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valdi, Antonio (1678-1741 It.)
의 신포니아 제3번 G 장조
Sinfonia No.3 in G major
근대 바이올린 협주곡의 작곡 방법의 기초를 마련한 그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에 걸쳐 활약한 이탈리아의 명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젊어서 한 때 수도원에 들어갔던 일도 있으며 1713년 베네치아로 돌아온 후 피에라 음악원에서 종신 관리로 일했습니다.
그는 많은 협주곡을 썼는데, 79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18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2개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3중 주곡, 12개의 첼로를 위한 3중 주곡 등이 있습니다.
또한 65개의 협주곡, 38개의 오페라 등 놀라운 작품을 썼습니다.
그 중 바이올린 협주곡과 바이올린 소나타는 가장 유명하며 지금도 많이 연주되고 있습니다.
그 자신이 명 바이올리니스트였기에 독특하고 화려한 어려운 기교 등이 곡 가운데 잠재해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완벽에 가까운 형식인데, 바하도 그를 좋아하여 비발디의 16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클라비아 독주곡과 오르간 곡으로 고쳤습니다.
그리고 4개의 하아프시코오드 협주곡으로 편곡했습니다.
Sinfonia No.3 in G major
제1악장 Allegro molto
제2악장 Andante
Vivaldi, Antonio (1678-1741 It.)
Slovak Chamber Orchestra
Bohdan Warchal : Conductor
바로크시대(1600∼1750년경)의 기악합주곡을 신포니아라고 한다. 시대에 따라 뜻이 다르며
또 그 형식과 양식도 일정하지 않으나, 초기 바로크에서는 오페라나 칸타타 등의 성악곡의
앞부분이나 중간에 삽입된 기악곡을 일반적으로 신포니아라고 불렀다.
이탈리아에 기원을 두는 기악 형식.
17~18세기에는 특별히 오페라와 칸타타에 붙여진 관현악 서곡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이탈리아 오페라 서곡인 신포니아는 17세기말 표준화된 3부 형식(빠름-느림-빠름의 3부 구조)에 의해 독립적인 교향곡으로 발전했다. 이 3개의 서로 대조적인 부분들이 더욱 자족적인 악장으로 확대되어, 1740년대에는 3악장 구성의 교향곡이 등장했는데, 이탈리아의 조반니 바티스타 삼마르티니, 오스트리아의 마티아스 게오르크 몬, 독일의 요한 슈타미츠 등이 그러한 교향곡을 썼다. 신포니아라는 말은 가끔 관현악곡 이외의 곡에도 사용되는데, 이를테면 J. S. 바흐는 3성 인벤션을 가리키는 말로 신포니아라는 말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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