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3년)

세계 최고의 호른 연주자 라데크 바보라크 & 체코 출신 차세대 명장 야쿠프 흐루샤의 만남/6.21.금/예술전당

나베가 2013. 6. 21. 00:30

 

 

세계 최고의 호른 연주자 라데크 바보라크 & 체코 출신 차세대 명장 야쿠프 흐루샤의 만남

 

 

마스터피스 시리즈 III

 

지휘 : 야쿠프 흐루샤 Jakub Hrusa, conductor


호른 : 라데크 바보라크 Radek Baborak, horn


곡목 : 야나체크, 영리한 새끼 암여우 모음곡 Janacek, The Cunning Little Vixen : Suite

         모차르트, 호른 협주곡 3, 4번 Mozart, Horn Concerto No. 3 & 4
         슈트라우스,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Strauss, Till Eulenspigels lustige Streiche

세계 최고의 호른 연주자 라데크 바보라크의 첫 번째 내한 공연입니다. 열여덟 살에 체코 필하모닉의 호른 수석으로 (오디션 없이!) 채용되었고, 베를린 필하모닉의 수석을 역임한 바보라크는 모차르트의 호른 협주곡 두 곡을 들려줍니다. 프라하의 젊은 지휘자로 유럽에서 승승장구 중인 흐루샤는 두 번째 내한에서 체코의 대표적인 작곡가 야나체크의 오페라 모음곡과 슈트라우스의 관현악곡으로 음악적 위트를 선사합니다.

 

  • thumb
  • 야쿠프 흐루샤

    Jakub Hrusa지휘자

 체코 태생의 야쿠프 흐루샤는 최근 2010년부터 글라인드본 온 투어의 음악감독을 맡기로 결정되었다. 2009년 가을부터는 이미 3년간 수석지휘자를 맡아온 프라하 필하모니아에서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도 맡을 예정이다. 체코필하모닉의 부지휘자,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의 부지휘자를 거쳐 보후슬라프 마르티누 필하모닉의 음악감독을 역임하였다. 2006년에는 수프라폰과의 음반 녹음 계약을 맺고 그동안 4장의 음반을 냈으며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최근에 흐루샤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남서독일 방송교향악단, 베를린 도이체 심포니 오케스트라,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아카데미, 버밍엄 심포니 오케스트라, 로열 스코티시 내셔널 오케스트라, 스트라스부르 필하모닉, 밀라노 베르디 오케스트라 등에 데뷔하였다. 그동안 홍콩 필하모닉, 뉴저팬 필하모닉, 도쿄 메트로폴리탄 심포니 등 아시아의 주요 교향악단도 지휘해왔다. 2008/09 시즌에는 밀워키 심포니, 인디애너폴리스 심포니 등을 지휘하였고,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심포니를 지휘하며 호주 무대에도 데뷔하였다.

흐루샤는 이르지 벨로흘라베크를 사사하며 프라하 공연 아카데미에서 지휘를 배웠고, 2004년 졸업한 이후 체코의 유서 깊은 교향악단들을 모두 지휘하며 명성을 쌓았다. 최근에는 현대 체코 작곡가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2008년 글라인드본 페스티벌과 글라인드본 온 투어에서 <카르멘>을 지휘하였고, 2009년에는 프라하 국립극장에서 <루살카>를 지휘하였으며, 2008년 홍콩 오페라에서 <베르테르>를 지휘하였다.

2009/10 시즌에는 체코 필하모닉의 영국 투어와 정기공연 지휘,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 서독일 방송교향악단, 워싱턴 내셔널 심포니,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핀란드 방송교향악단, 로테르담 필하모닉, 서울시향에서의 데뷔 무대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버밍엄 심포니, 남서독일 방송교향악단, 로열 스코티시 내셔널 오케스트라 등에는 재초청 받았다. 글라인드본 페스티벌에서는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돈 조반니> 공연을 이끌 예정이며, 프라하 필하모니아와는 정기공연, 투어, 녹음 등 바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thumb
  • 라데크 바보라크

    Radek Baborak호른

 라데크 바보라크는 최고의 호른 연주자로서 뮌헨 ARD 콩쿠르, 제네바 콩쿠르 등에서 우승하였으며,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주자를 역임하였다. 그는 독주자로서 유수의 오케스트라에서 뛰어난 지휘자와 호흡을 맞추고 있다. 그의 레퍼토리는 바로크에서 현재에 이르는 호른 작품을 포괄한다.

 2000년 베를린 필하모닉의 수석 연주자로 발탁된 그는 이 악단과 잘츠부르크 부활절 페스티벌에서 협연하였고, 프라하 오페라 극장에서 열린 베를린 필하모닉의 유러피언 콘서트에서는 바렌보임의 지휘로 모차르트 협주곡을 협연하였다. 또한 슈만의 콘체르트슈튀크와 글리에르의 호른 협주곡으로도 필하모니 무대에 섰다.

 바보라크는 베를린 윈드 솔로이스트와 베를린 호른 8중주단의 멤버였으며, 여전히 베를린 바로크 오케스트라의 솔로이스트로, 베를린 필하모닉 8중주단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체코 필하모닉, 뮌헨 필하모닉,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런던 심포니,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등과 함께 연주하였으며, 제임스 레바인, 오자와 세이지, 다니엘 바렌보임, 사이먼 래틀, 네메 예르비 등의 지휘자와 호흡을 맞췄다.

 또한 실내악 활동을 통해 예핌 브론프만, 언드라시 시프, 이안 보스트리지, 에마뉘엘 파위, 알브레히트 마이어, 가이 브라운슈타인, 토마스 크바스토프, 빈 필과 베를린 필 단원들과 연주하였다.

