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첫 내한공연
기적의 목소리 소프라노 나탈리 드세이
기적의 목소리, 오페라의 최고 스타
소프라노 나탈리 드세이 [Natalie Dessay]
역사적인 첫 내한 공연
프랑스 출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로 유럽과 미국 메트(MET OPERA)에서 활약하면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는 나탈리 드세이가 드디어 한국 팬을 찾아온다.
나탈리 드세이는 현존하는 소프라노 중 오페라를 섭렵하며 여주인공으로서 벨칸토 창법과 리릭 발성의 정확한 해설가로 존경 받고 있는 가수이자 배우이다. 특히 <라크메>의 라크메, <마술피리>의 밤의여왕을 연기할 때 소프라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음역대의 배역들을 잘 소화하며, 특히 어릴 때부터 발레와 연기를 통해 발군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그녀와 함께 공연하게 될 Philippe Cassard는 콘체르토 독주자, 실내악의 대표주자이자 연주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친 피아니스트이다. 그의 완벽에 가까운 연주는 나탈리 드세이의 목소리에 날개를 달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투어에서는 나탈리 드세이의 목소리를 더욱 아름답게 빛내 줄 가곡들로 프로그램이 주로 구성되었다. 최근 오페라 무대에서의 그녀의 모습에 익숙해져 있던 팬들에게 선물 같은 공연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
Clara Schumann (1819-1896)
Liebst du um Schonheit (Ruckert)
Geheimes Flustern hier und dort (Rollet)
Sie liebten sich beide (Heine)
Er ist gekommen in Sturm und Regen (Ruckert)
Johannes Brahms (1833-1897)
Lerchengesang op.70 (Candidus)
Meine Lieder op.106 (Frey)
Geheimnis op.71 (Candidus)
Henri Duparc (1848-1933)
Au pays ou se fait la guerre (Gautier)
L'Invitation au voyage (Baudelaire)
Extase (Lahor)
Richard Strauss (1864-1949)
Ich schwebe (Henckell)
Wasserrose (Dahn)
Die Nacht (Gilm)
Fruhlingsgedrange (Lenau)
intermission
Francis Poulenc (1899-1963)
Les Fiancailles pour rire (Louise de Vilmorin)
La Dame d'Andre
Dans l'herbe
Il vole
Mon cadavre est doux comme un gant
Violon
Fleurs
Sergei Rachmaninov (1873-1943)
Vocalise
Zdies kharacho op.21 n°7
Claude Debussy (1862-1918)
Apparition (Mallarme)
Romance d'Ariel (Bourget)
Leo Delibes (1836-1891)
"Tu m'as donne le plus doux reve", from Lakme
나탈리 드세이 Natalie Dessay
프랑스 출신 소프라노 나탈리 드세이(Natalie Dessay)는 오페라계에서 최고의 스타로서, 가수로서 그리고 배우로서 관객들을 흥분시키는 능력을 가진 가수다.
현존하는 소프라노 중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렛타,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의 루치아, 오페라 <연대의 아가씨>의 마리, 오페라 <몽유병의 여인>의 아미나, 오페라 <마술피리>의 파미나 공주, 오페라<마농>의 마농, 오페라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리엣, 오페라 <햄릿>의 오펠리에, 오페라 <줄리오 체자레>의 클레오파트라 등 다양한 여주인공 역할에서 벨칸토 창법과 리릭 발성의 정확한 해설가로 존경 받고 있는 가수로서, 오펜바흐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의 올랑피아, 모차르트의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낙소스의 아리아드네>의 체르비네타와 같은 콜로라투라 역할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드세이는 1965년 리옹에서 태어나 보르도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녀는 처음에 무용수가 되기를 꿈꿨지만 나중에는 보르도 콘서바토리(Bordeaux Conservatoir)에서 연기와 노래를 공부했다. 그녀는 놀랍도록 빠르게 성장하여 5년 분량의 공부를 단 1년 만에 끝내고 20살 때 수석졸업했다.
