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 클래식 2015년)

바리톤 마티아스 괴르네 리사이틀/9.19.토.5시/성남아트센터

나베가 2015. 9. 18. 00:00

 

  • 바리톤 마티아스 괴르네 리사이틀
  •  

    공연 상세정보

    바리톤 마티아스 괴르네 (MATTHIAS GOERNE)

     




    마티아스 괴르네는 우리 시대 가장 뛰어난 성악가로서 현재, 전 세계의 페스티벌과 콘서트홀 무대에 서고있다. 그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바리톤 음색과 뛰어난 재능으로 세계 음악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정통 독일 성악가이다.
    괴르네는 바이마르에서 태어나 라이프치히에서 한스 요아힘 바이어를 사사했고, 이후 엘리자베트 슈바르츠코프와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에게 배웠다.
     
    마티아스 괴르네는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 마드리드 테아트로 레알(헨체 오페라 '우푸파'에서 카심역), 파리 국립 오페라, 빈 국립 오페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제임스 레바인 지휘/모차르트 '마술피리'에서 파파게노역) 등 세계 주요 오페라 극장 무대에 섰으며, 볼프람, 암포르타스, 쿠르베날, 보탄, 오레스트 등의 배역부터 알반 베르크의   보체크, 벨러 버르토크의 푸른 수염 영주의 성, 힌데미트의 화가 마티스의 타이틀롤까지 맡은 바 있다.
     
    그는 하이페리온 레이블에서 발매된 <슈베르트 에디션>시리즈 가운데 27집 '슈베르트와 슐레겔 형제'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30집 '겨울나그네'로 독보적인 주목을 받았다. 1997년 타임지의 '올해의 베스트 음반상'을 수상하였다. 이 음반으로 인해 젊은 괴르네는 성악계의 가장 빛나는 신성으로 부각되었으며 독일 리트의 신세대 선봉장으로서 자리매김 하기에 이르렀다. 괴르네의 음반들은 그래미상 후보에 네 번 올랐고, ICMA 상, 디아파송 황금상 등 영예의 상들을 수상했다. 아르모니아 문디 레이블에서 그는 슈베르트의 가곡 선집을 11장의 음반으로 녹음하고 있다. (괴르네/슈베르트 에디션)
     
    그는 1997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마술피리의 파파게노역으로 오페라 데뷔를 한 이래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런던 코벤트가든 로열 오페라(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오페라 '보체크), 드레스덴 젬퍼 오페라(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오페라 '보체크), 취리히 오페라 등에서 많은 공연을 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뒤셀도르프의 로베르트 슈만 아카데미에서 명예 교수로서 가곡 해석을 가르쳤으며 2001년에는 런던 왕립 음악 아카데미의 명예 회원으로 임명되었다.
    2014/15 시즌에 괴르네는 빈 필하모닉과 투어를 함께하며, 시카고 심포니, 보스턴 심포니, 댈러스 심포니, 체코 필하모닉, 파리 오케스트라, 런던 심포니, 산타 체칠리아 아카데미 등의 교향악단과 협연한다. 런던, 빈, 베를린, 밀라노 라 스칼라 등에서는 피오트르 안데르셰프스키,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 크리스토프 에셴바흐와 함께 가곡 리사이틀을 가졌다.
     
    2015년 1월 마티아스 괴르네는 홍콩 필하모닉의 바그너 악극 라인의 황금 콘서트 공연에 보탄 역으로 데뷔하였다. 2015년 8월에는 루체른, 잘츠부르크, 베르비에, 에든버러, 탱글우드, 뉴욕 모스틀리 모차르트, 일본 사이토 키넨 등 세계적인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공연한다.

     

    피아노 알렉산더 슈말츠(Alexander Schmalcz)

     



     

    알렉산더 슈말츠는 어릴 적 드레스덴 십자가 합창단 단원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뒤이어 드레스덴 음악학교, 위트레히트 콘서버토리에서 공부하고 길드홀 음악학교에서 그래엄 존슨과 이안 번사이드를 사사했다.

    1996년 제럴드 무어 상과 미건 포스터 반주 상을 수상하였으며, 실내악에도 열정을 보여 그가 주도한 피아노 트리오는 네덜란드 임프레사리오 콩쿠르에서 우승하였다.

