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성가곡

[스크랩] 바흐 / 요한 수난곡

나베가 2008. 2. 11. 17:48

St. John Passion(Johannes passion), BWV245

바흐 / 요한 수난곡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Michel Corboz, Cond / Lausanne Chamber Orchestra

Conductor : Michel Corboz
Performer : Philippe Huttenlocher, Ruud van der Meer,
Felicity Palmer, Kurt Equiluz, Werner Krenn
Corous : Ens Vox De Lausanne
Orchestra : Lausanne Chamber Orchestra

1992년 10월에 만든 음반(Michel Corboz, Orchestra: Lausanne Chamber Orchestra)은 68곡 전곡을 녹음했는데, 1999년 5월에 제작한 이 음반은 선호도가 높은 아리아와 코러스, 중요해설부분 27곡을 발췌하여 솔리스트 몇만 교체하여 새로 작업한 것입니다.

마태 수난곡과 더불어 수난곡의 최고봉인 요한 수난곡은 요한복음 제18, 19장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힌 수난을 그리고 있습니다. 서정적 요소가 많은 마태 수난곡에 비해 극(劇)적인 이 작품은 마태 수난곡에 비해 과소평가되어 있고 연주 횟수도 적지만 내용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걸작입니다.

작곡 연대는 확실하지 않지만 마태수난곡보다 6전쯤 전에 만들어졌고 초연은 1724년 라이프찌히에서 연주되었습니다. 바흐는 5개의 수난곡을 남겼다고 하지만 현재는 마태수난곡과 요한수난곡만이 완전한 형태로 남아있으며, 이 두 작품은 합창음악의 성경이라 할 정도로 귀중한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욤멜리의 수난곡도 전혀 뒤지지 않는데 어째서 욤멜리의 수난곡은 알려지지 않고 바흐의 작품만 널리 알려졌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아마도 유명세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아마도 음악에의 조예가 짧아서 이겠지요.

곡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프롤로그, 유다의 배반, 카야파의 앞, 베드로의 부인, 제2부는 빌라도의 심문, 처형, 임종, 매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7번곡 '평안히 잠드소서, 거룩한 몸이여.'는 너무도 유명하여 따로 말씀드릴 필요도 없을 듯 싶습니다. 15번 곡과 20번곡은 가톨릭 성가로 등록되어 사순절 기간에 많이 불려지는 곡입니다. 부활을 준비하는 사순절 기간에 올리면 시기가 아주 적절하겠으나 마음이 급해...


No 01. Chor: Herr, Unser Herrscher - Ens Vox De Lausanne/Michel Corboz

01. No 01. Chor: Herr, Unser Herrscher - Ens Vox De Lausanne/Michel Corboz

주여, 명성이 온 땅에 높으신 우리의 임금이여!
하느님의 참 아들이신 당신께서
지극히 낮아지셨음에도
영원히 영광을 받게 되셨음을
당신의 수난을 통하여 우리에게 보여주소서.

                    No 02. Recitatif (l'Evangeliste, Jesus)

                    No 03. Choeur 'Jesum von Nazareth'

                    No 04. Recitatif (l'Evangeliste, Jesus)

                    No 05. Choeur 'Jesum von Nazareth'

                    No 06. Recitatif (l'Evangeliste, Jesus)

                    No 07. Choral 'O grosse Lieb'

                    No 08. Recitatif (l'Evangeliste, Jesus)

                    No 09. Choral 'Dein Will' gescheh'

02. No 10. Recitativ (Evangelist) - Kurt Equiluz (사회자)

군대와 그 대장과 유다인들의 성전 경비병들은 예수님을 붙잡아 결박하고 한나스에게 데려갔다. 한나스는 그해의 대사제 카야파의 장인이었다. 카야파는 백성을 위하여 한 사람이 죽는 것이 낫다고 유다인들에게 충고한 자다.

03. No 11. Aria: Von Den Stricken - Birgit Finnila (Alto)

죄의 올가미에서 나를 풀어주시고자
내 구주께서 묶이시네.
나를 패역의 종창으로부터 완전히 치료하시고자
그 자신이 상처를 입으시네.

04. No 12. Recitative (사회자) - Kurt Equiluz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하나가 예수님을 따라갔다.

05. No 13. Aria: Ich Folge Dir Gleichfalls - Felicity Palmer (Soprano)

나의 구세주, 나의 빛이여, 저도 역시 기꺼이 당신을 따르오며,
당신을 버려두지 않으렵니다.
당신이 저에게 고난을 인내하도록 가르쳐 주시기까지
저의 애타는 발걸음은 멈추지 않습니다.