그녀는 툴루즈 극장(Theatre du Capitole de Toulouse)에서 잠시 합창을 하다가 1989년에 프랑스 신인 콩쿠르인 콩쿠르 데 부와 누벨(Concours des Voix nouvelles)에서 2위로 입상하였다. 수상 후 그녀는 파리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현재 그녀가 속한 소속사인 떼레즈 체델르 Therese Cedelle에서 수상 이후 그녀를 눈 여겨 보게 되고 처음으로 메인 독주자로서의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92년, 그녀는 파리의 바스티유 오페라 극장(Opera Bastille)에서 처음으로 로만 폴란스키가 연출하는 오펜바흐의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에서 올랑피아로 노래하였다. 그 다음해 그녀는 빈 슈타츠오퍼(Vienna Staatsoper)에 초대를 받아 오페라 <후궁으로부터의 도주>에서 블론드켄 역을 맡았다. 그녀는 1993년에 리옹 국립 오페라의 재건 개관식 공연에서 다시 올랑피아를 노래하였고 2001년까지 라 스칼라 극장에서의 데뷔 공연을 포함한8개의 각기 달리 연출된 <호프만 이야기>에서도 올랑피아로 공연을 하였다. 그 뿐 아니라 1990년대에는 액상 프로방스에서 오페라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으로, 제네바에서는 오페라 <햄릿>의 오필리어로 (2003년 런던 로얄 오페라 하우스(Royal Opera House)와 바로셀로나에 있는 Liceo 에서도 공연을 하였고 공연들은 Virgin Classics DVD로 촬영되었다), 비엔나에서는 오페라 <말없는 여인>의 아민타로 출연하였고 뉴욕의 메트 오페라단의 오페라 <아라벨라>의 피아커밀리로 데뷔를 하게 된 후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극장(Opera Comique)에서 <호프만의 이야기> 올랑피아와 오페라 <라크메>, 오페라 <낙소스의 아리아드네>의 체르비네타로 출연하였으며(Michel Plasson과 EMI Classics에서 녹화를 했다), 프랑스 Lyon에서 오펜바흐의 오페라 <지옥의 오르페우스> 에서 에우리디체로(EMI Classics에서 녹화), 파리에서 헨델의 오페라 <알치나>의 모르가나 역으로, 스트라빈스키 오페라 <나이팅게일>의 주인공으로 공연 하였다(Virgin Classics DVD로 볼 수 있다). 위 작품들은 피에르 불레 (Pierre Boulez),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 제임스 콘론(James Conlon), 윌리엄 크리스티 (William Christie), 마크 민코프스키(Marc Minkowski) 에 의해 지휘된 공연들이었다.
2001년부터 그녀가 도니제티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를 공연하고 싶어하는 의욕을 나타내면서 그녀의 소프라노로서의 생활은 새로운 국면을 맞기 시작했다. 이후 2004년에 그녀는 시카고오페라단에서 루치아 역을 맡았고 2006년에는 안드레이 서반 (Andrei Serban)의 강렬한 무대연출과 함께 바스티유에서 공연을 했다. 그리고 2007년 9월, 링컨 센터와 타임 스퀘어의 거대한 스크린으로 방영되었던 뉴욕 메트로폴리탄의 개관 공연을 하기도 했다. 또한 그녀는 Virgin Classics에서 프랑스어 버전의 오페라를 녹화했다. 그녀가 공연한 또 다른 도니제티의 작품 <연대의 아가씨>는 2007년에 런던, 비엔나와 뉴욕에서 로랑 펠리(Laurent Pelly)의 재치 있는 연출과 함께 대성공을 이루었다. 영국에서의 공연들은 그녀의 뛰어난 오페라 업적과 Virgin Classics DVD가 국제적인 베스트셀러를 이루어낸 것에 대해 Laurence Olivier Award(로렌스 올리비에 상)를 받도록 해주었다.
