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보르작/첼로 협주곡 b단조 Op.104
1악장: Allegro
이윽고 첼로가 밝고 활달한 가락으로 주제를 켜기 시작하다소나타 형식으로 관현악의 긴 제시부로 시작된다.
그러나 일반적 이중 제시 대신 첼로는 새로운 주제를 가져온다.
첼로의 등장은 거의 즉흥적일 만큼 서사적 레치타티보로,
발전부는 주로 1주제를 바탕으로 전개되는데, 때로는
1주제를 암시하는 확대된 코디를 가져옴으로써
드보르작 특유의 향수가 여기에서 모습을 나타낸다.
열정과 꿈과 조용한 회상이 떠오른다.
3부분 형식으로 목관 3중주가 민요풍의 종교적이면서도 애수에 찬 주제를 연주한 후 첼로가 그대로 받아
이중 제시를 하면서 점차 애절하게 발전된다.
그러다 갑자기 1악장처럼 드라마틱해지며 영웅의 깊은 슬픔을 표현하는 듯이 비창적 2주제가 나온다.
그러다 갑자기 1악장처럼 드라마틱해지며 영웅의 깊은 슬픔을 표현하는 듯이 비창적 2주제가 나온다.
3부는 호른이 아름다운 화음으로 1주제를 재현하고 이를 첼로가 카덴차풍으로 받으면서 시작되는데,
비극적 분위기는 가라앉고 위엄을 갖추면서도 연민의 정을 보이며 조용히 사라진다.
3악장: Allegro moderato
거칠고 싱싱한 감정과 정열의 솟구침.
론도 형식의 3악장은 모든 고난과 고뇌를 이겨낸 승리의 향연같이 보헤미아 춤곡들이 번갈아 나오면
끝으로 가면서 안단테로 변하며 처음에는 2악장을
영웅은 숨을 거두고 팀파니의 트레몰로를 시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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