오케스트라 등 국내외 관현악단들과 100 여회 협연
독일 뮌헨을 중심으로 <마술피리>,<리골레토>,<돈 죠반니> 등 오페라 주역
현재, 독일에서 오페라 주역가수 활동 중

오르간_ 문병석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졸업(피아노전공)
틴에이져, 월간음악 콩쿨 입상
독일 데트몰트 국립음대 오르간과 디플롬취득( mit Auszeichnung)과 동대학 가톨릭 교회음악과 수료 및 동대학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Konzertexamen)
독일 Dom zu Speyer 국제오르간 콩쿨 2위입상
독일 Wiesbaden Bach Preis 국제 오르간콩쿨 2위입상
독일 Magtdeburg 국제 오르간콩쿨 본선입상
독일 각지에서 수차례 독주회개최
미국 New York, 폴란드 Krakow 에서 초청 독주회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초빙교수
명동성당 오르가니스트 겸 가톨릭합창단 반주자

돔 앙상블 (리더 이보연)
1993년 6월 30일, 음악감독 백남용에 의하여 창단된 돔 앙상블은 현악 앙상블이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서 관악기와 타악기를 추가하여 다양한 장르의 연주를 하였다. 그리고 가톨릭합창단과의 많은 협연을 통하여 교회음악곡 연주에도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2006년 4월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 홀에서 열었던 23회 정기연주회까지 13년 동안 많은 연주회를 통하여 그 수준을 꾸준히 입증하여 왔고, 수많은 실내악단들이 명멸하는 우리 음악계에서 그 생명력을 자랑하고 있다.

 

가톨릭합창단


가톨릭 합창단은 1938년 8월 15일 명동성당에서 첫 공식활동을 시작한 이래 창단 68 주년을 맞이하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最古) 최초의 합창단이다. 6.25 전란 중에도 단원들이 함께 정훈활동의 일익을 담당하며 그 명맥을 유지했다. 홍연택, 김대붕, 최병철, 박동욱, 성두영, 이연국 등 국내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음악가들이 지휘를 맡아 왔으며, 현재는 15년째 백남용 신부가 지휘 아래 다수의 음악 전공자를 포함한 단원들이 가톨릭 성음악 보급에 힘쓰고 있다.

주교좌 명동성당의 교중미사와 각종 대축일 미사 봉헌, 서울대교구 내 여러 행사의 전례음악을 담당하는 등 한국 가톨릭 음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가톨릭 합창단은 연간 2회 이상의 정기연주회를 통하여 팔레스트리나 등 르네상스 시대의 작곡가들의 무반주 다성음악곡들을 중심으로 바흐의 명곡들과 뒤뤼플레의 현대곡들까지 수많은 곡들을 국내 초연하는 등 합창음악의 진수를 보여 왔다. 더불어 음반제작 등의 자체활동과 가톨릭교회를 대표하는 다양한 대외 음악활동 등을 통하여 한국 가톨릭의 대표 합창단으로서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 주요 활동 -

제33회 정기연주회(M.A. Charpentier / Te Deum-국내초연, 1993.11.29)
대한민국 종교음악제, PBC 평화음악제(예술의 전당, 1995 ~ 2001년도)
제36회 정기연주회(예술의 전당, Haydn/ 십자가상의 일곱말씀-국내초연, 1996.4.10)
제46회 정기연주회(J.S. Bach/ B단조 미사, 2005.06.06)
제47회 정기연주회(윤용하 선생 40주기 추모음악회, 2005.11.28)
KBS 1FM, 제122회 FM콘서트홀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2005.12.23)
가톨릭성가 전곡 CD 녹음(현재 18집까지 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