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1년)

2011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Quintessence 다섯 에센스/5.12.목/세종체임버홀

나베가 2011. 5. 12. 01:58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Pianissimo! - 피아니시모!"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SSF)는 서울시의 후원으로 “음악을 통한 우정”이라는 이상에 기반하여 세계 최정상의 순수예술축제를 한국에 정착시키고자 2006년부터 서울문화재단 주최로 시작되어 순수예술분야에서 유례없는 호응과 세계적 수준의 실내악 연주를 세종체임버홀을 중심으로 열고 있습니다.

“문화도시 서울”을 세계에 알리는 것 외에도 본 축제는 공익사업으로서의 그 역할을 다하고자 '야외음악회', '고궁음악회' '시민들을 위한 콘서트'와 도심 곳곳에서 열리는 '프린지 콘서트'를 비롯하여, 변두리 지역에서 열리는 '찾아가는 음악회', '문화배달서비스'등 무료 음악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세계 유수 대학의 교수진들의 마스터 클래스 수강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 기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구분
일시
타이틀
장소
프리뷰
5월 10일(화) 6:30PM
메인
공연
5월 11일(수) 7:30PM
5월 12일(목) 7:30PM
5월 13일(금) 7:30PM
5월 14일(토) 4:00PM
5월 14일(토) 8:00PM
5월 15일(일) 4:00PM
5월 15일(일) 6:30PM
5월 16일(월) 7:30PM
5월 17일(화) 7:30PM
5월 18일(수) 7:30PM
5월 19일(목) 7:30PM
5월 20일(금) 7:30PM
5월 21일(토) 4:00PM
5월 21일(토) 7:30PM

Walhalla Temple 발할라 전당

5월 22일(일) 4:00PM
5월 22일(일) 7:30PM


 

5월 12일 (목) 저녁 7시30분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다섯 에센스 (Quintessence)

 

 


- BEETHOVEN_ Quintet for piano & winds in E flat Major Op.16
베토벤  피아노와 관악기를 위한 5중주 내림마장조 작품번호 16

신수정 Soojung Shin (Pf), 이윤정 Yun-Jung Lee (Ob), 로망 귀요-권 Romain Guyot-Kwon (Cla),
로랭 르퓌브레 Laurent Lefèvre (Bn), 정종진 Sam Chung (Hn)

 

- DOHNÁNYI_ Piano Quintet Op.26, No.2 in E flat Major
도흐나니  피아노 5중주 내림마장조 작품번호 26-2

유영욱 Ian Yungwook Yoo (Pf), 이경선 Kyung-Sun Lee (Vn), 손인경 Angela Inkyung Sohn (Vn),
김상진 Sang-Jin Kim (Va), 양성원 Sung-Won Yang (Vc)

 

INTERMISSION

 

- DVORÁK_ String Quintet No. 2 in G Major, Op.77
드보르작  현악 5중주 2번 사장조 작품번호 77

강동석 Dong-Suk Kang (Vn), 손인경 Angela Inkyung Sohn (Vn), 최은식 Ensik Choi (Va),
조영창 Young-Chang Cho (Vc), 이창형 Chang-Hyung Lee (Bass)

 

 

 

 

강동석 (Dong-Suk Kang)

탁월한 예술성과 투철한 음악가 정신, 그리고 대가적 기교로 온갖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강동석 은 전 세계에 걸쳐 열렬한 환호 속에 연주활동을 해오고 있다. 8세에 첫 연주회를 가져 '신동 바이올리니스트'라 불리며 일찍부터 재능을 드러냈던 그는 12살 때 동아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고, 1967년 뉴욕 줄리어드 음악학교를 거쳐 커티스 음악원에서 이반 갈라미언을 사사했다. 1971년 17세의 나이로 미국 음악계가 가장 주목하는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재단 콩쿠르와 워싱턴의 메리웨더 포스트 콩쿠르에서 연달아 우승하여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했으며, 카네기 홀에서의 데뷔 연주회와 세이지 오자와와의 협연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세계적인 연주자로서 확고한 기반을 다져나갔다. 그 후 몬트리올 콩쿠르, 런던 칼 플레쉬 콩쿠르, 브뤼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를 차례로 석권하며 그의 명성을 음악의 본고장인 유럽에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그 때부터 그는 세계의 저명한 오케스트라들과 함께 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몬트리올 오케스트라와 유럽의 로열 필하모닉, 런던 필하모닉, BBC 오케스트라, 뮌헨 필하모닉, 슈투트가르트 필하모닉, 라이프치히 게반트 하우스,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라디오, 폴란드 국립 오케스트라 등 수많은 오케스트라들과의 협연을 비롯해 뒤트와, 오자와, 마주르, 예르비, 메뉴인, 살로넨, 슬래트킨, 정명훈, 바르샤이, 잰슨스, 포스터, 노링턴, 스베틀라노프, 베르그룬트, 라자레프와 헤르비히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과 함께 공연하여 관객을 매료시켰다.