    슈말츠는 가곡 반주자로서, 슈바르첸베르크 슈베르티아데,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페스티벌, 슈베칭엔 페스티벌, 탱글우드 페스티벌, 프라하 봄 페스티벌 등의 음악 축제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런던 위그모어 홀,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바우, 빈 무지크페어라인, 베를린 필하모니,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쾰른 필하모니, 샤틀레 극장, 브뤼셀 라 모네, 런던 로열 오페라, 워싱턴 케네디 센터, 도쿄 오페라 시티홀, 드레스덴 성모성당 등 세계  각지의 유명 공연장에서 공연했다.

    그는 세계적인 음악가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어왔다. 그레이스 범브리, 페터 슈라이어, 마티아스 괴르네, 에디타 그루베로바, 안나 토모와 신토우, 에바 메이, 크리스티아네 욀체, 슈테판 겐츠, 다니엘 벨레, 리카르다 메르베트 등의 성악가들, 알브레히트 마이어, 드미트리 아시케나지 등의 기악 연주자, 그리고 페테르센 현악사중주단과 킹스 싱어즈 같은 앙상블이 그와 함께한 음악가들이다.

    슈말츠는 많은 음반 레이블과 방송국에 녹음을 남기고 있으며, 가장 최근의 작품으로는  아르모니아 문디에서 진행한 마티아스 괴르네와의 슈베르트 가곡이다. 현재 독일 라이프치히의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 음악연극 대학에서 가곡 반주 교수를 맡고 있으며,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후학을 양성중이다.



    프로그램

    ○ 1부
    Robert Schumann (1810-1856) 로베르트 슈만
    Liederkreis, Op. 39 (Text: Joseph von Eichendorff)  
    요제프 폰 아이헨도르프 시에 의한 연가곡, 리더크라이스 Op. 39

    Nr. 1 In der Fremde 낯선 땅에서
    Nr. 2 Intermezzo 간주곡
    Nr. 3 Waldesgesprach 숲속의 대화
    Nr. 4 Die Stille 고요
    Nr. 5 Mondnacht 달밤
    Nr. 6 Schone Fremde 아름다운 낯선 땅에서
    Nr. 7 Auf einer Burg 성 위에서
    Nr. 8 In der Fremde 낯선 땅에서
    Nr. 9 Wehmut 애수
    Nr. 10 Zwielicht 황혼
    Nr. 11 Im Walde 숲에서
    Nr. 12 Fruhlingsnacht 봄밤

    * intermission *

    ○ 2부
    Franz Schubert (1797-1828) 프란츠 슈베르트

    Wanderers Nachtlied ll E768 방랑자의 밤노래
    Schafers Klagelied, D 121 목동의 비가
    An den Mond, D 259 달에게

    Gesänge des Harfners 하프타는 노인의 노래
    1. "Wer sich der Einsamkeit ergibt", D 478, op. 12 Nr. 1
    고독에 몸을 던진 자
    2. "Wer nie sein Brot mit Tranen aß" D 480, op. 12 Nr. 2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이는
    3. "An die Turen will ich schleichen" D 479, op. 12 Nr. 3
    살며시 문 곁으로 다가가리

    Nahe des Geliebten, D 162 연인가까이
    Der Fischer, D 225 어부
    Auf dem See, D 543 호수 위에서
    Wonne der Wehmut, D 260 애수 안의 기쁨
    Willkommen und Abschied, D 767 환영과 작별

     

    Robert Schumann (1810-1856) 로베르트 슈만
    Liederkreis, Op. 39 (Text: Joseph von Eichendorff)  
    요제프 폰 아이헨도르프 시에 의한 연가곡, 리더크라이스 Op. 39

     

     

    Hermann Prey "Liederkreis op. 39" Schumann


    01 In der Fremde  타향에서  02'02
    02  Intermezzo  간주곡  01'41
    03. Waldesgespräch  숲의 대화  02'15
    04. Die Stille  고요  01'35
    05. Mondnacht  달밤  03'47
    06. Schöne Fremde  아름다운 낯선 곳  01'20
    07. Auf einer Burg  성곽에서  02'47
    08. In der Fremde  낯선 곳  01'17
    09. Wehmut  비에  02'54
    10. Zwielicht  땅거미  02'58
    11. Im Walde  숲속에서 01'22
    12. Frühlingsnacht  봄밤  01'19


     
    리더크라이스 (Liederkreis) Op. 39

     

     


     
    슈만의 가곡집에는 리더크라이스 라는 이름의 가곡집이 2개 있다. 하나는
    하이네의 시에 의한 작품 24번, 또 하나는 아이헨도르프의 시에 의한 작품 39번이다.