 여덟 살부터 고향인 체코 파르두비체에서 카렐 크레네크로부터 호른을 배웠으며, 열두 살의 나이에 프라하 협주곡 콩쿠르에서 우승하였다. 1989년부터 1994년까지 프라하 음악원에서 유명한 호른 연주자 베드르지히 틸사르를 사사하였으며, 프라하 봄 축제 콩쿠르 3위, 제네바 콩쿠르 2위, 뮌헨 ARD 콩쿠르 1위에 올랐다. 1996년부터 아플라투스 5중주단을 함께 하며 ARD 콩쿠르에서 2위에 입상하였고, 이와는 별도로 바보라크 앙상블, 체코 호른 코러스 등을 창단하였다.

 2010년 베를린 필하모닉을 떠난 후 체코 신포니에타를 창단하여 예술감독이자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토스카니니 재단, 도쿄 도호 음대, 마드리드 소피아 음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프라하 공연예술 아카데미에서 가르치고 있다.

 베를린 필하모닉 수석 이전에는 뮌헨 필하모닉 수석(1996-2000), 밤베르크 심포니 수석(2000-2003)을 역임하였다. 이미 그는 18세의 나이에 오디션 없이 체코 필하모닉의 수석 자리를 제안받아 활동하였다.

 

모차르트 / 호른 협주곡 3번 in E flat major K.447 

 

 

내츄럴 혼(Natur Horn) / 오늘날의 반음계적 프렌치혼(밸브 혼)과 달리 밸브가 없는것으로 보다 화려한 음색과 울림을 가졌다.

 

 

  

 

W. A. Mozart

Concerto for Horn and Orchestra No.3

in E flat major K.447

 

 

Hermann Baumann, 내츄럴 혼

Nikolaus Harnoncourt, Cond

Concentus Musicus Wien

빈 콘센투스 무지쿠스(원전악기 연주)

 

 

  1.Allegro

  2.Romanza-Larghetto

  3. Allegro

 

모짜르트의 협주곡은 대부분 뢰트겝(Joseph Leutgeb,1732~1822)을 위해작곡된것으로 모짜르트가의 오랜 친구이자 프렌치 혼 주자이다.원래 작곡 되기는 내츄럴 혼을 위해서 였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반음계적 프렌치혼(밸브 혼)과 달리 밸브가 없는것으로 보다 화려한 음새과 울림을 가졌다.

3번은 혼 협주곡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풍부한 울림과 클라리넷(보통은 오보에기 쓰인다)의 부드러운 소리, 서정성과 극적이 면의 조화등이 이곡을 좋아하는 이유인데 작고경위와 시기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번의 작곡 연대가 1783 이므로 1780년대 후반으로 추정되지만 곡의 성숙도로 보아 더 후반으로 보기도 한다
.

 

 

 

 

Hermann Baumann 헤르만 바우만 (1934 ~ )

 

독일의 혼 연주자 함부루크에서 프리츠 후스에게 사사한후 도르트문트 오케스트라(1957~ 61)와 시투루가르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1961~ 7)에서 수석 혼주자로 활동. 1964년 서독 방송국이 후원하는 국제음악콩쿨에서 우승. 1969년 부터 폴크방 국립음대의 교수직을 맡았고, 세계각지로 연주활동과 레코딩도 활발했다.

바우만의 주된 관심은 " 어떤 곡을 어떤 혼으로 연주할것인가 ?" 를 중시하는데 내추럴 혼과 핸드혼으로 바로크 음악이나 모짜르트곡을 연주하는가 하면 현대 악기의 다양한 음조도 적절히 연주해 낸다.

그가 뛰어난 기교와 예술성을 가진 현댜 제일의 혼주자라는 사실은 모짜르트의 협주곡에서도 입증되는데 화려하고도 부드러운 내추럴 혼 으로 곡의 진수를 펼쳐보여준다.

 

 

 

 

 

아르농쿠르 원전 악기연구와와 빈 콘센투스 무지쿠스에 관한 내용은 아래 클릭하시면 아르농쿠르 프로필 중간 부분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 클릭, Nikolaus Harnoncourt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독일에서 태어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이며 고대음악의 최고 권위자이다. 빈 아카데미에서 첼로를 공부 빈 교항악단에서 연주자로도 활동. 고대음악에 관한 연구와 보급에 힘을 기울이고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악기에 흥미를 가졌던 그가 고음악 연주단체인 '빈 콘센투스 뮤지쿠스' 를 결성한때가 53년이후 4년간의 준비를 거쳐 57년 첫 연주회를 가졌다.

주요 레퍼토리는 13세기~ 18세기 전 까지고대음악 고악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섬세하고 윤기있는 음색을 낸다. 모짜르트 음악에 뛰어난 한편 바하의 합창곡과 몬테베르디의 오페라를 비롯한 바로크 음악을 녹음하여 많은 레코드상을 받았다.

71년 착수한 바흐 칸타타 전곡 녹음은 고악기와 소년 합창단의 독특한 소리가 매력적이다. 학자로서의 진지함으로 고대음악을 재현하려는 그의 열의가 차분하고 명쾌한 연주를 통해 실감 할것이다

 

모차르트 호른 협주곡 제4번 E flat 장조
1.Allegro moderato ...
2.Romance - Andante cantabile ...
3.Rondo - Allegro vivace ...
 
 
 
1악장 Allegro Moderato
 
 
2악장 Romancd Andante
 
 
3악장 Rondo Allego
슈트라우스/닐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듣기
http://blog.daum.net/spdjcj/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