                    No 14. Recitatif (l'Evangeliste, une sevante, Pierre, Jesus, un huissier)

06. No 15. Chor: Wer Hat Dich So Geschl

구세주여, 누가 당신을 이리 때리고 이렇게 슬픈 지경에 이다지도 부당하게 몰락시켰는가. 나는 당신에게서 아무런 죄를 발견할 수 없소. 바닷가에 모래알같이 무수한 죄악, 당신을 내리친 역경과 당신을 괴롭히는 무리가 불쌍하도다.

                    No 16. Recitatif (l'Evangeliste)

                    No 17. Choeur 'Bist du nicht seiner Junger einer?'

07. No 18. Recitative (사회자, 베드로, 하인) - Kurt Equiluz/Philippe Huttenlocher

베드로가 ‘나는 아니오.’하며 부인하자 대사제의 종 가운데 하나로서, 베드로가 귀를 잘라 버린 자의 친척이 말하였다. “당신이 정원에서 저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내가 보지 않았소?” 베드로가 다시 아니라고 부인하자 곧 닭이 울었다.

08. No 19. Aria: Ach, Mein Sinn - Kurt Equiluz/Werner Krenn (Tenor)

아, 나의 마음이여, 너는 끝내 어디로 가려고 하는가?
나는 어디에서 구원받아야 하는가? 여기에 머물 것인가?
아니면 산과 언덕으로 나를 가릴 것인가?
세상에 의논할 데 없고 내 마음 속에는
내가 저지른 악행의 통한이 버티고 있으니, 종이 주인을 배신한 까닭이다.

09. No 20. Chor: Petrus, der nicht denkt zurück

그가 신을 부인한 지난 일을 잊은 베드로, 그가 진실한 눈을 만날 때 몹시 흐느껴 운다.; 주님, 제가 죄악에 빠졌을 때, 저를 일깨워 주시고, 속죄하지 못할 때 역시 살펴주소서.

                    No 21. Choral 'Christus, der uns selig macht'

                    No 22. J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23. Choeur 'Ware dieser nicht ein Ubeltater'

                    No 24.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25. Choeur 'Wir durfen niemant toten'

                    No 26.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Jesus)

                    No 27. Choral 'Ach grosser Konig'

                    No 28.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Jesus

                    No 29. Choeur 'Nicht diesen, sondern Barrabam!'

                    No 30. Recitatif (l'Evangeliste)

10. No 31. Arioso: Betrachte, Meine Seele - Rudd Van Der Meer/Philippe Huttenlocher (Bass)

내 영혼, 고통의 기쁨과 나의 심혼의 반을 질식시키는 고뇌의 짐으로, 수난 속의 당신은 최고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그를 찌르는 가시에 천국의 문을 여는 꽃이 피고 그의 쓰라린 고통으로, 풍요로움 속에 달콤한 과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그를 바라보는 것을 멈추지 마시오.

                    No 32. Aria 'Erwage' (tenor, 2 violes d'amour et continuo)

                    No 33. Recitatif (l'Evageliste)

                    No 34. Choer 'Sei gegrusset, lieber Judenkonig!'

                    No 35.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36. Choeur 'Kreuzige!'

                    No 37.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38. Choeur 'Wir haben ein Gesetz'

                    No 39.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Jesus)

11. No 40. Chor: Durch dein Gefängnis

당신의 감금으로, 오, 신의 아들, 우리의 해방이 옵니다.; 당신의 감옥은 자비의 성좌, 모든 충실한 사람을 위한 피난처입니다. 당신이 구속되지 않았다면 우리의 속박은 영원히 계속될 것입니다.

12. No 41. Recitative (사회자) - Kurt Equiluz

유다인들은 밖에서 울부짖었다.

13. No 42. Chor: Lässest du diesen los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님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 리토스트로토스라고 하는 곳에 있는 재판석에 앉았다. 리토스트로토스는 히브리 말로 가빠타라고 한다. 그날은 파스카 축제 준비일이었고 때는 낮 열두 시쯤이었다. 빌라도가 유다인들에게 말하였다. '보시오, 여러분의 임금이오.'

14. No 43. Recitative (사회자, 빌라도) - Kurt Equiluz/Philippe Huttenlocher

그러나 그들은 밖에서 울었다.

15. No 44. Chor: Weg, Weg Mit Dem

'없애 버리시오. 없애 버리시오.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16. No 45. Recitative (사회자, 빌라도) - Kurt Equiluz/Philippe Huttenlocher

빌라도가 그들에게 '여러분의 임금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는 말이오?'하고 물으니 수석 사제들이 대답하기를,

17. No 46. Chor: Wir haben keinen König

'우리의 임금은 황제뿐이오.'

