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im Vengerov plays Beethoven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 61 and Meditation by J. Massenet
Maxim Vengerov - Caprice N° 24 - Paganini
막심 벤게로프는 이미 바이올린계의 큰 이름이다. 4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연주하기 시작한 벤게로프는 누구나 겪는(!) 신동의 길을 걸었으나 소리없이 사라져가는 여타 신동들과는 달리 불세출의 바이올리니스트로 성장하였다. 5세 때 그의 고국인 러시아의 시베리아에서 처음 리사이틀을 가진 그는 이후 Galina Tourchaninova와 Zakhar Bron를 사사하였으며, 10세 때 주니어 비니야프스키 콩쿠르를, 그리고 15세 때 칼 플레쉬 콩쿠르를 석권하며 서서히 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벤게로프는 이후 텔덱과 독점 계약하며 10년 동안 많은 음반을 발매하였고, 또한 이에 따른 수많은 음반상들을 수상하였다. 그라모폰이 선정하는 ‘올해의 젊은 연주자상’ (1994)과 ‘올해의 음반상’ (1996), 리트모가 수여하는 ‘올해의 연주자상’(1994)을 수상하였으며 1996년에는 ‘쇼스타코비치와 프로코피에프 협주곡 1번’으로 그래미상의 ‘올해의 클래식 음반상’과 ‘베스트 협주곡’상 두 부분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하였다. 1997년에는 ‘쇼스타코비치와 프로코피에프 협주곡 2번’으로 영예의 에디슨 상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 EMI로 이적한 후에는 ‘바흐,이자이,세헤드린’ 음반으로 다시 한번 에디슨 상을 수상하였다. 이후에도 그라모폰의 ‘올해의 연주가상’ (2002)과 그래미상 ‘베스트 협주곡상’(2004)을 수상하는 등 그의 화려한 수상 경력은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다.
1997년 막심 벤게로프는 클래식 음악가로서는 최초로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임명되었다. 우간다의 버려진 아이들이나 할렘가의 소외된 아이들, 태국의 마약에 중독된 아이들, 코소보 분쟁 지역에서 오랜 전쟁으로 황폐해진 아이들까지, 벤게로프는 그가 갈 수 있는 모든 지역의 소외된 아이들을 위해 연주하였으며, 또한 이 아이들을 위한 기금 마련 연주회를 열었다. “저는 당신이 이 소외된 계층의 아이들에게 가져다 줄 기적을 믿습니다. 그리고 그런 당신의 마음을 움직일 제 음악을 믿습니다. 음악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달되는 것이니까요…” 벤게로프가 중요하게 치는 또 하나의 활동은 마스터클래스를 통한 어린 연주자 육성이다. 벤게로프의 마스터 클래스는 영국의 채널 4 텔레비전에 의해 방영된 바 있으며 1999년 깐느 텔레비전 페스티발에도 출품되었다.
막심 벤게로프는 또한 2000년부터 Musikhochschule des Saarlandes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자신의 제자들을 솔로이스트로 데뷔 시킬 뿐 아니라 자신과 함께 세계적인 페스티발에서 함께 연주 하게 하는 등 후진 양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삼 년 동안 벤게로프는 이전의 단순 협연이나 독주와는 다른 프로젝트들을 시도하고 있다.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와는 협연자이자 지휘자로서 함께 섰으며, 한 연주회에서는 고악기와 그의 스트라디바리우스를 번갈아 사용하며 연주 하기도 하였다. 또한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와의 투어에서는 비올라 협연자로 나서 월튼의 비올라 협주곡을 연주하기도 하였고, 이는 EMI 음반으로 출시되기도 하였다. 벤게로프는 오는 2004/5 시즌을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시작할 것이다. 이후 그는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투어에 나서며, 이후 유럽에서의 공연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벤게로프는 ‘크로이처’란 이름의 스트라디바리우스를 사용한다.
Maxim Vengerov Sibelius Violin Concerto
벤게로프의 베토벤 크로이쳐는 머리가 쭈뼛 서게 만드는 연주였다. 잘츠부르크의 그 교양 있는 관객들도 1악장이 끝났는데 참지 못하고 박수를 터뜨리고 말았다. –달라스 모닝 뉴스 Beethoven's Kreutzer was hair-raising. The first movement even inspired a rare between-movements outburst of applause from the sophisticated audience. –The Dallas Morning News
MAXIM VENGEROV toca Beethoven - Presto de la Sonata Kreutzer
이것 한가지는 확실하다. 이 29살의 시베리안인에게 바이올린의 한계란 없어 보인다. –뉴스닷컴 That is certainly enough. There seems to be nothing with the instrument that this 29-year-old Siberian cannot do. -newsday.com
막심 벤게로프와 파질 세이, 그들은 파워풀한 테크닉과 대담한 음악성을 가진 젊고 강력한 연주자들이다. –뉴욕 타임즈 The violinist Maxim Vengerov and the pianist Fazil Say are young, forceful players with powerful techniques and bold musical personalities. –New York Times
벤게로프가 무대위로 나오고 관객들은 등을 젖히고 앉아 있다. 그리고 그는 파라다이스에서나 들을수 있을법한 화려하고, 열정적이고, 부드러운 음색을 쏟아내기 시작한다! –더 타임즈 He comes on stage, you sit back, and out pours the kind of virtuosity, passion and silky tone that you would normally hear only in paradise! –The Times
막심 벤게로프는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천재적인 연주자! -Strad
그 경이적인 테크닉과 눈부신 음악성은 그 세대 다른 바이올리니스트들과는 다른 차원의 것이다. 그에겐 기술적 한계가 없어 보인다. –객석
Maxim Vengerov plays Bazzini
Vengerov - 바흐 파르티타 2번 샤콘느
Vengerov - Beethoven -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 Movt. I
Vengerov - Beethoven -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 Movt. II
Vengerov - Beethoven -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 Movt. III
Vengerov - Beethoven -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 Movt. IV
Paganini - I Palpiti (Maxim Vengerov)
Maxim Vengerov - The Last Rose of Summer (H. W. Ernst)
Midori- Variations on "The Last Rose of Summer" by Ernst
Gidon Kremer plays Eugène Ysaÿe Sonata No.6 in E maj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