    슈만에게 있어 1840년을 가곡의 해라 불리만큼 많은 곡을 썼는데 당시 그
    의 나이 30세로서, 청년기를 마치고 장년기의 책임과 불안, 그리고 기쁨이 합작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전까지는 피아노 작품만 썼으나 클라라 와의 결혼
    이 슈먼 에게 있어서는 가곡을 쓰는 중요한 동기가 되었다.

    그 한 예로 1840년 봄 슈만은 클라라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나는
    이상하리만큼 많은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나는 밤에 우는 꾀꼬리처럼 죽을때까지
    계속 노래 할 것입니다. 아이헨도르프의 가사로 12개의 가곡을 썼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한 것이 바로 [Liederkreis, Op 39]로서 이 작품은 슈만이
    1840년 4월 클라라가 있는 베를린을 방문하여 그녀와 2주 동안 행복한 시간을
    보낸후 고조된 흥분의 분위기속에서 작곡한 첫번째 아이헨도르프의 노래이다.

    리더크라이스 Op 39 의 가곡 12곡은 이이헨도르프의 6개 시집에서 발췌
    되었는데. 제6, 7, 8, 10, 11곡은 시집 [WANDER Lieder]에서, 제2, 9곡은 [S-
    Angerleben]에서 제 4,12 곡은 [Fr-uhling Liebe und]에서, 제1곡은 [In
    Gedichter der], 제 3곡은 [Romanzen]에서 발췌되어..

    12편의 시는 줄거리가 있는 연가곡의 형태는 아니지만 모두 자연을 소재
    로 하여 음악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시와
    음악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시에 나타난 분위기가 피아노에 의해 받
    쳐지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슈만 / 시인의 사랑 OP.48, 리더크라이스 2집. 베르너 귀라가 슈베르트 아
    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로 첫 레코딩을 녹음했을 때 전세계의 음악 전문지들은
    천재의 새로운 발견이라고 흥분했다.

    그의 음색과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불러일으키는 신선함은 그를 이들
    연가곡에 관한 최고의 해석가로 만들었고, 파트너인 얀 슐츠와는 마치 위대한
    실내악 음악에서의 최고의 덕목으로 손꼽힐 만한 피아노와 성악 사이의
    대화형식'을 되살려내었다.

     

     

    Matthias Goerne - Liederkeis, Op. 39 "In der Fremde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Intermezzo"

     

     

    Matthis Goerne - Liederkreis ,OP 39 " Waldgespräch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 Die Stille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Mondnacht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 Schöne Fremde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 Auf Einer Burg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 In der Fremde "

     

     

    Matthias Goerne - Liederkreis, Op 39 " Wehmut "

     

     

    Matthias Goerne Liederkreis,Op 39 " Zwielicht "

     

     

    Hans Hotter - Schubert: Wanderers Nachtlied II D 768

     

     

    Schubert - "Schäfers Klagelied", Werner Güra, Christoph Berner

     


    An den Mond. D 259. Franz Schubert.

     

     

    Hermann Prey sings "Gesänge des Harfners" (Wolf/Goethe)

     

     

    Franz Schubert - Gesänge des Harfners, D.478: Nr.1 Wer sich der Einsamkeit ergibt

     

     

    Schubert - Wer nie sein Brot mit Tränen aß - Prey / Moore

     

     

    Schubert - An die Türen will ich schleichen - Prey / Moore

     

     

    Schubert D162 Nähe des Geliebten.wmv

    Dietrich Fischer-Dieskau, Gerald Moore

     

     

    Schubert - Der Fischer D.225 (Ian Bostridge)

     

     

    Peter Anders "Auf dem See" Schubert

     

     

    Wonne der Wehmut. D 260. Franz Schubert.

    Dietrich Fischer-Dieskau, bariton.
    Gerald Moore, piano.

     

    Franz Schubert - Willkommen und Abschied, D.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