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6년)

클라라 주미강&조나단 켈리&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2016.2.15.월/예술의전당

나베가 2016. 2. 13. 00:30

 

 

 

2016 예술의전당 월드 프리미어 시리즈
[클라라-주미 강, 조나단 켈리 그리고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
 

2016 SAC World Premiere Series
[Berliner Barock Solisten with Clara-Jumi Kang & Jonathan Kelly]
 
 
“바이올린 퀸 클라라-주미 강”의 화려한 귀환!
세계 유수의 바이올린 콩쿠르를 휩쓸며 세계적인 거장 지휘자들과 활발하게 협연중인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주미 강이 2013년 이후 오랜만에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무대에 오른다.
 
 
현존하는 최고의 오보이스트 조나단 켈리와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주역들이 선사하는 바로크 음악
클라라-주미 강의 화려한 귀환을 함께할 아티스트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오보 수석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오보이스트인 조나단 켈리다. 그리고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인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주역들로 구성된 실내악단인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이 클라라-주미강, 조나단 켈리와 함께 어디서도 들어보기 힘든 최고의 바로크 음악 연주를 선사할 것이다.
 
 
최강의 솔리스트와 원전연주의 전설,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이 뭉쳤다!
세계 유수의 바이올린 콩쿠르를 휩쓸며 세계적인 거장 지휘자들과 활발하게 협연중인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주미 강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오보에 수석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오보이스트 조나단 켈리. 그리고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주요 멤버들로 구성된 실내악단인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2년 만에 다시 우리 곁을 찾아 온다. 이 음악회는 세계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고의 아티스트와 연주단체를 초청, 국내 음악계에 수준 높은 연주를 소개하는 무대인 [예술의전당 월드 프리미어 시리즈]의 일환이다.
 
서울국제음악콩쿠르, 인디애나폴리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를 모두 우승하고 작년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에서 입상하며 거장 지휘자들과 유명 연주자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주미 강과 역사학도에서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오보이스트로 우뚝 선 오보이스트 조나단 켈리가 전세계에서 17~18세기 음악을 그 시대와 같이 재현해내는 데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이 관객들을 바로크 시대로 안내할 것이다.
 
 
2014년 그 감동 그대로…역시 바로크!
2014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관객들에게 충격과 감동을 선사했던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이 이번 공연에서는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J. S. 바흐와 그의 둘째 아들인 C. Ph. E. 바흐, 그리고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의 최고봉인 비발디의 작품들을 연주할 예정이다. 특히 클라라-주미 강이 솔로 연주를 맡은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을 비롯하여 J. S.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악장 다니엘 게데, 클라라-주미 강), 조나단 켈리와 클라라-주미 강이 함께 연주하는 J. S. 바흐의 오보에,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비발디의 오보에,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B^♭ 장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최상의 무대를 통해 마치 바로크 시대로 돌아간 듯한 섬세한 사운드와 분위기를 경험하며 바로크 음악의 정수를 느껴 볼 수 있는 특별한 무대가 될 것이다.
 
 
 
[프로그램]
 
 C. Ph. E. 바흐       오보에와 현을 위한 협주곡 B^b장조 Wq 164
C. Ph. E. Bach       Concerto for Oboe and Strings in B^b Major Wq 164
Ob. 조나단 켈리
 
J. S. 바흐            두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BWV 1043
J. S. Bach            Concerto for Two Violins and Strings in d minor BWV 1043
1st. 다니엘 게데,  2nd. 클라라-주미 강
 
Intermission
 
J. S.바흐             오보에,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BWV 1060
J. S. Bach            Concerto for Oboe, Violin and Strings in d minor BWV 1060
Ob. 조나단 켈리, Vn. 클라라-주미 강
 
A. 비발디            네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F장조 RV 567
A. Vivaldi             Concerto for Four Violins and Strings in F Major RV 567
1st. 다니엘 게데, 2nd. 클라라-주미 강, 3rd. 코토와 마치다, 4th. 라이마르 오를로프스키
 
A. 비발디            “사계” 중 ‘겨울’
A. Vivaldi            Violin Concerto in f minor RV 297, `L`inverno` (Winter)
Vn. 클라라-주미 강
 

 

