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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개요***********
Grupo Corpo’는 ‘Energy’란 단어와 동의어이다.’(뉴욕 타임즈)라는 평을 들으며, 현재 유럽과 북미 무대에서 수 많은 러브콜을 받고있는 브라질을 대표하는 무용단 그루포 코르포가 첫 내한 공연을 갖는다. 삼바로 대변되는 브라질 특유의 열정과 정서는 발레와 재즈, 모던 댄스에 녹아 관객을 매료시키고, 바흐, 모차르트, 빌라 로보스 등의 클래식부터 현대 음악의 거장 필립 글라스, 남미의 정서를 대변하는 브라질의 국민가수 까에따노 벨로소, ‘쿠바의 거쉬인’으로 불리는 에르네스토 레쿠오나에 이르는 풍부한 음악과 특유의 라틴 비트는 강렬한 원색의 무대와 의상과 무대위에서 하나가 되어 여느 유럽 단체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또한, 이들은 자국인 브라질과 남미뿐만 아니라 미국 BAM의 넥스트 웨이브 페스티벌, 제이콥스 필로우 댄스 페스티벌, 영국의 새들러스 웰스, 프랑스의 메종 드 라 당스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평단과 관객들에게 열광적인 찬사를 받고있다.
브라질의 Pederneiras 형제들에 의해 1975년 창단된 그루포 코르포가 남미를 대표하는 무용단으로 성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지난 30년간 계속된 자국의 전통과 자연환경, 자신들의 몸에 대한 완벽한 연구에 기인한다. 그들은 정형화된 고전발레와 창의적인 현대무용 위에 자신들만의 정서와 리듬을 얹어 전 세계의 무용 팬들을 중독시키고 있다.
그루포 코르포의 안무가, 로드리고 빼델네이라스(Rodrigo Pederneiras) 인터뷰
*** 당신과 형 파울로의 예술적 배경을 알고 싶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그루포 코르포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작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우리가 단체를 처음 만들었을 때는 아주 젊었었고,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하여 배우는 과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나는 15세때부터 타티아나 레스코바(Tatiana Leskova), 프레디 로메로(Freddy Romero), 헥토르 자라스페(Hector Zaraspe) 등의 남미 무용가들에게서 클래식 발레와 모던 댄스를 배웠습니다. 무용수로서 나는 부에노스 아이레이스에 있는 오스카 아라이스(Oscar Arrais)의 무용단에서 6개월간 무용수로 활동하였고, 그는 나에게 처음으로 안무가로서의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나의 형 파울로는 브라질 벨로 호리존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루포 코르포를 창단하기 이전에 그는 드라마와 건축을 전공하였으며, 1975년 그루포 코르포가 생겨난 이후로 브라질, 유럽, 미국에서의 발표되었던 모든 작품의 무대장치와 조명을 맡았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6개의 작품으로 상파울로 예술 평론가 협회(APCA)에서 수여하는 최고 조명상을 받은바 있습니다.
*** 형제들, 친구들과 함께 그루포 코르포 무용단을 창단하게 된 배경과 지금까지 어떻게 유지되어 오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십시오.
1975년 우리가 그루코 코르포를 창단 할 때의 목적은 브라질의 독창적인 몸짓으로 춤을 만들어내자는 것이었습니다. 무용단을 꾸려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기에 초기에는 부모님이 많은 걱정을 하셨습니다. 특히 기술자였던 나의 아버지는 자주 나와 형인 파울로에게 “브라질에서 누가 무용으로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있겠니?”라고 물으셨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가운데서도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들이 우리의 의견을 존중해 주었고 실제로 많은 도움을 주셨죠. 현재는 우리를 아주 자랑스러워 하십니다.
우리는 그룹으로 작업하고, 공연할 때에 진정한 우리의 정체성이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누가 더 높거나 낮거나, 혹은 누가 우리를 대표하거나 하는 것이 없습니다. 그루포 코르포는 춤, 음악, 조명, 의상, 무대 장치 등을 맡고 있는 사람들과 무용수, 안무가가 작품 속에서 평등하게 하나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행정적으로 누군가 그룹의 대표자가 필요한 경우, 언제나 나의 형인 파울로 빼델네이라스가 그런 일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 지금 그루포 코르포 무용단은 브라질 사람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까?
