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전시회

장태묵 개인展

나베가 2008. 5. 27. 09:46

장태묵 개인展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갤러리 Q

 

2008. 6. 2(월) ▶ 2008. 6.14(토)

Kusumoto Bldg.,3F 1-14-12 Ginza Chuo-ku Tokyo Japan

81-(0)3-3535-2524

www.galleryq.info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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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론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느껴야 할 때가있다.

내가 그리고 있는 그림은 작업실 밖의 다른 것들을 관념 속에 담은 채, 특정한 장소나 기능을 위한 것도 아니며, 보여 진 대상, 작품 간의 기이한 삼각관계 이외에는 아무것도 의식하지 않고, ‘내 자신을 표현하고’ 있으며, 작품의 시각세계의 물체와 ‘닮은’ 단순한 재현도 아니다.

시각세계의 자연의 변화 과정, 즉 시각 적 자료에서 오는 어떤 통찰력과 창조력 충돌의 존재로써 자연의 영감을 받기도 한다. 개인의 감추어진 내면세계 또는 집합적인 상징의 영역 중 자연에서 터득한 개인적인 무의식의 세계에 침착함의로써 작업의 원천을 찾아간다.

내 자신의 조형성 위에서 종이가 되고 물감이 되어, 자연의 색을 드러내고, 자연의 색을 찍어내고, 자연의 색을 만들어간다. 자연의 견지에서 그림을 읽어낸 경험이 있는 자 만이 반대로 그림의 견지에서 자연을 바라볼 수 있는 것처럼, 나 자신은 빛의 메시지를 물감의 암호로 풀기도 하고, 다시 변형시켜 투과하기도 한다.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대상을 투시하고, 끈적하게 들러붙은 촉감적 촉수로 대열에서 이탈하고, 대열이 깨어 움직이는, 말하자면 지루하게 반복되는 속에서, 연극적인 제스처에서 벗어나, 자연과 어우러지는 바탕이 되어 내 삶의 총체적인 한 방향으로 보여지고 싶다. 스쳐 지나가는 이미지와 경험의 질서를 부여하고 자연의 질서에 기대어 삶에 대한 방향감각, 즉 가지를 내기도 하고, 퍼져나가기도 하는 정연함을 나무의 뿌리에 비유하고 싶다.

뿌리로부터 나오는 수액은 나를 통하고, 나의 눈으로 전달된다. 때론 나 자신을, 나무의 줄기와 같다고 생각한다. 그 흐름의 힘에 의해 부서지고 흔들리면서 나의 비전을 작품에 쏟아 붓는다. 온 세상이 보는 앞에서 나무의 꼭대기가 뿌리의 모습으로 자랄 것이라고 장담하지 못한 채... 정해진 위치에 서서 나무의 줄기처럼, 저 아래 심층부에서 올라오는 것을 모아서 전달하는 일을 맡아 수행한다.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고, 그 누구 위에서도 군림하지 않으며, 운명인 듯, 늘 두렵고, 고독한, 어두운 밤하늘을 더듬으며... 일상표현들을 포장하지 않는다.

색채를 만드는 것, 색을 칠하는 것, 특정한 효과를 위해 재료를 혼합하는 일련의 행위들은 자연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붓을 통해서 살아나는 자연의 모습에 나 자신의 움직임과 색깔을 입힌다. 관념으로서가 아닌, 생명의 터에 뿌리내린 숨겨진 형상들을 드러내어, 보이는 그대로의 자연색이 되어 지적인 여과 없이 투명한 눈으로 읽는데 집중한다. 자연의 형상이 내 작품 속에 반영 되듯, 대상을 물속에서 투영시켜, 나와 대상(자연)을 동일화 시키는 과정에서 그 어떤 외부적인 행위보다 안으로의 관조를 중요시한다.

자연의 속에서 깊이 뿌리내린 비밀의 샘을 하나의 풍경으로 완성하고픈 욕심을 가진 채... 오늘도 내일도 내 작업은 이어진다... ...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천개의 강에 나무를 새기다.(木印千江)_2008

 
 

 

장 태 묵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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