   바이올린 ㅣ 클라라 주미 강, Clara-Jumi Kang_Violin

 

 

독일에서 활동하던 한국인 음악가 가정에서 태어난 클라라 주미 강은 세 살에 바이올린을 시작하여 이듬해 네 살, 최연소 나이로 만하임 국립음대 예비학교에 입학해 발레리 그라도프를 사사했고 이후 뤼베크 음대에서 자크하르 브론에게 배웠다. 일곱 살에 전액 장학금을 받고 줄리어드에 입학해 도로시 딜레이를 사사하였으며, 열여섯 살에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입학하여 김남윤 교수를 사사하며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쳤다.
 
2010년 센다이 바이올린 콩쿠르 우승에 이어, 같은 해 인디아나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우승과 동시에 다섯 개의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주요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으며, 그에 앞서 2009년 서울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우승, 2009년 하노버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2위 입상, 2007년 티보 바가 바이올린 콩쿠르 입상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클라라 주미 강은 어린 나이에 이미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함부르크 교향악단, 키엘 필하모니, 니스 필하모니, 아틀란타 교향악단, 서울시향, KBS 교향악단, 코리안 쳄버 앙상블 등 국내외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여섯 살에는 독일 잡지 ‘디 자이트’에 ‘신동’으로 소개된 커버기사가 실렸는데, 이미 다섯 살에 함부르크 교향악단과 데뷔연주를 가진 상황이었다. 아홉 살에는 텔덱 레이블에서 베토벤 삼중협주곡과 솔로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녹음하였다.
 
최근 그는 독주 연주자로서 자신의 입지를 세우며,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정기적으로 협연해오고 있다. 드레스덴 카펠졸리스텐, 뉴저지 교향악단, 인디아나폴리스 교향악단, 산타페 교향악단, 도쿄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 나고야 필하모니, 센다이 필하모니, 히로시마 교향악단, 카나자와 오케스트라, 타이페이 국립 교향악단, 모스크바 필, 서울시향, KBS 교향악단, 부천시향, 수원시향 같은 국내외 최고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2011년에는 세계 최고의 클래식 음반 레이블인 데카 (DECCA)에서 에른스트 ‘마지막 장미’, 슈베르트 ‘마왕’, 이자이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등을 수록한 그녀의 첫 번째 솔로 앨범 [모던 솔로 Modern Solo]가 발매되었다.
 
2011/12년 시즌에는 카네기 홀 (스턴 오디토리움)에서의 리사이틀을 포함하여 미국에서 다수의 오케스트라 협연과 리사이틀을 가졌고, 국내 투어와 함께 아시아 전역에서 활동하였다.
2013/14년 시즌에도 미국과 유럽, 아시아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했는데 주요 연주로 서울시향 (정명훈 지휘)과의 한국 투어, 산토리 홀에서 도쿄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 KBS 교향악단 (요엘 레비 지휘), 타이페이 교향악단 (길버트 바르가 지휘)과의 협연이 포함된다..
특히 2014년에는 비엔나 챔버 오케스트라와의 투어를 포함해,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생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니/유리 테미르카노프와도 협연하였다. 2015/16년 시즌에는 크레머라타 발티카/기돈 크레머, 모스크바 비르투오지/블라디미르 스피바코프, 마린스키 오케스트라/발레리 게르기에프, 뉴 재팬 필하모닉/하르트무트 핸첸, 서울시향/리오넬 브링귀에, 베를린 바로크 솔로이스츠, 마카오 필하모닉/류 지아, 쾰른 챔버 오케스트라/크리스토프 포펜과 협연할 예정이다.
 
실내 음악에 대한 관심 역시 매우 높아 최근 정경화, 정명화, 지안 왕, 고티에 카푸송, 초량 린, 막심 리자노프, 폴 노이바우어 같은 세계적인 연주자와 함께 연주하였고, 대관령 국제 음악제에도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2년, 한국의 유력지인 동아일보가 마련한 ‘한국을 빛낼 100’인에 선정되었고, 국제 무대에서 거둔 주목할 만한 연주 성과를 인정받아 ‘2012년 대원 음악상’과 더불어 2013년에는 4년 만에 부활한 ‘금호음악인상’을 수상하였다.
 