지금 현재는 세계각지의 다양한 혈통을 지닌 브라질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다른 유럽국가나 남미의 무용수들도 함께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 당신이 작품에서 음악은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새로운 작품에 대한 영감은 언제나 음악에서부터 옵니다. 우리는 작품을 위해 유수의 브라질 작곡가들에게 곡을 의뢰하였으며, 그러한 작업들은 언제나 우리가 춤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좀 더 명확하게 관객들에게 전하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작곡가와 먼저 많은 교감을 나눕니다. 우리의 상호 교감을 모티브로 작곡가는 자유롭게 음악을 창조해나갑니다. 음악의 초안이 완성되고 나면 무용수들과 작업을 하기 시작하고, 작품을 완성해 가는 동안 필요에 따라서 음악을 조금씩 바꾸거나 추가 또는 삭제 하기도 합니다.
*** 당신의 작품 “Parebelo” 의 제목에 담긴 의미는 무엇입니까?
파라벨로는 브라질 북동쪽의 세르탕(sertão)이라고 불리우는 기후 지역에서 모티브를 따서 만든 작품입니다. 세르탕 지역은 아주 건조하고 무더우며,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아무것도 살수 없는 불모지로 브라질 영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태양이 그 지역의 모든 것을 말살시켰듯이, 1900년도 초에 있었던 그 지역의 분쟁에서는 파라벨룸(Parabellum -독일인이 개발한 총이름)가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았습니다. 이렇듯 작품의 내용뿐만 아니라 제목도 세르탕 지역과 아주 관계가 깊습니다.
* 역자 주) 파라벨룸(Parabellum)은 라틴어로 "if you want peace, prepare for war"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끝>
그루포 코르포 춤의 매력
By Suzanne Carboneau / 무용 평론가
남미대륙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라질은 지역, 문화, 인종적인 면에서 다른 국가와는 다른, 특별한 다양성의 지니고 있는 국가이다. 브라질 발레의 오랜 역사는 19세기 초 포르투갈 궁정이 나폴레옹 전쟁을 피해 브라질로 이주한 때부터 시작하였다.
유럽의 발레가 유럽 귀족사회의 품격을 대변했던 것처럼, 유럽의 식민지였던 브라질에 많은 유럽의 발레 단체들이 투어를 하기 시작하면서, 이곳에서도 역시 발레가 귀족 계층의 춤으로 자리잡아가기 시작하였다. 여기에, 19세기 초반 러시아의 발레단이 빈번하게 들어오기 시작하고, 이런 투어 중에 많은 무용수들이 러시아 혁명과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자국과 유럽의 불안한 정세를 피해 브라질에 정착하게 되면서, 브라질에는 러시아의 발레 테크닉과 안무 스타일이 만연하게 되었다. 실제로 아직도 브라질 내의 주요한 무용학교에서 발레가 중요시 되고 있으며, 발레가 그루포 코르포의 근간이 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 단체의 상임 안무가인 로더리고 빼델네이라스 자신도 러시아의 발레 스타인 타티아나 레스코바의 제자이기도 하다)
그루포 코르포는 더 멀리 시선을 돌려, 발레와는 다른 움직임이나 새로운 안무을 찾아내기 시작하였고, 드디어 브라질 내에서 서서히 현대무용의 바람을 일으키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독창적인 현대무용가인 이사도라 던컨이 리오데자네이루와 상파울로에서 공연을 했던 세계 제 1차 대전 때부터 시작되었다. 브라질 무용 평론가이자 사학자인 Katia Canton에 따르면 던컨의 출현은 20년대 브라질에서 식인 풍습 등의 야만적인 브라질의 전통들을 인정하면서 거기에 현대적인 문화를 접목시키려 했던 예술가들 사이에서 만연했던 근대화 운동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한 근대화 작업들은 그루포 코르포 안에서도 춤으로 구체화 되었다.
사실 이 단체에게 이런 브라질 문화의 정수를 느끼게 해주는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게 해 준 것은 아프리카 전통을 흡수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브라질은 비 아프리칸 지역 중 가장 아프리카와 정서적으로 가까운 나라이다. 아프리카로부터 브라질로의 많은 노예 이동이 있었으며, 현재 브라질 내에는 4천만이 넘는 아프리카 혈통이 거주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브라질의 춤은 아프리카로부터 예술적인 면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더 나아가 노예 제도에서 지배층이었던 미국 원주민의 감성까지 완벽하게 혼합하였다. 결과적으로, 브라질의 전통 춤으로 여겨지는 머시셔와 삼바, 이 두 가지 춤은 서아프리카의 몸짓과 리듬에 흡수되었고, 아프리카의 전통이 이 단체의 스타일에 녹아들어 이제 따로 떼어 분리할 수 없는 그루포 코르포의 스타일을 만들어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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