2008년 그녀는 전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영화관에서 고화질 생방송 되었던 <람메무어의 루치아>와 <연대의 아가씨>의 재공연을 위해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으로 돌아왔다. 같은 해 가을, 시카고 리릭 오페라단 (Chicago Lyric Opera)의 마스네의 오페라 <마농>에서 기사 그뤼(Des Grieux)역을 맡은 요나스 카우프만(Jonas Kaufmann)과 (2004년 제네바에서 처음 불렀던 역할)함께 아주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공연은 데이비드 맥비커 (David Macvicar)가 연출한 작품이었는데, 같은연출로 롤란도 빌라존(Rolando Villaz?n)이 기사 그뤼(Des Grieux)역을 맡아 바르셀로나에서 공연되었고 Vigin Classics DVD로 녹화되었다.
2009년 1월에 비엔나에 있는 테아터 안 데어 빈(Theater an der Wien)에서 로랑펠리 (Laurent Pelly)가 연출한 오페라 <펠레아스와 멜리장드>에서 처음으로 멜리장드를 연기하였다(이 공연은 2009년 11월에 DVD로 출시되었다). 또한 2009년 여름에 산타페에서 처음으로 <라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역을 연기하고 가을에 처음으로 파리 국립 오페라극장에서 <라보엠>의 무제타역을 맡았다. 그녀가 벨리니작품의 여주인공으로 산타페에서 활약 한 지 6년 만에 2010년 파리에서 그녀를 위해 새롭게 <몽유병의 여인>을 기획하기로 하였다. 그녀가 2006년 11월 리옹(Lyon)에서 아미나를 맡아 연기한 공연은 실황으로 녹화되었고 2007년 가을에 Virgin Classics에 의해 발매되었다. 2009년에 그녀는 메트오페라단 (Metropolitan Opera)의 오페라 <몽유병의 여인> 뉴 프러덕션 초연에서 아미나역을 다시 맡았다. 이듬해 2010년 <몽유병의 여인> 뉴 프러덕션의 초연이 파리와 비엔나에서 연이어 공연되었다. 2011년에 그녀는 헨델의 오페라 <줄리오 체자레>에서 처음으로 클레오파트라 역을 맡았고 파리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로랑 펠리(Laurent Pelly)연출 Dessay의 오랜 동료 엠마뉴엘 아임(Emmanuelle Haim)의 지휘로 함께 공연하였다. 2011년 여름, 그녀는 액상 프로방스 페스티벌에서 장 프랑수와 시바디에(Jean-Francois Sivadier)의 <라 트라비아타> 뉴 프러덕션에 출연했다 (곧 DVD로 발매예정이다).
2012년 봄, 그녀는 프렌치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피아니스트 필립 카사르 (Phillippe Cassard)와 드뷔시의 공개되지 않은 4개의 노래를 최초로 공개하는 순회연주를 돌았다. 이후 그녀는 바스티유 국립 오페라 극장으로 돌아와서 로랑 펠리(Laurent Pelly)에 의해 아주 희극적으로 연출된 <연대의 아가씨> 에 출연 했다. 2013년 4월, 그녀는 Met에서 발리우드 프러덕션의 대가인 McVickar 가 연출한 작품에서 클레오파트라 역으로 성공적인 공연을 했다. Met에서 그녀가 공연한 몇 개의 작품과 같이 이 공연 역시 전세계 영화관에서 상영되었다.
6월과 7월에 샌 프란시스코 오페라단에서 올랑피아로 공연 후, 그녀는 스위스 베르비에 페스티벌에서 피아노 리사이틀을 선보였고, 그 후 그녀는 로랑 펠리(Laurent Pelly)의 작품에 참여하기 위해 까피톨 드 툴르즈 오페라단으로(Capitole de Toulouse)로 돌아왔다. 2013년의 마지막에 그녀는 작곡가 미셸 르 그랑( Michel Legrand)의 대표곡으로 순회연주를 한 후, 2014년에 피아니스트 필립 카사르 (Philippe Cassard)와 함께 독일가곡과 프랑스가곡 프로그램을 들고 순회연주를 앞두고 있다.