클라라 주미 강은 현재 뮌헨에 거주하며, 삼성문화재단의 후원으로 1708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ex-Moeller’를 사용하고 있다.
 


 

오보에ㅣ 조나단 켈리, Jonathan Kelly_Oboe




캠브리지대학교 역사학도였던 조나단 켈리는 런던 왕립음악원에서 첼리아 니클린을,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음악원에서 모리스 부르그를 사사하였다. 1993년 영국 버밍엄 시티 오케스트라(City Orchestra of Birmingham)의 수석 오보에주자가 되어 2003년까지 활동하였다. 버밍엄에 있을 때부터 유럽 체임버 오케스트라(Chamber Orchestra of Europe)와 정기적으로 공연하였고 버밍엄, 카디프, 시카고, 헬싱키, 비엔나 등지에서 협연자로도 활동하였다. 2003년 베를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오보에 수석이 된 이후로 Berlin Philharmonic Winds의 멤버로 활동해 오고 있다.
 

악장·음악감독ㅣ 다니엘 게데_Violin and Director

 


다니엘 게데는 독일 바이올리니스트로 함부르크에서 출생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토마스 브란디스(베를린), 막스 로스탈(스위스), 조지프 긴골드(미국)를 사사하였다. 뉴욕 아티스트 인터내셔널 콩쿠르 입상으로 1992년 카네기홀에서 공연을 갖는 등 장학금 및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다. 런던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런던 신포니아, 폴란드 챔버 오케스트라, 빈 필하모닉 등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 솔로로 협연했으며, 클라우디오 아바도, 리카르도 무티, 마이클 틸슨 토마스 등의 지휘자와도 함께 연주를 하였다. 실내악 연주에도 적극적인 그는 피아니스트 수에수 리우, 첼리스트 율리우스 베르거와 “세실 트리오”를, 나탈리아 구트만, 마리아 조앙 피레스, 폴 토르틀리에와 함께 “게데 트리오”를 올리버 트리엔들, 폴커 야콥센, 구스타브 리비니우스와 “타무즈 콰르텟”을 결성하기도 하였다. 도이치 그라모폰, CPO, 크로스 스테이트, 타체트, 라르고, 소니 등과 다수의 음반을 발매한 바 있으며 2002년에는 프랑스 디아파종 금상을 수상했다.
1994년부터 2000년까지 빈 필하모닉의 악장을 역임하였으며, 2000년에는 뉘른베르크 음악 대학 교수가 되었고 세계 여러 도시에서 마스터클래스를 열어 왔다. 2013년부터 요미우리 니폰 심포니 오케스트라 악장을 맡고 있다.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_Berliner Barock Solisten

 


전 세계에 수많은 바로크 앙상블이 존재하지만,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만큼 완벽한 원전 연주를 선보일 수 있는 앙상블은 드물다. 1995년 라이너 쿠스마울을 비롯한 베를린 필하모닉의 주요 단원들에 의해 창단된 이래, 17~18세기 바로크 음악 연주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왔다. “베를린 바로크 솔로이스트” 라는 이름에 걸맞게 모든 연주자들이 수석 솔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주하는 곡에 따라 다양한 시대의 악기를 현대적으로 변형해 연주한다.
 
이들이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는 점은 이러한 유연성뿐만 아니라, 언제나 한결같은 연주를 선보이고 있으며 원전 음악의 본고장 출신 솔리스트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원전 음악에 대한 식견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새로운 음악으로 해석해낸다. 그 결과 인위적인 “현대화”가 가미되지 않은, 현대적인 해석이 탄생한다.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은 이러한 특별한 작품 해석으로 14년이 넘게 전세계적으로 관객과 언론의 찬사를 받으며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도쿄에서 베를린, 런던, 뉴욕으로 이어지는 콘서트마다 “솔로이스트”들은 깊은 인상을 남기며 점점 더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루체른 페스티벌 등 국제적인 클래식음악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활약하고 있다. 현재 이들의 활동을 기록한 다수의 CD가 발매되어 있다. 토마스 크바스토프, 크리스티네 셰퍼, 도로테아 뢰슈만, 엠마누엘 파후드, 알브레히트 마이어,  모리스 스테게르, 안드레아스 슈타이어 등 정기적으로 협연하는 유명 연주자들의 수준 높은 연주도 또 다른 인기의 비결이다.
 
