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2006년)

공연을 앞두고-존 윌리엄스와 리차드하비

나베가 2006. 5. 15. 10:37

 

 

 

공연기간 2006년 6월 15일 (목)
오후 8시
주최 LG아트센터
장소 LG아트센터
연주 존 윌리암스 (John Williams)- 기타
리차드 하비 (Richard Harvey) - 플룻, 리코더, 만돌린 등 20여가지 악기
프로그램 G.F. HANDEL ---- Sonata in F
RICHARD HARVEY ---- Gothic Suite (Medieval European)
FREDERIC HAND ---- Prayer
THURLOUGH O’CAROLAN ----- O’Carolan Suite

South American set:
PEDRO ELIAS GUTIERREZ ----- Alma Llanera
ASTOR PIAZZOLA ----- Café 1930

RICHARD HARVEY ----- Suling Bandung

Chinese pieces:
TRAD. CHINESE (arr. RICHARD HARVEY) ----- Huija 18 beats

African set:
FRANCIS BEBEY ----- Engome
RALANTO ----- Omby

RICHARD HARVEY ----- Enfield Dances

 

여행자의 손끝, 미래를 향한 시선

- 존 윌리암스와 리차드 하비, 지구촌의 하늘, 숲과 강이 간직한 이야기를 들려주다.


글: 강민석/ 음악칼럼니스트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말은 적어도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와 같이 릴렉스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예술가에게는 따분한 경구일 것이다. 동료이자 작곡가인 피터 스컬토프Peter Sculthorpe가 존 윌리엄스에게 변치 않는 호감을 가지는 이유를 언급한 데 의하면 그렇다. 신경을 곤두세워 하루를 보내고 날카로운 시선으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기보다 편안하게 쉬는 것을 즐기는 음악가가 만든 음악이, 듣는 이에게 휴식의 공간을 만들어줄 것이다. 영화 <디어 헌터The Deer Hunter>의 ‘Cavatina'나 <완다라는 이름의 물고기A Fish Called Wanda> 등의 영화음악에 삽입된 기타 연주를 통해 더 알려져서 이기도 하지만, 동시대 다른 클래식 기타의 거장들보다 조금은 편하게 느껴지는 존재감은 미디어가 만들어낸 이미지가 아니라, 존 윌리엄스 자신이 갖고 있는 낙천적인 기질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드라마틱하고 난해한 연주보다는 릴렉스된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밝은 음색을, 고향인 호주에서 난 나무로 만든 기타로 연주하기를 즐기는 존 윌리엄스. 우리 시대 널리 사랑 받는 클래식 기타리스트로서 그가 지난 40여 년간 걸어온 길의 원동력은 상상력과 릴렉스다. 그가 다재다능한 작곡가이자 월드뮤직 연주가로 20년지기 음악 동반자인 리차드 하비와 하모니를 이룬 연주는 즐거운 상상과 휴식이 있는 여행이자 향기로운 식탁이다.

세계음악 그리고 미래로의 여정-World Music, World Tour

70년대부터 스패니쉬 음악을 레코딩해왔을뿐더러, 파라과이의 기타리스트 겸 작곡가 베리오즈 망고레의 곡을 특히 즐겨 연주해온 존 윌리엄스는 꾸준히 ‘라틴적’ 색채가 강하다는 평가를 들어왔다. 그리고 그는 아프리카와 쿠바를 여행하며 얻은 영감과 채록한 선율들로 2001년 발표한 앨범 에서 세네갈, 카메룬, 콩고, 남아공, 마다가스카르 등 역동적인 아프리카 민속음악을 우아한 클래식 기타로 재해석했다. 2003년에 발표한 앨범 를 통해서는 베네주엘라 작곡가의 음악들을 성공적으로 레코딩함으로써 2000년대에 들어와 동서양 각 대륙과 그 문화를 향하는 그의 ’월드뮤직‘ 취향은 정점에 달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현대음악에 대한 존 윌리엄스의 남다른 애착 역시 완숙기인 지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티븐 도슨, 앙드레 프레빈 등의 작곡가들이 만들어준 새 작품들을 연주하는 것을 전통적인 레퍼터리보다 더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 리차드 하비 역시 꾸준히 존 윌리엄스를 위해 새로운 협주곡을 만들어오고 있는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동시대 가장 유쾌하고 모험심 넘치는 기타리스트에게 빠르고 복잡한 핑거링을 요구하는 곡을 선사하는 기쁨, 그리고 그의 재능에 관해 리차드 하비는 이런 유머를 동원하여 피력했다. “존에게 대중적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곡을 써주고 싶었다. 과거의 춤곡 스타일을 따른 작품인데, 이 곡으로 존이 연주 불가능한 것을 쓰려 했지만 이 점에서는 실패하고 말았다.”

2003년에 가졌던 내한 독주회에서 텔레만, 바흐, 그라나도스 등과 함께 세네갈과 베네주엘라 음악을 선보였던 존 윌리엄스는, 이번에는 가장 유니크한 크로스오버 작곡가이자 멀티 인스트루멘탈리스트인 리차드 하비와 함께 한국에서 갖는 3년만의 연주회에서 한층 생생한 음악여행보고서를 펼쳐놓는다. 최근 20년 동안 각종 음악 프로젝트를 함께 실현해오고 있는 두 사람은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일랜드, 남미에 이르는 광대한 여정 및 음악문화를 이들의 문법에 맞게 소화하고 재탄생시키는 일에 모든 에너지를 쏟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헨델의 소나타로 시작하여 아일랜드의 전설적인 맹인 음악가 오캐롤런의 조곡, 그리고 남미 음악으로 구티에레즈의 ‘Alma Llanera'와 피아졸라의 ’Cafe 1930'를 들려준다. 아시아 음악으로는 중국 전통민요 ‘Huija 18 beats'를, 아프리카 음악으로 앨범 (2001)에 수록된 ’Engome'와 ‘Omby'를 묶었다. 독일의 재즈 음악가 프레데릭 한트의 ’Prayer'와 아울러 리차드 하비가 작편곡한 세 곡(‘Gothic Suite’, ‘Sulling Bandung', 'Enfield Dances')도 흥미로운 레퍼터리가 될 것이다. 존 윌리엄스의 기타 연주와 하모니를 이룰 리차드 하비의 민속악기는 무려 20여 가지에 달하여 세계 곳곳을 상징하는 레퍼터리들의 생동감을 더 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듀오로서의 월드 투어는 그동안 함께 모으고 다듬어온 지구촌의 숲과 강 그리고 삶의 주인공들이 간직한 이야기들을 전하는 여정이다. 존 윌리엄스가 그려놓은 우아하고 유쾌한 지도 위에서 리차드 하비는 기꺼이 색깔과 향기가 다른 흙과 열매, 또는 명랑하고 신비한 물결과 바람을 그린다. 두 사람의 앙상블은 수학적으로 계산된 연주의 물리적 결합이 아니라, 생성과 소멸의 원리에 충실한 사람과 자연의 신비로운 공명을 섞고 읊조리는 화학적 시학인 것이다.

오십 년 동안 클래식 기타에 열정과 혼을 바쳐온 음악인생과 철학이 거장의 중량과 심오한 깊이를 넘어 동시대 세계로부터 호흡한 삶의 이야기와 애정을 우리는 음미하게 된다. 이를 우리는 음악의 거장이 성취해가는 미래를 위한 지구적 시선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며, 현재와 미래에 관한 성찰의 계기가 될 것이다. 세계의 악기들과 삶의 역사 그리고 예술가들의 상상력이 그려내는 음악의 푸르른 지도 속에 스며드는 일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