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클래식 2012년)

알렉상드르 타로&밥티스트 트로티농 피아노 듀오콘서트/6.16.토/아람누리

나베가 2012. 6. 14. 14:52

 

 

#2012년 반드시 봐야 할 피아노 공연

여기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있다. 한 명은 현재 프랑스에서 가장 핫한 클래식 피아니스트며 다른 한 명 역시 프랑스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재즈 피아니스트다. 각기 다른 영역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만났다. 알렉상드르 타로와 밥티스트 트로티농의 만남은 2011년 5월 17일 프랑스 L’epau 페스티발에서 단 한차례 이루어졌다. 페스티발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자국을 대표하는 클래식과 재즈의 대표 연주자를 초대하여 듀오 공연을 의뢰한 것이다. 바톡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작품에서 라모, 르그랑 등의 프랑스 작곡가 그리고 밥티스트 트로니농의 작품까지 클래식과 재즈를 넘나드는 아주 특별한 공연이 펼쳐졌다. 하지만 각기 워낙 바쁜 연주 일정을 보내고 있는 뮤지션이라 그 날 이후 듀오 피아노 공연의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이제 1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 그 두 번째 만남이 오는 6월 15일과 16일 한국에서 이루어진다.
알렉상드르 타로는 “프랑스 피아니즘을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하는 연주자”란 평가를 들으며 다리우스 미요, 에릭 사티, 라모 등 바로크에서 현대 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랑스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였으며 스칼라티, 쇼팽의 작품을 자신의 개성적인 스타일로 연주하여 타로 현상을 일으킨 프랑스 클래식계의 슈퍼스타다. 이런 그이기에 재즈 피아니스트와 듀오 공연을 한다고 해도 많은 이들이 고개를 끄떡이고 연주를 기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와 함께 호흡을 맞추는 밥티스트 트로티농은 2000년 이후 현 프랑스 재즈계를 대표하는 뮤지션으로 재즈의 기본적인 피아노 트리오에서 피아노 솔로, 쿼텟, 오케스트라와의 협연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프랑스 재즈의 자랑이다. 특히 그의 뛰어난 작곡 솜씨는 이미 여러 오케스트라와 피아니스트를 통해 검증을 받았기에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과 클래식 작품에 대한 재해석에 많은 기대가 모아질 수 밖에 없다.

 
#공연 프로그램

두 대의 피아노 사이의 협연을 볼 수 있는 듀오 공연은 흔치 않다. 게다가 두 명의 클래식 피아니스트가 아니라 클래식 피아니스트와 재즈 피아니스트와의 듀오 공연은 더욱 더 보기 힘들다. 이런 희소적인 연주 구성만큼이나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 공연 프로그램이다. 6월 15일과 16일 국내에서 연주할 프로그램은 작년 레포 페스티발에서의 프로그램과 거의 일치한다. 우선 듀오 편성으로 벨라 바톡의 ′Mikrokosmos′에서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연습곡 - Bulgarian rythm, Chord and trill study, Perpetuum mobile, Short canon and its inversion, New hungarian folk song, Chromatic invention, Ostinato을 연주할 예정이다. 또한 알렉상드르 타로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린 그의 초창기 대표작 라모의 새로운 클라브생 모음곡집 중에서 ′Gavotte et doubles′를 두 대의 피아노 버전으로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밥티스트 트로티농이 기존 자신의 음반을 통해 발표한 대표곡들 - Hymn, Home, Langsam, Music For A Whil을 특별히 두 대의 피아노 버전으로 재편곡하였다. 두 대의 피아노가 빚어내는 협연뿐만 아니라 각자의 역량을 뽐낼 수 있는 솔로 무대도 준비되었다. 타로는 프랑스가 나은 위대한 영화음악가이자 작곡가 미셀 르그랑의 작품 중에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가 주연 및 감독을 맡았던 영화 <옌틀>의 모음곡을 피아노 버전으로 들려줄 예정이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내한공연을 가진 그이지만 이 곡을 연주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반면 트로니농은 유명 클래식 작품을 주제로 재즈의 즉흥연주를 가미해 새로운 연주를 들려줄 예정이다. 작년에는 슈베르트의 즉흥곡을 주제로 연주를 하였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어떤 곡을 선택할지 공연직전에 결정된다.
#프로필

