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의 모습은 오랜 기간 동안 화가들이 즐겨 그리던 주제였습니다. 편안한 가족을 모델로 한 초상화를 통해 많은 19세기의 화가들은 과거 관습에서 벗어나 실험적인 도전을 감행하기도 하고, 꺼내 보이기 힘든 내면의 이야기들을 들려주기도 했습니다. |
|
|
|
신화와 종교라는 전통의 주제에서 벗어난 예술가들은 인간의 일상적인 삶을 진실하게 묘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노동의 신성함, 고단한 삶을 주제로 농민의 모습을 숭고하게 담아낸 밀레의 <만종>은 주변의 모습을 화폭으로 이끌어낸 선구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화가들 역시 당시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었습 니다. 같은 생각과 영감을 나누는 동료 화가들은 함께 작업하며 창조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로를 격려 했습니다. 화폭 위에 그려진 화가의 아틀 리에는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 내는 곳으 로 많은 상징성을 담고 있습니다. |
|
|
|
19세기 중반 파리는 근대적인 삶의 공간으로 변모합니다. 사회의 핵심 계층으로 등장한 부르주아들의 편안한 삶의 방식은 무도회, 오페라 등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드가의 <오페라좌의 관현악단>에서처럼 화려한 불빛과 공연장의 열기는 파리를 대표하는 얼굴이 되었습니다. |
|
과학의 발달이 가져온 산업화에 반대했던 화가들은 자신의 내면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며 주관적인 것에 보다 중심을 두었습니다. 모로가 <오르페우스>에서 표현한 것처럼 화가들은 꿈과 욕망, 생각을 마치 시처럼 화폭 위에 드러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