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4년)

아름다운 목요일Artist in Residence : 박혜윤 Violin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VIolin 엘리자베스 쿠퍼라스 Viola

나베가 2014. 12. 2. 20:00

 [아름다운목요일]2014 Kumho Art Hall Artist in Residence :

박혜윤 Violin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VIolin 엘리자베스 쿠퍼라스 Viola

 

 

Profile

박혜윤(Violin)

2014 금호아트홀의 새로운 상주음악가인 바이올리니스트 박혜윤은 2002 금호영재콘서트로 데뷔하여 12 만에 금호아트홀 무대에서 국내 관객들을 만난다. 16세에 어린 나이에 혜성같이 등장한 그는 2009 독일 뮌헨 ARD 국제음악콩쿠르에서 역대 최연소 우승을 기록하며 2개의 특별상과 함께 실력을 인정 받았다. 2012년에는 명예로운 런던 뮤직 마스터즈 어워드를 수상하였으며, 2011 런던 보를레티 부이토니 트러스트 상을 수여 받은 있다.

박혜윤은 바이에른 라디오 방송 교향악단, 도이치 심포니 오케스트라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NDR 심포니 오케스트라 함부르크, SWR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슈투트가르트, 체임버 오케스트라,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마린스키 극장 오케스트라 등과 같은 세계 유수 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다. 또한 일본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며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 히로시마 심포니와 연주한 있다. 지휘자 클로드 카사데수스, 티에리 피셔, 조세 루이 고메즈, 로저 노링턴 , 스테판 숄욤, 오토 타우스크, 마리 제투우니와 호흡을 맞추었다.

13/14시즌에는 켄트 나가노의 지휘 아래 몬트리올 심포니와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4번을 연주하며 크리스티안 예르비와 요미우리 니폰 심포니 오케스트라 데뷔로 코른골드 협주곡을 연주한다. 또한 마인츠 필하모닉 주립 오케스트라와 브린튼 협주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런던 위그모어홀과 취리히 톤할레 리사이틀을 시작으로 독일과 영국,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피아니스트 플로리안 우흘리크와 투어를 가질 예정이다.

굴지의 피아니스트 미츠코 우치다의 초청으로 2013 말보로 페스티벌 데뷔를 하였으며, 슐레비히홀슈타인 페스티벌과 더불어 라인가우,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러시아 올림푸스 뮤직 페스티벌, 비올롱 (Les Violons de la Paix) 국제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연주하고 있다. 밖에 저명한 연주가들인 기돈 크레머, 안드라스 쉬프, 유리 바슈메트, 라르스 포그트, 다니엘 호프, 알반 게르하드트, 안티에 바이타스, 포글러와 함께 무대에 섰다.

서울 태생인 박혜윤은 4세에 바이올린을 시작하여 2 한국예술종합학교 예비학교를 입학하였다. 6세에 소년한국일보콩쿠르 대상을 차지하고, 2007 슈포어 국제음악콩쿠르에서 우승, 2009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에서 헤센상을 수상하였다. 11세에 미국으로 건너가 신시내티대학교 음악원에서 표트르 밀렙스키를 사사하였으며, 2006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대에서 안티에 바이타스를, 2010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에서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를 사사하고 니콜라스 그루버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기돈 크레머, 이브리 기틀리스, 자카르 브론, 토마스 브란디스에게 마스터 클래스를 받은 있다. 박혜윤은 독일음악재단으로부터 받은 로렌초 스토리오니 바이올린(크레모나, 1781)으로 연주하고 있다.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Christian Tetzlaff, Violin)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20년간 전세계적으로 왕성한 연주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독일을 대표하는 관록 있는 바이올리니스트이다. 연간 100 이상의 연주를 하고 있는 그는 14/15 시즌에 미국, 캐나다 유수의 축제들에서의 연주와 테츨라프 콰르텟과 함께 오스트리아, 영국, 독일, 한국, 일본에서 투어를 가진다.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상주음악가로 사이먼 래틀과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하며, 밖에 실내악 공연과 연주와 지휘로 직접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다니엘 하딩 지휘로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과 데이비드 로버트슨이 지휘하는 시드니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예정이다.

지휘자 다니엘 하딩이 이끄는 스웨덴방송교향악단과 스웨덴, 오스트리아, 독일 등지에서 투어를 함께하며, 파보 예르비가 지휘하는 도이치 캄머 필하모닉과는 캐나다, 한국, 일본에서 투어 연주를 한다. 밖에 투간 소키에프 지휘 아래 베를린 도이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 뮌헨 필하모닉, 스코틀랜드 실내악단, 로테르담 필하모닉, 네덜란드 필하모닉, 쾰른 귀르체니히 오케스트라, 비엔나 필하모닉, 런던심포니, 비엔나 심포니 오케스트라 유럽의 유수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한다. 그는 미국에서도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으며, 몬트리올 심포니, 시애틀 심포니, 보스턴 심포니, 클리브랜드 오케스트라, 피츠버그 심포니를 비롯한 북미 유수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을 앞두고 있고 유라히 발추아, 루도비크 모를로, 안드리스 넬슨스, 프란츠 뵐저 뫼스트, 만프레드 호네크 저명한 지휘자들과 호흡을 맞춘다.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이미 바이올린 대표작들을 담은 음반들을 발매하였으며, 최근에 라르스 포그트와 연주한 모차르트, 슈만 소나타를 온딘 레이블에서 녹음하였으며, 다니엘 하딩이 지휘하는 스웨덴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요르크 비트만 바이올린 협주곡 음반을 출시한 있다. 2014년에는 지휘자 스토르고르와 헬싱키 필하모닉과 협연한 쇼스타코비치 바이올린 협주곡이 발매되었다.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바이올린 명장으로 불리는 페터 그라이너가 제작한 바이올린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독일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에서 가르치고 있다.