프랑스 음악의 우아한 세계를 보여주는 피아노의 시인
알렉상드르 타로 Alexandre Tharaud


"프랑스 피아니즘을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하는 연주자”라는 평가를 받는 알렉상드르 타로는 1968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오페라 가수이자 연출가인 아버지와 고전무용을 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5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해 파리 국립 음악원을 졸업했다. 1987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마리아 칼라스 콩쿨에서 우승하고, 2년 뒤 독일 뮌헨의 ARD 콩쿨에서 2위에 입상했다. 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곳곳에서 콘서트 투어를 가지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1995년 다리우스 미요의 작품을 연주한 첫 번째 앨범을 발표했다. 국제적인 클래식 전문 레코드 레이블인 버진 클래식과 아르모니아 문디 등에서의 레코딩 활동과 세계 각국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는 그는 다양한 피아노 음악 작품들을 탐닉해왔다. 바로크 시대의 라모, 스카를라티, 바흐에서부터 에릭 사티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감각을 초월한 음악적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특히 라벨, 드뷔시, 쇼팽 등 낭만파 작곡가들의 작품에서 고풍스러우면서도 감각적인 해석으로 프랑스 피아노 음악의 대표적인 연주자로 각광 받고 있다.
프랑스 바로크 레파토리의 전문 레이블인 아르모니아 문디 (Harmonia Mundi)에서 발표한 바로크 작곡가 라모의 ‘쳄발로를 위한 조곡 (Suites de clavecin)을 통해 타로는 프랑스 레파토리의 전문 연주가로서 음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라모의 음반 이후 라벨의 세계 초연 곡이 포함되어 있는 피아노 전곡 녹음을 통해 프랑스 최고의 음반상인 디아파종 도르 (Diapason d’or)와 르몽드 드 라 뮤지크의 올해의 음반 상을 수상하였다. 그가 최근에 발매한 쇼팽 왈츠 전곡 음반 (2006년)은 음악전문지 ‘그라모폰’ 으로부터 ‘최상의 프랑스 정통 피아노연주스타일을 계승하는 음반’ 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그가 협연한 주요 오케스트라로는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Munchner Rundfunkorchester, 일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도쿄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 릴 국립 오케스트라, 보르도-아키텐 국립오케스트라, 대만 국립오케스트라, 심포니아 바르소비아 등이 있으며, 쟝 푸르네, 마크 민콥스키, 스테판 드네브, 쟝 쟈크 칸토로우, 죠르쥬 프레트르등 뛰어난 아티스트들과 한 무대에 섰다.
또한 마르치오 카겔의 음악을 프랑스 국립음악원의 ‘씨데 드 라 뮤직’에서, ‘라모를 위한 오마쥬’ 독주 프로그램을 프라하, 마드리드, 위트레흐트 페스티벌, 베른의 Meister Zyklus 시리즈 등의 유럽 주요 무대와 파리 시립 샤틀레 극장에서 공연하였다. BBC PROMS을 비롯한 독일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 페스티벌, Bamberger Konzerthalle의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실내악연주를 즐기는 그는 최근에 Ronald Van Spaendonck과 아일랜드 투어공연을 마쳤으며, 쟝 기엔 케이라스, 파리지 쿼텟, 로렌스 파워 등과 협연했고, 상드린 피아우, 잉그리드 페뤼슈, 가엘 르 르와 등의 성악가와도 한 무대에 올랐다.

