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2년)

금호아트홀 스페셜 4 - 클라우스 헬뷔히 & 이미주 피아노 듀오(슈만과 브람스)/11.1.목

나베가 2012. 11. 1. 12:33

[기획공연] [아름다운목요일] 금호아트홀 스페셜 4 - 클라우스 헬뷔히 & 이미주 피아노 듀오(슈만과 브람스)

 

프로그램

 

로베르트 슈만         '동양의 그림' 피아노 포핸즈를 위한 6개의 즉흥곡, Op.66

Robert Schumann           'Bilder aus Osten' 6 Impromptus for Piano Four Hands, Op. 66

 

         No.1 in B-flat Major: Lebhaft

         No.2 in D-flat Major: Nicht schnell

         No.3 in D-flat Major: Im Volkston

         No.4 in b-flat minor: Nicht schnell

         No.5 in f minor: Lebhaft

         No.6 in b-flat minor: Reuig andachtig

      

                             

요하네스 브람스       슈만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E-flat장조, Op.23

Johannes Brahms           Variations in E-flat on a Theme by Schumann, Op.23                 

        

         Theme: Leise und innig

          Variation 1: L'istesso tempo andante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Poco piu animato

          Variation 6: Allegro non troppo

          Variation 7: Con moto. L'istesso tempo

          Variation 8: Poco piu vivo

          Variation 9

          Variation 10: Molto moderato

 음악듣기/http://cafe.daum.net/musicgarden/5var/3104?docid=UqR0|5var|3104|20120525163844&q=%BA%EA%B6%F7%BD%BA+%BD%B4%B8%B8%C0%C7+%C1%D6%C1%A6%BF%A1+%C0%C7%C7%D1+%BA%AF%C1%D6%B0%EE++Op.23&re=1

음악듣기/http://cafe.daum.net/musicgarden

(피아노,챔발로,오르간 카테고리에서 3104 번)

 

로베르트 슈만         안단테와 변주곡, Op.46

Robert Schumann           Andante and Variations for 2 Pianos, 2 Cellos and Horn, Op.46

                                  

   Sostenuto 

   Più lento

   Doppio movimento

 

I N T E R M I S S I O N

 

 

 

 

로베르트 슈만         피아노사중주 E-flat장조, Op.47 (J.Brahms, 피아노 포핸즈 편곡)

Robert Schumann           Piano Quartet in E-flat Major, Op.47

                                       (arranged for Piano 4 hands by Johannes Brahms)

 

           Sostenuto assai – Allegro ma non troppo

           Scherzo: Molto vivace

         Andante cantabile

            Finale: Vivace

 

 

Cello: Georg Donderer / Mathias Donderer,

Horn: Radovan Vlatkovic
Piano: Vladimir Ashkenazy / Vovka Ashkenazy


슈만은 1842년 실내악 작품을 쓰는데에 놀라운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작곡에 너무 많은 열정과 노력을 쏟았던 탓인지 그해 겨울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때문에 슈만은 계획했던 '피아노 트리오'와 '안단테

와 변주곡'의 작곡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안단테와 변주곡'은 1842년 봄에 작곡을 끝낼 수 있었는데

슈만은 이 작품에 대해서 이런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

작곡이 특별히 잘 된 것 같지는 않다

이 작품을 쓸 때 나는 우울함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이 음악은 슬픔에 잠긴듯한 분위기를 전해준다'.

뿐만아니라 '안단테와 변주곡'은 아주 독특한 악기 편성을 취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2대의 피아노 와 2대의 첼로 그리고 혼을 위한 작품입니다.

시연을 하고 난 뒤에 각  악기 간의 균형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결국 슈만은 멘델스존의 조언에 따라서 이 작품을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작품으로 개정을 했습니다.

이 작품은 1843년 여름 라이프찌히에서 멘델스존과 클라라의 피아노 연주로 초연되어 호평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개정된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판본보다 오리지날 판인 2대의 피아노와

2대의 첼로, 혼을 위한 판본이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오리지널 판본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세상에 알린 것은 바로 요하네스 브람스 였습니다.

이 작품은 슈만의 사후인 1868년 11월, 빈에서 클라라가 피아

노 파트에 참여해서 연주됩니다.