나탈리 드세이는 1994년 처음으로 버진클래식(Virgin Classic)과 독점계약을 했고 그녀의 음반목록에는 이미 위에서 언급된 실황음반들과 모차르트 앨범(아리아와 C단조미사 모음집), 슈트라우스의 노래와 아리아, 몬테베르디의 작품, 바흐와 헨델(줄리오 체자레의 아리아 앨범 포함), 임마누엘 하임의 모든 작품, 이탈리아 아리아, 프랑스 아리아와 보칼리제(Vocalises) 등이 포함되어있다. 2006년에 발매된 2개의 CD와 DVD구성의 앨범 기적의 목소리 (Le Miracle d'une voix)는 250,000장이 넘게 팔리는 등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아티스트로서 그녀의 업적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게 되었다.
피아노 / 필립 카사르
Philippe Cassard는 1985년 파리에서 Christa Ludwig의 반주를 맡은 이후로 콘체르토 독주자, 실내악의 대표주자이자 연주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쳤다. 같은 해에 그는 클라라 하스킬 콩쿠르(Clara Haskil Competition) 결선에 진출하였고 1988년 더블린 국제 피아노 콩쿠르(Dubl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 1위를 수상했다. 그는 런던 필하모니, 버밍엄 시 교향악단, BBC 필하모니와 BBC 웨일스,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했다. 또한 그는 Sir Neville Marriner, Jeffrey Tate, Vladimir Fedossejev, Yan Pascal Tortelier, Raymond Leppard, Charles Dutoit, Armin Jordan, Marek Janowski, Emmanuel Krivine, Thierry Fischer 등과 같은 많은 지휘자들과 연주했다. 하루에 4번 공연을 한 그의 완벽한 드뷔시(Debussy) 피아노작품은 언론과 매스컴의 아주 열성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는 런던 위그모어 홀, 더블린, 파리, 리스본, 시드니, 싱가폴과 도쿄에서 순회를 돌았다. Decca에서 발행된 그의 드뷔시 앨범들은 1994년 Grand Prix du Disque Francais에서 입상하였다. 또한 그는 정기적으로 중국, 호주, 남미와 캐나다에서 연주한다.
Philippe는 광범위한 실내악 레퍼토리를 연주하며 Natalie Dessay, Wolfgang Holzmair, Paul Meyer, David Grimal, Anne Gastinel, Matt Haimovitz, Isabelle Faust, the Ebene, Modigliani, Takacs, Auryn, Vanbrugh, Danish and Chilingirian string quartets등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가 연주한 슈만의 위모레스크와 Fantasiestucke op. 12의 녹음곡은 Gramophone Editor's Choice 와 FM 잡지 'Best Buy' (2005)에서 수상했다. Philippe Cassard의 앨범들(Schubert 8 Impromptus, Brahms op.116 부터 op.119까지)은 아주 따뜻한 찬사를 받았다. 2012년에 Philippe는 드뷔시 음악 프로그램에서 소프라노 Natalie Dessay와 협연하였고(Virgin's classic), 피아니스트 Francois Chaplin과 2개의 피아노와 4개의 손을 위한 드뷔시 작품의 연주회를 열었다(Decca).
Philippe Cassard는 'Nuits Romantiques du Lac du Bourget'축제의 예술감독을 맡았고(1999-2008), 2005년부터 프랑스 음악 라디오(France Musique Radio)의 주간 생방송 프로그램에서 300회가 넘는 피아노작품 해석을 맡아 활동하였다(2007년 Prix SCAM 에서 '최고의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상을 수여 받았다.)
Rachmaninov Vocalise Op. 34 N.º 14
라흐마니노프 / 보칼리제
Sin Yong OK, Sop
조수미 VS 나탈리 드세이 마술피리
'공연후기(클래식 2014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S/(삶과 죽음,그 사이에서...)베르디 레퀴엠....4.25.금/예술의 전당 (0) | 2014.04.25 |
---|---|
[아름다운목요일] Viennese School 시리즈 5 - 크리스티네 쇼른스하임 Fortepiano (0) | 2014.04.24 |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기돈 크레머/4.21.월/예술의 전당 (0) | 2014.04.21 |
서울바로크합주단&오귀스탱 뒤메이/4.19.토/예술의 전당 (0) | 2014.04.19 |
2014교향악축제/부천필-con.임헌정/백주영협연/4.18.금/예술의 전당 (0) | 2014.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