엘리자베스 쿠퍼라스 (Elisabeth Kufferath, Viola)

엘리자베스 쿠퍼라스는 뤼베크 국립음대에서 우베 마르틴 하이베르크와 노라 채스테인을 사사했으며 미국 클리블랜드 음악원에서 도날드 웨일러스틴을 사사했다. 함부르크 태생으로 최근에는 하인츠 홀리거의 지휘로 WDR심포니와 연주했으며 무지카 아솔루타 그리고 포츠담 캄머아카데미의 앙상블 오리올과 연주한 있다. 그녀는 루체른 페스티벌, 슐리스비히-홀슈타인 페스티벌, 헬싱키 페스티벌, 하임바흐의 스파눙겐 페스티벌 그리고 영국의 플러쉬 뮤직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엘리자베스는 실내악 주자로서 라르스 포그트, 아드리안 브렌델, 이자벨 쿠오렌, 타베아 침머만, 샤론 그리고 알라스데어 비트손 유수의 연주자와 함께 연주하고 있다. 그녀는 앙상블 레조난츠, 브레멘의 도이체 캄머필하모니, 카메라타 아카데미 카잘츠부르크에서 연주와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현대음악 연주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그녀는 작곡가 뮐러-빌란트가 그녀에게 헌정한 비올라 독주곡인 힘멜파르트(승천)’초연한 있으며 엘리엇 카터의 비올라를 위한 피그먼트IV’ 또한 초연을 올렸다. 그녀는 바르토크, 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번스타인, 쿠르탁, 모르톤펠트만, 리게티 다양한 작곡가들의 작품을 레퍼토리로 연주하고 있다. 2009년 부터 그녀는 하노버 국립음대의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밤베르크 심포니오케스트라의 콘서트마스터 그리고 데트몰트 음악원의 교수를 역임한 있다. 엘리자베스는 피터 그라이너의 바이올린으로연주한다

 

Program

 

안토닌 드보르자크 개의 낭만적 소곡, Op.75 (바이올린 대와 비올라 연주)

Antonin Dvorák Four Romantic Pieces, Op.75 (Performed on two violins and viola)

No.1 Allegro moderato

No.2 Allegro maestoso

No.3 Allegro appassionato

No.4 Larghetto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두오 1 G장조, K.423

Wolfgang Amadeus Mozart Duo for Violin and Viola No.1 in G Major, K.423

Allegro

Adagio

Rondeau. Allegro

 



모짜르트가 가장 좋아하였던 악기는 비올라로
그는 친구들과 현악기들을 함께 연주할 때면
되도록이면 비올라를 연주하고 싶어했다.
친구들과의 현악 연주 모임중 유명한 '작곡가' 쿼르텟으로,
이 모임은 비올라를 연주한 모짜르트 외에 반할(첼로)
요제프 하이든(제1 바이올린) 티테르도르프(제2 바이올린)으로 구성되었다.

이 작품 2중주 K. 423 G 장조는 K. 424 B flat과 함께
22세가 되던해 여름 짤스부르크로 돌아오는길에 작곡했다.
이 곡들은 이 편성의 곡들에서 자칫 빠지기 쉬운 (두악기 사이의)
'선생과 제자'의 관계를 극복하였을 뿐 아니라 열두달 전에 작곡한
그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하더라도 각별한 음악적 진전을 이루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모짜르트가 이처럼 음악적 완성도를 갖춘 이 곡을
단순히 미하엘 하이든(요제프 하이든의 동생)을
도와주기 위해 작곡하였다는 사실이다.
미하엘 하이든은 당시 두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이중주 6곡을
작곡해달라는 위촉을 받았었는데,
2곡을 남겨놓고 심한 병을 앓게 되었다.

사정을 딱하게 여긴 모짜르트는 나머지 2곡을 작곡해주면서
이것을 미하엘 하이든의 곡으로 써도 좋다고 허락 하였다.
다행히도 이곡들을 위촉한 대주교는
모짜르트의 작품인지를 알아채지 못했다.
모짜르트의 두 곡과 미하엘 하이든의 곡들은 작품의 수준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를 이룬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아마도 당시 대주교는 신경을 써서 듣지 않았든지
아니면 음악적 센스가 모자랐던 것으로 짐작된다.

 

 

샤를 오귀스트 베리오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이중협주곡 g단조, Op.57/1

Charles-Auguste de Bériot Duo Concertant No. 1 in g minor for 2 Violins, Op.57/1

Moderato

Adagio moderato

Rondo: Allegro con spirito

 

 

 

 

I N T E R M I S S I O N


-마리 르클레르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e단조, Op.3/5

Jean-Marie Leclair Sonata for 2 Violin s in e minor, Op.3/5

Allegro ma poco

Minuetto

Allegro assai

 

 

 

 

안토닌 드보르자크 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삼중주 C장조, Op.74

Antonin Dvorák Terzetto for 2 Violins and Viola in C Major, Op.74

Introduzione. Allegro ma non troppo

Larghetto

Scherzo. Vivace

Tema con Variazio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