물론 'Andante and Variations B-flat major, Op. 46'의 번호를 달고 1844년 1월에 출판이 된 것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판이었지만,

오리지널 판을 한번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스 헬뷔히 (Piano)

피아니스트 클라우스 헬뷔히는 롱티보 콩쿠르와 비오티 국제 콩쿠르에서 최우수상을 석권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는 데트레프 크라우스, 파리의 피에르 상캉, 이태리 시에나의 치기아나 음악원에서 귀도 아고스티, 그리고 빌헬름 캠프를 사사하였다.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브라질, 그리고 아시아를 다니면서 연주회를 하였으며,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쾰른 서독일 방송교향악단, 뮌헨 바바리안 라디오 오케스트라, 부다페스트 라디오 오케스트라, 볼티모어 심포니,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등과 협연한  있다. 헬뷔히는 필하모닉 중주, 베를린 필하모닉의 수석 목관악기 앙상블,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중주, 그리고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아네 에딩거와 김영욱과 함께 실내악 연주자로서 훌륭한 연주를 선보였다. 2007년부터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아네 에딩거와 첼리스트 루이스 클라렛과 함께 베를린트리오를 결성하고, 피아니스트 이미주와는 투피아노  포핸즈 듀오 활동으로 끊임없이 호흡을 맞추고 있다. 독일 에센 국립음대에서 10년간 재직한 그는1980 베를린 예술대학교로 전임하였고, 독일, 프랑스,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일본, 한국, 브라질, 호주와 미국을 오가며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였으며, 차이콥스키 콩쿠르, 리즈  콩쿠르, 뮌헨 ARD국제음악콩쿠르, 부조니 콩쿠르,  베토벤 콩쿠르, 통영경남국제음악콩쿠르  수많은 국제 콩쿠르 심사위원으로 지속적인 초청을 받고 있다.

 

이미주 (Piano)

베를린에거주하며독일을중심으로유럽에서활발히활동중인피아니스트이미주는베를린국립음대에서학생들을가르치면서세계각국의수많은연주회에초청될뿐만아니라다양한국제콩쿠르심사위원으로활동중인한국을대표하는세계적인음악가이다. 일년반의짧은기간동안엘리자베스콩쿠르와비오티콩쿠르그리고도쿄국제콩쿠르를동시에석권한그녀는유럽, 아시아, 미국과남미를무대로활발한연주를펼쳐왔다. 베를린필하모닉홀과콘체르트하우스에서10넘게협연하였으며, 유럽주요도시와보스턴, 도쿄, 서울에서차례협연무대와독주회를갖고있다. 이미주는실내악연주자로서도활발한활동을하고있는데, 특히클라우스헬뷔히와의피아노와포핸즈듀오연주는끊임없는사랑을받고있다. 일찍이국내에서도이화경향, 예원, 한국일보, 동아일보콩쿠르등을모두석권하였고, 독일의에센과베를린, 보스턴뉴잉글랜드콘서바토리, 잘츠부르크모차르테움에서수학하였으며귀도아고스티와, 조지쉐박의수업에참여하였다. 베를린국립음대를졸업하고우수한연주자에게수여하는Lilli-Lehman메달과함께모차르테움상을수상한그는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등지에서도다수의마스터클래스를개최했으며세계적으로권위있는비오티, 부조니, 뮌헨ARD, 오를레앙, 이탈리아피네롤로등의국제콩쿠르심사위원으로꾸준히초청받고있다. 슈만, 레거, 도흐나니, 라흐마니노프(Aulos) 그리고베토벤, 쇼팽, 리스트, 라벨과슈만(KBS)작품을음반으로발매하였다.

 

 

Guest

김민지 (Cello)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뉴잉글랜드 콘서바토리 석사  Graduate Diploma,

아티스트 디플로마 취득

프랑스 툴르즈 콘서바토리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아스트랄 아티스트 내셔널 오디션 우승, 허드슨 밸리 현악 콩쿠르, HAMS 국제 첼로 콩쿠르 1

현재 계명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양지욱 (Cello)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졸업, 전문사 재학  도독,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 

디플롬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KBS신인음악콩쿠르 1, 해외파견 음협 콩쿠르 1

현재 세종솔로이스츠 객원단원, 현대음악 앙상블 에클라 첼로 수석

 

이동곤 (Horn)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음대 졸업, 동대학원 수료

이스트만 음대 석사학위  연주자 자격증 취득

동아음악콩쿠르 1서울바로크합주단, TIMF앙상블, 세종솔로이스츠 등에서 연주

현재 수원시향 호른 수석, 숙명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백석대  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