클래식을 넘나드는 프랑스 재즈의 슈퍼 스타 피아니스트
밥티스트 트로티농 Baptiste Trogtignon


1974년 파리 근교에서 태어난 밥티스트 티로티농은 8살때부터 피아노를 연주 낭트 콘서바토리에서 공부하였다. 십대시절 독학으로 재즈와 즉흥연주를 공부하였음 16살때부터 첫 공연을 가졌다. 1994년 파리오 옮긴 그는 98년부터 자신의 트리오를 결성하여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2000년 6월 데뷔작 를 발표 장고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프랑스 전역에 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다. 2001년 2집 을 발표, 프랑스의 재즈잡지 Jazzman는 ‘올해에 가장 충격적인 앨범’으로 평하였으며 프랑스 재즈 아카데미는 그 해 최고의 재즈 뮤지션에게 수여하는 장고 라인하르트상을 그에게 수여하였다. 그리고 그는 프랑스에서 가장 주목받은 재즈 뮤지션이 되어 마르시악, 몬트리올, 빈, 니스, 토론토, 뱅쿠버, 냉시 등 수 많은 재즈 페스티발에 참가하게 된다.
2002년 세계 최고의 재즈 피아노 콩쿨로 인정받는 마샬 솔랄 재즈 콩쿨에서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프랑스의 그래미라 할 수 있는 ‘음악의 승리상’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2003년 밥티스트는 자신의 오리지널 곡들로만 이루어진 솔로 앨범 를 발표한다. 재즈맨은 다시 한번 ‘올해 가장 충격적인 앨범’이라 평하였으며 또 다른 재즈 잡지 ‘재즈 매거진’은 ‘최고의 선택’이란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솔로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만 만5천장이 판매되는 놀라운 이변을 연출하였으며 자코뱅 페스티발, 살 플레이옐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이후 색소포니스트 엘 마렉과 쿼텟 구성의 앨범을 발표하는가 하면 2005년에서 두번째 솔로 앨범 를 발표하며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을 각인시켰다. 그 무렵 밥티스트 트로티농을 프랑스 재즈의 거장 드러머 알도 로마노를 만나게 되는데 그와 함께 첫 트리오 앨범 를 발표하게 된다. 여기서 그는 레드 제플린, 핑크 플로이드, 밥 딜런, 갱스부르 등 다양한 팝, 록 레파토리를 연주하며 그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트럼펫터 탐 하렐, 재즈 피아니스트 브래드 멜다우, 클래식 피아니스트 니콜라스 안겔리치 등 유명 뮤지션들과 듀오 연주 그리고 오케스트라와 ‘Rhapsody In Blue’ 등을 연주하며 다양한 장르를 뛰어넘는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2008년 밥티스트는 그의 친구인 색소포니스트 스테파노 디 바티스트의 앨범 을 발표하는데 피아노가 아닌 하몬드 올갠을 연주하여 그를 알던 이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였다. 2009년 처음으로 뉴욕에서 앨범을 제작하는데 에서 만났던 드러머 에릭 할랜드를 포함한 탐 하렐, 마크 터너 등을 초청하여 를 발표 2009년 여름 유럽의 주요 페스티발에 참가하며 가장 핫한 연주를 들려주었다. 또한 당시 라이브 실황이 2000년 앨범으로 발매되었다.
2011년 그는 클래식 피아니스트 알렉상르트 타로와 첫 듀오 연주를 갖는가 하면 보드도 오페라의 오케스트라와 니콜라스 안겔리치를 위한 피아노 콘체르토를 작곡하였다. 그의 작곡에 바탕을 둔 클래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극대화된 한 해였다. 물론 색소포니스트 마크 터너와의 듀오, 알도 로마노 앨범 참가 등 기존 재즈 뮤지션들과의 활동 역시 활발하였다. 2011년 11월 프랑스 음악저작권협회(SACEM)은 올해의 재즈 뮤지션으로 그를 선정하였다.
 



#Program

Bela BARTOKMikrokosmos pour deux pianos (1947)
(Bulgarian rythm, Chord and trill study, Perpetuum mobile, Short canon and
its inversion, New hungarian folk song, Chromatic invention, Ostinato)

_듀오 A. Tharaud & B. Trotignon

Michel LEGRANDSuite de Yentl (영화 옌틀 모음곡 피아노 솔로 버전)
_솔로 A. Tharaud

Baptiste TROTIGNONImprovisations on classical pieces
_솔로 B. Trotignon

Jean-Philippe RAMEAU/Baptiste TROTIGNONGavotte et doubles
(새로운 클라브생 모음곡집 중)
_듀오 A. Tharaud & Baptiste Trotignon

Baptiste TROTIGNONHymn, Home, Langsam, Music for a while
_듀오 A. Tharaud & B. Trotignon

곡 미리듣기

  •  
    _ 알렉상드르 타로 영상





    _ 밥티스트 트로티농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