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목요일] Viennese School 시리즈 5 - 크리스티네 쇼른스하임 Fortepiano
Profile
크리스티네 쇼른스하임(Christine Schornsheim / Fortepiano)
포르테 피아노와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크리스티네 쇼른스하임은 일찍이 해외 유수 페스티벌인 슐레비히홀슈타인, 모스틀리 모차르트, 슈투트가르트를 비롯하여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루르 피아노 페스티벌, 바흐 국제 페스티벌 등에서 초청받아 연주하고 있다.
유럽, 이스라엘, 일본, 멕시코, 미국 등 해외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독일의 유명 공연장에서 정기적으로 연주를 하고 있다. 1994년 세계적인 성악가인 페터 슈라이어의 피아니스트로 데뷔를 하면서 실력을 인정받게 되었으며, 안드레아스 슈타이어, 크리스토프 훈트게부르스, 울라 분디스, 헬레 펄 등 저명한 시대 악기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뭰헤너 캄머 뮤직’ 앙상블과 뮌헨의 ‘아인슈타인 트리오’와 함께 실내악 연주활동을 하고 있다.
12/13시즌에는 베를린 고음악아카데미와 협연을 하였으며, 슈베칭건 페스티벌에서 하이든 소나타 전곡 연주 등 다양한 독주회를 열었다.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마유미 히라사키와 밀접한 연주활동을 하면서 튀링겐 바흐 페스티벌에 여러 차례 초정되었다. 프라하, 위싱턴, 브뤼헤 등 주요 콩쿠르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일본 도쿄에서도 객원교수로 활동하며 다수의 연주회를 가졌다.
수많은 음반을 녹음한 쇼른스하임은 2005년 하이든 음반은 프랑스 디아파종상, 독일 음반비평가상(Preis der deutschen Schallplattenkritik), 에코 클래식상 등 최고 권위의 음반상을 수상하였다. 1624년 룩커스 하프시코드로 연주한 J.S.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음반 또한 높은 평을 받았다. 그 밖에 하이든 협주곡 전곡, 모차르트 협주곡, 바흐 골드베르그 변주곡, C.P.E바흐 작품 외 수많은 음반들이 Capriccio, Harmonia Mundi, SONY, Genuin 레이블로 출시되었다.
쇼른스하임은 2002년부터 현재까지 독일 뮌헨국립음대에서 하프시코드를 가르치고 있다.
프로그램..
레오폴트 코젤루흐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 D장조, Op.1/3
Leopold Kozeluch Sonata for Keyboard in D Major,Op.1/3
Allegro con brio
Poco adagio
Rondeau Prestissimo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 d단조, K.397
Wolfgang Amadeus Mozart Fantasia for Piano in d minor, K.397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13번 B-flat장조, K.333
Wolfgang Amadeus Mozart Piano Sonata No.13 in B-flat Major, K.333
Allegro
Andante cantabile
Allegretto grazioso
I N T E R M I S S I O N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 E-flat장조, Hob.XVI:49
Franz Joseph Haydn Sonata for Keyboard in E-flat Major, Hob.XVI:49
Allegro
Adagio e cantabile
Finale Tempo di Menuet
루트비히 판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2/1
Ludwig van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minor, Op.2/1
Allegro
Adagio
Menuetto – Trio
Prestissimo
Kristian Bezuidenhout, fortepiano
Aia Studio. Lyndhurst Hall. London 5/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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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아프리카 출생(1979~). 호주와 미국의 이스트먼 음악학교를 수석졸업. 2001년 브뤼허 고음악 콩쿠르에서 호주 국적으로 출전 우승한 포르테피아노와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주목 받는 연주자.
현재 가장 주목받는 포르테 피아니스트로 부상한 크리스티안 베저우덴하우트가 진행 중인 모차르트 키보드 작품집의 세 번째 음반이다. 포르테 피아노의 거장 말콤 빌슨에게 사사. 아서 하스에게는 하프시코드를, 그리고 폴 오데트에게는 콘티누오를 배운 그는 거부하기 힘들 만큼 아름답고 청명한 음색과 섬세하고 표정이 풍부한 연주로 청중들을 사로잡는다. 가장 매력적인 모차르트 연주 가운데 하나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만큼 그가 모차르트 키보드 작품 전곡 녹음을 반드시 완성해주길 기대하는 마음이 간절해진다. - 디아파종 황금상 -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제13번 B♭장조, K.333 (K. 315c)
'모차르트는 유년시절의 습작기적 소나타들을 제외하고 모두 19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남겼는데, 이 19곡의 소나타가 15년(1774~1789)의 기간에 걸쳐 있기 때문에 이들을 시기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그다지 큰 의미를 지니지는 않는다. 통상적으로 3개의 시기로 분류되는데, 초기 작품들부터 모차르트의 특유의 음악적 특색이 다유롭게 구사되고 있다. 이 피아노 소나타 K.333은 중기 작품에 해당되며, 규모도 크며 구성도 확실하고, 주제의 처리 방법이나 Final의 Candenza에서 알 수 있듯이 모차르트 절정기의 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모차르트의 쾨헬 작품 번호를 붙힌 쾨헬(1800-1877)은 1779년 잘츠부르크에서 작곡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최근의 자필악보 연구는 1783년 빈 시대에 작곡된 것으로 보고 있다. 프라트는 이 곡의 작곡 연대를 1783년에서 1784년 사이로 추정하며, 타이슨은 1783년 11월 린츠에 머물던 시절로 추정한다. 현제 베를린에 소장된 자필 악보가 오스트리아 북부 슈타이어(린츠)에서 제조된 오선지를 사용하고 있어서, 쾨헬 6판의 1778년 여름이라는 작곡연대가 수정되며 1783~1784년에 작곡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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