18. No 47. Recitative (사회자) - Kurt Equiluz

그리하여 빌라도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그들에게 넘겨주었다. 그들은 예수님을 넘겨받았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 터'라는 곳으로 나가셨다. 그곳은 히브리 말로 골고타라고 한다.

19. No 48. Aria: Eilt, Ihr Angefocht'nen Seelen - Ruud Van Der Meer/Philippe Huttenlocher (Bass)

서둘러라, 고통 받는 영혼들아, 너희의 고문실로부터 벗어나라.
서둘러라- 어디로? - 골고다로!
믿음의 날개를 타고서
날아가라- 어디로? - 십자가의 언덕으로.
너희의 행복이 거기서 꽃핀다.

                    No 49.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50. Choeur 'Schreibe nicht'

                    No 51. Recitatif (l'Evangeliste, Pilate)

                    No 52. Choral 'In meines Herzens Grunde'

20. No 53. Recitative (사회자) - Kurt Equiluz

군사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나서, 그분의 옷을 가져다가 네 몫으로 나누어 저마다 한 몫씩 차지하였다. 속옷도 가져갔는데 그것은 솔기가 없이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었다.

21. No 54. Chor: Lasset Uns Den Nicht Zerteilen

그래서 그들은 서로, '이것은 찢지 말고 누구 차지가 될지 제비를 뽑자.'하고 말하였다.

                    No 55. Recitatif (l'Evengeliste, Jesus)

                    No 56. Choral 'Ef nahm Alles wohl in Acht'

22. No 57. Recitative (사회자, 예수님) - Kurt Equiluz/Ruud Van Der Meer

그 뒤에 이미 모든 일이 다 이루어졌음을 아신 예수님께서는 성경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시려고 '목마르다.' 하고 말씀하셨다. 거기에는 신 포도주가 가득 담긴 그릇이 놓여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듬뿍 적신 해면을 우슬초 가지에 꽂아 예수님의 입에 갖다 대었다. 예수님께서는 신 포도주를 드신 다음에 말씀하셨다. '다 이루어졌다.'.

23. No 58. Aria: Es Ist Vollbracht - Birgit Finnila (Alto)

다 이루었다!
고통당하는 영혼들의 위안이로다!
슬픔의 밤은 이제 마지막 때에 이르렀다.
유다 태생의 영웅은 힘써 이겼고
싸움을 마쳤도다. 다 이루었다!

24. No 59. Recitative (사회자) - Kurt Equiluz

이어서 고개를 숙이시며 숨을 거두셨다.

                    No 60. Aria avec Choral 'Mein teurer Heiland' (basse, choeur, cordes et continuo)

                    No 61. Recitatif (l'Evangeliste)

25. No 62. Arioso: Mein Herz! - Kurt Equiluz/Werner Krenn (Tenor)

나의 영혼이여!
창조주의 죽음으로 인하여 태양이 슬퍼하고 장막이 찢어지고 바위가 쪼개지며 땅이 흔들리고 죽음으로 종말이 와서 세상 사람들 모두가 예수님의 고통을 똑같이 겪을 때 너희는 무엇을 할 것인가?

                    No 63. Aria 'Zerfliesse, mein Herze' (soprano, flute cor anglais et continuo)

                    No 64. Recitatif (l'Evangeliste)

                    No 65. Choral 'O hilf, Christe'

                    No 66. Recitatif (l'Evangeliste)

26. No 67. Chor: Ruht Wohl, Ihr Heiligen Gebeine

평안히 잠드소서, 거룩한 몸이여
이제 저는 이상 탄식하지 아니하오니
평안히 잠드시고 저에게도 평안을 주소서
당신에게 마련된, 더 이상의 고통이 없는 그 무덤은
저에게 천국 문을 열어주고 지옥을 마감하게 합니다.

27. No 68. Chor: Ach Herr, laß dein' lieb' Engelein

오, 주님, 마지막 날에 당신의 천사를 보내 아브라함의 품으로 나의 넋을 데려다 주소서.
마지막 날까지 아무 고통 없이 나를 지켜주소서.
죽음으로부터 나를 깨우고 내 눈은 기쁨에 가득 차 당신을 바라보게 하소서.
오, 하느님의 아들이시여, 나의 구세주여, 자비의 주님이시여!
들어주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여 : 나는 당신을 영원히 찬미합니다.

 

음원출처: 향기로운 삶의쉼터

위음원과 글은 '카타리나'님께서 올려주셨습니다.

출처 : Catharina
글쓴이 : 카타리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