실내악에도 강한 관심을 가져 스폴레토, 산타페, 쿠모, 시애틀, 벤쿠버, 뉴포트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 실내악 축제들을 위시한 다양한 실내악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강동석의 폭넓은 레퍼토리에는 표준적인 작품들뿐 아니라 대다수 연주가들이 도외시하는 작품들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다. 1995년 윤이상의 협주곡 1번을 초연하여 찬사를 받았고, 1997년에는 <세계 음악제> 개막 연주회에서 윤이상의 협주곡 3번을 아시아 초연하여 다시금 그의 실력을 보여주었다. 최근 영국에서 BBC가 위촉한 앨런 호디노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미스트랄'을 역시 초연하면서 새로운 곡에 대한 그의 열정을 보여주었다.

유명 작품들을 녹음하였으며 음반으로는 생마틴 아카데미와 함께한 비발디의 ‘사계’와 닐슨과 엘가의 협주곡, 오네거와 아클란의 실내악 전곡 그리고 프르트 뱅글러의 소나타를 녹음했다. 그의 녹음은 평론가들의 찬사와 더불어 아카데미 샤를르크로와 누벨르 아카데미 뒤 디스크로부터 그랑프리를 받았으며 그라모폰상의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다.

매년 여름 프랑스 쿠쉐빌에서 열리는 뮤직알프 여름음악캠프의 예술감독을 역임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는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의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그는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와 함께 대원문화재단이 수여하는 제 4회 대원음악상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 2011 아티스트 정렬은 가나다순입니다 -

Piano
     
랄프 고토니
리카코 무라타
멜빈 탄
빈센트 드 브리스
슈 종
파스칼 드봐이용
피어스 레인
필립 탐슨
강충모
김영호
서혜경
신수정
안희숙
유영욱
이경숙
이대욱
조재혁
최희연
한동일
       
Fortepiano      
     
멜빈 탄
     
       
Violin
     
디미티 홀
엘리나 베헬레
강동석 (예술감독)
김현아
배익환
백주영
손인경
양고운
   
이경선
클라라 주미 강
   
       
Viola
     
이리나 모로조바
훙 웨이 황
김상진
최은식
       
Cello
     
에드워드 아론
줄리엔 스마일즈
지안 왕
송영훈
       
   
Double Bass

양성원

이강호
조영창
이창형
       
Flute     Oboe
 

윤혜리

이혜경

 
이윤정
       
Clarinet
Bassoon
Horn
로망 귀요-권
채재일
로랭 르퓌브레
정종진
 
   
Trumpet
Voice
Ensemble
 
로망 를루
김소현
TIMF 앙상블
       
Trio
Violin
Accordion
Double Bass
Trio Avodah

 

폴커 비젠벤더
파트리샤 드래거
볼프강 페르노
       
Quartet
Violin
Viola
Cello

Members of
Goldner Quartet

디미티 홀
이리나 모로조바
줄리엔 스마일즈
       
Conductor
Orchestra
Ballet Company Composer
랄프 고토니
강남 심포니
오케스트라
국립발레단
홍성지

Quintet for Piano & Wind Instrument

in Eb major, Op.16

베토벤 / 피아노와 관악기를 위한 5중주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1796년, 베토벤은 비엔나에서의 입지를 위해 노력하던 시기에 이 곡을 작곡했다. 목관과 피아노라는 다소 낯선 조합으로 이루어졌지만 피아노 파트에 큰 비중을 두고 새로운 양식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마치 피아노 협주곡과 같은 효과를 보여준다. 전 3악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1797년 4월 6일 비엔나에서 초연되었다.

1악장: 그라베-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 Grave-Allegro, ma non troppo 느린 서주로 시작되며 피아노가 주도적으로 활약한다.


1. Grave - Allgero ma non troppo
Murray Perahia,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Neil Black, Oboe / Thea King, Clarinet
Anthony Halstead, Horn / Graham Sheen, Bassoon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Andante cantabile 변주 기법을 이용한 론도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피아노와 클라리넷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 다른 관악기들에 의해 선율이 제시될 때마다 피아노가 이를 받아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2. Andante cantabile
Murray Perahia,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Neil Black, Oboe / Thea King, Clarinet
Anthony Halstead, Horn / Graham Sheen, Bassoon

3악장: 론도 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 Rondo Allegro, ma non troppo 소나타 론도 형식으로 두 가지 주제가 모두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3. Rondo: Allegro ma non troppo
Murray Perahia,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Neil Black, Oboe / Thea King, Clarinet
Anthony Halstead, Horn / Graham Sheen, Bassoon

 

드보르작  현악 5중주 2번 사장조 작품번호 77

               듣기  http://blog.daum.net/youme8830/12416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