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중진 Viola : Bach & Hindemith Project 4
Profile
장중진(Viola)
1994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비올라 부수석으로 시작하여 2006년 4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비올라 수석에 임명된 장중진은 줄리아드 음악원, 템플대학교의 이스터 보이어 음악대학을 거쳐 커티스 음악원에서 바이올린과 비올라 학위를 취득하였다. 솔로이스트로서 미국내 수많은 리사이틀과 더불어 카네기홀에서의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가진 그는 2008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아시아 투어에서도 협연자로서 서울과 상하이 무대에 섰으며 2009년에는 왈튼의 비올라 협주곡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였다. 2011년에는 고국 무대를 찾아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에서 베를리오즈의 ‘이탈리아의 해롤드’를 부산시향과 협연한 바 있다. 또한 그는 2013년도부터 2014년까지 금호아트홀 기획공연 ‘Bach & Hindemith Project’로 4회에 걸쳐 바흐와 힌데미트의 비올라 작품들을 조명한다. 실내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장중진은 말보로, 산타페 페스티벌을 비롯하여 세계 각지의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엠마누엘 액스, 제이미 라레도, 요요마 등과 같은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함께 연주해왔다. 1997년 결성된 요하네스 콰르텟의 창단 멤버로서 필라델피아의 에티컬 소사이어티와 뉴욕 카네기홀에서 창단 연주회를 가졌고, 이후 에사-페카 살로넨의 신작 사중주 ‘Homunculus’를 초연하였으며, 과르네리 콰르텟과 함께 윌리엄 볼컴의 팔중주 ‘Double Quartet’을 초연하는 등 비평가들의 호평 속에 꾸준히 미국 내 연주를 이어오고 있다. 활발한 연주자인 동시에 그는 바이올린과 비올라 교육자로서도 이름이 높다. 그가 길러낸 제자들 중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어 같은 무대에 오르는 연주자도 있으며 많은 수의 제자들이 주요 콩쿠르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장중진은 현재 미국 럿거스대학교의 메이슨 그로스 예술학교와 피바디 음악원의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김헌재(Piano)
피아니스트 김헌재는 서울예고 재학 중 도독, 데트몰트 국립음대에서 수학하며 학부, 석사과정, 최고연주자과정, 연주박사학위를 최연소 최우수 성적으로 취득했다(사사: 윤영미, Nerine Barrett). 다름슈타트 쇼팽국제콩쿠르와 전 독일 청소년 콩쿠르에서 입상했고, 쇼팽 협회가 수여하는 Ernst-Weitzel Memorial Prize를 수상했다. 상트페테르부르그 캄머필하모니 협연, 콘체르트하우스 베를린 유망신예연주, 바흐 서거 250주년 기념연주 등 독일주요무대에 초청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수원시향, 강남심포니, 성남시향, 충남교향악단 등과 협연하였다.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악장 데이비드 김, 첼로수석 Hai-Ye Ni, 비올라 수석 장중진과 각각 다수의 연주를 하였고 자매 첼리스트 김유리와 듀오로 활동하고 있으며 참여한 음반으로는 ‘The Prayer of Cello-나의 위로자시여’가 있다. 현재 서울대, 성신여대, 예술의전당 영재아카데미에 출강 중이다
Program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비올라 다 감바와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 제2번 D장조, BWV1028 (비올라와 피아노 연주)
Johann Sebastian Bach Sonata for Viola da gamba and Keyboard No.2 in D Major, BWV1028 (performed on Viola and Piano)
Adagio
Allegro
Andante
Allegro
파울 힌데미트 무반주 비올라를 위한 소나타, Op.11/5
Paul Hindemith Sonata for Solo Viola, Op.11/5
Lebhaft, aber nicht Geeillt
Mäßig schnell, mit viel wärme Vorgetragen
Scherzo. Schnell
In Form und Zeitmaß einer Passacaglia. Das Thema sehr Gehalten
I N T E R M I S S I O N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제2번 d단조, BWV1008 (무반주 비올라 연주)
Johann Sebastian Bach Suite for Solo Cello No.2 in d minor, BWV1008 (performed on Solo Viola)
Prelude
Allemande
Courante
Sarabande
Menuet 1
Menuet 2
Gigue
파울 힌데미트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F장조, Op.11/4
Paul Hindemith Sonata for Viola and Piano in F Major, Op.11/4
Fantaisie
Thema und variationen
Finale (mit variationen)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비올라 다 감바와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 제2번 D장조, BWV1028
Johann Sebastian Bach Sonata for Viola da gamba and Keyboard No.2 in D Major, BWV1028
제4악장; 알레그로. 7현의 감바로 연주하라는 지시가 달린 악장. 일견 지그처럼 보이지만 명인기를 과시하는 협주곡풍으로 취급된다. 비올라 다 감바의 가벼운 이중 멜로디와 하프시코드의 경쾌한 16분음표의 구성을 보여준다.
제2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 매우 유쾌한 푸가.
제3악장; 안단테. 어두운 기분의 악장.
제4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당당한 구성의 푸가.
앞의 두 곡과는 달리 협주곡처럼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만큼 스케일도 크고 매우 기교적이다.
제2악장; 아다지오. 감바와 하프시코드의 오른손이 각각 성부를 연주하며 얽히는 것이 인상적이다.
제3악장; 알레그로. 활기찬 협주곡의 피날레를 연상케하는 악장으로 중간에 나타나는 칸타빌레가 매혹적이다.