한국에서는 2014년 2월, 플루티스트 엠마누엘 파후드와 함께 했던 서울 예술의전당 공연이 대성공을 거두며 클래식 음악팬들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공연후기....


볼일이 있어 오전에 나가서 중간에 비는 4시간 동안 내내 까페에서 책을 읽었더니, 눈이 아파서 정작 공연중엔 눈을 감고 보았다는...

그러나 어쩌면 그것이 되려 더 기막힌 소리에 집중할 수 있었던 건 아닐까...생각도 해본다.

암튼 나는 오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두 악기-바이올린과 오보에의 소리에 흠씬 빠져 들을 수 있었다.

순간 순간 온 몸에 소름이 돋을 정도였으니까....

어쩌면 그리도 악기 소리도 좋고 연주도 잘할 수 있을까...내내 속으로 내뱉으며 공연을 보았다.


클라라 주미강은 아주 오래 전에 이미 팬이 되어 버렸는데, 날이 갈 수록 연주가 더 성숙해지고 좋아지는것 같다.

당연한 건가?? ㅎㅎ

거기다 어쩌면 그리도 아름다운 지...

반짝이는 하얀 피부는 아름다운 미모를 한층 더 빛나게 해준다.

팬들도 얼마나 많은 지, 무대에 들어서자 마자 환호가 가득했다.

연주가 끝나고서야 두말하면 잔소리다.

비발디 4계의 겨울은 정말 아찔했다.


클라라 주미강의 연주도 기가 막혔고...

2003년부터 베를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오보에 수석을 맡고 있는 조나단 켈리의 오보에 연주는 가히 숨넘어갈 만큼 매혹적이었다.

익히 오보에가 오케스트라의 꽃이란건 알고 있지만 오늘 연주에서 오보에 소리에 더 반해버린것 같다.


하긴 어디 두 연주자와 두 악기의 소리에만 반했던가~

베를린 필하모닉 주요 단원들로 창단한 베를린 바로크 솔리스텐과 악장의 연주도 가히 압권이었다.

가슴에 전율이 수도 없이 일었다고 해야할까.....

연주자들도 훌륭했고, 프로그램도 좋았고, 공연장 분위기도 근래 드물게 좋았다고 할까....

암튼 3박자가 딱 들어맞은 날이라고 하겠다.


3월에도 클라라 주미강 연주는 또 들을 수가 있다.

오늘 이들과 함께 한 연주만큼은 아닐지라도 암튼 기대가 된다.

생상의 바이올린 협주곡 3번은 자주 접하는 곡은 아니라서 더 기대만땅....


눈을 뜨기가 힘들정도로 통증도 심하고 무척 피곤했었는데,

한 순간에 피곤이 싸악 날아간 기분이다.


   

C. Ph. E. 바흐오보에와 현을 위한 협주곡 B♭장조 Wq 164 C.

Ph. E. BachConcerto for Oboe and strings B♭ Major Wq 164

  

 

 J. S. 바흐두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BWV 1043

J. S. BachConcerto for two violins and strings d minor BWV 1043

 

 

 A. 비발디“사계” 중 ‘겨울

A. Vivaldi‘Winter’ from “Four Seasons”

 

 A. 비발디 오보에,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B♭장조 RV 548

A. Vivaldi Concerto for Oboe, violin and strings B♭ Major RV 548






 

 A. 비발디네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협주곡 F장조 RV 567

A. VivaldiConcerto for 4 violins and strings in F Major RV 567

 

Vivaldi - Concerto "L'estro Armonico" for 4 Violins in F-Major, Op. 3 No. 7, RV 567

 

 J. S.바흐오보에, 바이올린, 현을 위한 협주곡 d단조 BWV 1060

J. S. BachConcerto for Oboe, Violin and strings d minor BWV 1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