파울 힌데미트 무반주 비올라를 위한 소나타, Op.11/5
Paul Hindemith Sonata for Solo Viola, Op.11/5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제2번 d단조, BWV1008
Johann Sebastian Bach Suite for Solo Cello No.2 in d minor,
전악장 이어듣기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Lynn Harrell, Violoncello
이 음악의 정확한 영어명은 Six Suites for Violoncello Solo 입니다. 이 모음곡은 총 6곡으로 되어 있으며, 바흐작품번호로는 BWV 1007~1012 가 됩니다. 1곡당 6개의 춤곡으로 되어 있는데, 1. 전주곡(프렐류드) 2. 알레망드 3. 쿠랑트 4. 사라방드 5. 미뉴에트 6. 지그 그렇지만 1009번과 1010번은 미뉴에트 대신 부레가 1011번과 1012번은 가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곡의 조성은 차례로 G 장조-D 단조-C 장조-E flat 장조-C 단조-D 장조로 되어 있습니다.
작품해설
1717년말, 바흐는 바이마르를 떠나 작센 지방의 소도시 쾨텐으로 옮겨가, 그 곳 궁정악단의 악장이 되었다. 이 때 쾨텐의 궁정악단에는 수석(首蓆) 바이올리니스트 시피스 외에 궁정악사의 자격을 가진 첼로의 명수 아벨이 있었다. 바흐는 이 사람들을 위하여 많은 기악곡의 걸작들을 썼던 바, 오늘날 남아있는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전 6곡과 [무반주 첼로조곡] 전 6곡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니까 바흐의 [무반주 첼로조곡]은 쾨텐의 궁정 첼리스트였던 아벨을 위하여 작곡된 것이지만, 그보다는 당시까지 독주악기로 크게 각광을 받지 못하고 있던 첼로의 적극적인 연주기법 개발을 위해, 즉 첼로라는 악기의 교법을 위해 쓰여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명곡은 바흐가 죽은 뒤 무려 200년 가량이나 묻혀 있어서 전혀 연주되지 않고 있었다. 이 곡이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이상으로 어려운 기교를 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 6번처럼 현재의 첼로로서 연주하기는 매우 곤란한 고음역(高音域)으로 씌어진 곡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가 이 명곡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은 오직 현대 최고의 첼리스트였던 파블로 카잘스(Pablo Casals, 1876~1973)의 덕택이다.
카잘스는 12세 때부터 모든 악기를 다룰 수 있을 만큼 비범한 재능을 보여준 천재였었다. 그러나 카잘스가 특히 좋아했던 악기는 첼로였기 때문에, 당시 유명한 첼리스트였던 마드리드의 호세 가르시아에게 특별히 가르침을 받기도 했다. 카잘스는 곧 마드리드에 있는 왕립 음악원에 입학하여 첼로를 정식으로 익히는 한편, 실내악에 대한 연구도 체계적으로 익혀나가기 시작했다. 겨우 13세때의 일이다.
카잘스는 13세가 되면서부터 첼로주법의 결함을 깨닫고 새로운 기법을 연구해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카잘스는 바르셀로나의 헌 책방에서 먼지를 뒤집어 쓴 채 버려져 있는 악보뭉치 하나를 발견하고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무한한 감동을 가지고 듣고 있는 [무반주 첼로조곡]의 악보였던 것이다. 카잘스의 나이 겨우 13세 때 발견된 이 악보뭉치야말로 근대 음악 사상 가장 획기적인 [사건]으로 기록되어야 할 일이었다.
그 때부터 카잘스는 이 악보를 꾸준히 연구하여 12년간에 걸친 고심끝에 전6곡을 완전한 형태로 연주하는데 성공했다. 실로 200년 동안이나 묻혀 있던 보석의 찬란한 빛이 어둠을 비추기 시작한 것이다. 그로부터 카잘스와 이 모음곡은 하나의 동류항이 되어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그가 이 모음곡을 처음으로 공개석상에서 연주한 것은 1909년 그의 나이 23세 때였고, 처음으로 녹음을 단행한 것은 나이 60이 되어서였다. 그 이후 지금까지 이 곡은 모든 첼리스트들이 도전해야 할 처음이자 마지막 한계점이요 궁극의 목표이기도 했다. 이 모음곡을 가리켜 [첼로의 성서]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는 결코 과장된 표현만은 아니다. 출처 : http://www.dahlia7x.com
파울 힌데미트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F장조, Op.11/4
Paul Hindemith Sonata for Viola and Piano in F Major, Op.11/4
힌데미트는 비올라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올라 있는 인물이다. 그는 비올리스트로서도 활발하게 연주 활동을 펼쳤을 뿐만 아니라 비올라의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게 되는 데에 크게 이바지했다. F장조의 소나타 역시 비올라의 기능이 아낌없이 발휘된 작품으로, 멜로디의 흐름이 겉으로 뚜렷하게 나타난다.
힌데미트가 남긴 4곡의 무반주 비올라 소나타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매우 높은 수준의 테크닉을 요구하는 곡으로, 악기의 가능성을 실험하는 동시에 표현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비올라의 독특한 서정과 거칠고 격렬함 등이 다양하게 선보인다.
제l ·제2현은 거트현[羊腸絃]이며, 제3·제4현은 권선(捲線)을 사용하고 조현(調絃)은 바이올린보다 완전5도 낮은 완전5도 간격의 ‘다·사·라·가’이다. 음질은 바이올린이나 첼로만큼 명확한 개성을 갖지 못하며 약간 안으로 들어간 듯한 음을 지녔다. 그리고 음질과 음넓이 관계로 독주악기보다는 합주에서 가온음넓이용 악기로 더 알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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