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미술

[스크랩] 드가의 그림

나베가 2007. 10. 2. 11:34



A Woman Seated beside a Vase of Flowers
1865
Oil on canvas
29 x 36 1/2 in (73.7 x 92.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Girl Drying Herself
1885
Pastel on paper
31 1/2 x 20 1/8 in. (80.1 x 51.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드가가 이런 말을 했답니다.

"예술은 악이다. 따라서 예술과 합법적으로 결혼하지 말라. 다만 예술을 강간하라!"

빛보다는 움직임의 순간을 포착하려 애썼던 드가,
세탁부의 모습, 댄서의 모습, 오페라 가수의 움직임의 흐름을 간파했던 드가,
그 드가 작품 한점을 감상하시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동안 올린 그림으로 주말까지 용서해주실 것으로 믿으면서
그동안 미처 올리지 못했던 한 작품을 조심스럽게 올립니다.

활기찬 주간, 밝은 나날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다음은 http://user.chollian.net/~neosteed/degas_intro.htm 에서 퍼온 글입니다.
정리해주신 분께는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드가의 그림이라면 대개의 경우 아마도 오페라 극장의 무희나 악사들, 카페의 여가수를 떠올릴 것이다. 혹은 목욕하는 나부나 경마의 그림이 떠오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드가는 그의 긴 화가 생활중 이상 열거한 주제 외에는 별로 다루지 않은 사람이었다. 드가는 옥외의 풍경이나 정경을 별로 그리지 않았다. 경마만은 별도였지만 이 역시 그의 관심은 주로 말의 근육과 골격이 형성하는 운동감의 매력을 포착하는데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드가는 결국 인상파의 여러 화가들이 품었던 옥외에 대한 그 열렬한 관심, 자연 광선의 변화에 대한 열중, 즉 자연을 숭배하는 마음에 기초를 둔 19세기 중엽 이후에 일어난 회화의 새로운 물결에 대하여 분명히 한 이방인 이었다.
예컨대, 드가는 인상파의 회화를 특징짓는 주요한 성격인 <색채 분할>을 별로 사용하지 않았고, 인상파의 주요한 테마인 풍경화도 거의 그리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실내, 극장 카페 및 서커스의 천막같은 폐쇄된 공간을 좋아했다. 좋아했다기 보다는 절대적으로 필요로 했다. 그것은 인간이나 사물의 정밀한 운동을 마음껏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테두리에 의한 한정된 공간에 두고서 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드가는 어떤 운동을 오랜 시간 관찰 연구 계산에 의해 추구하면서 결과적으로는 그것이 전혀 우연스럽게 포착된 한 순간의 스냅샷인 것처럼 화면에 정착시켰다.

드가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남긴 발레리는 드가가 실내에서 바위의 사생을 시도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드가는 난로에서 꺼낸 석탄을 테이블 위에 쏟아 놓고 거기에 우연히 형성된 산의 형태를 정성껏 사생을 하였는데, 화면에는 그런 사실을 나타내는 요소가 하나도 들어있지 않았다.
따라서 그려진 바위 덩어리가 실은 주먹만한 석탄 조각이었다는 사실을 전혀 알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에피소드는 드가의 관심이 자연을 사실 그대로 충실하게 묘사하는데 있는 게 아니라 자연계의 구조나 운동의 원리를 추구하여 그것을 가장 정확하게 조형 수단으로 옮겨서 표현하는 데 있었다는 것을 명백하게 말해 주고 있다.
즉 그에게는 석탄 조각을 바위로 변모시키는 조형 수단이 곧 데생이었던 것이다. 드가가 발레리에게 말했다는, <데생은 형식이 아니다. 데생이란 사물의 형식을 보는 방법이다.>라고 한 유명한 말에는 아마 그런 의미도 내포되어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드가가, 단 한번을 제외하고 매회 인상파전에 출품한, 가장 중요한 멤버의 한 사람이었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인상파의 주류에 속하는 화가들이 <빛>의 유희라는 순간을 포착하는 일에 열중한데 대하여, 드가는 이 역시 <순간>임에는 틀림 없으나 빛과는 전혀 다른 것, 즉 <움직이는 것>의 순간을 포착하는 일에 탐구의 전부를 바쳤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드가와 다른 인상파 화가들과의 공통성이 있고, 또 동시에 차이점이 있다. 그는 운동하는 속에서, 동요하는 빛처럼 우연적인 요소와는 다른, 어떤 중요한 요소를 보고 있었다. 그것이 곧 메카니즘이고, 구조이며, 밸런스이다.
드가는 그런 요소에 의하여 사물의 표면에 동요하는 빛의 우연성과는 다른 견고한 것, 필연적인 것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끌려 갔던 것이다.

드가의 그림들을 보고 있노라면 불안정한 자세에서 안정감을 찾아가는 어떤 운동감을 읽어낼 수가 있다. 그의 그림이 우연한 스냅샷처럼 보이는 외관아래 얼마나 치밀한 균형과 구조성을 지니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요컨대, 드가는 순간적인 지각이 지니고 있는 우연한 성격에 대하여 끝없는 호기심을 느낀다는 점에서는 확실히 인상파 혁신가들과 기호를 같이하고 있었으며, 고전주의자 앵그르에 대한 숭배자이면서도 감성에 있어서는 영락없이 다이나믹한 새 시대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동시에 인상파가 빛의 동요가 보여주는 인상을 존중하여 드디어는 화려한 색채로 해체하게 된 <대상>을 드가는 그 윤곽에 있어서나 그 구조에 있어서 시종일관 확보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리하여 드가는 신과 구의 독특한 혼합체였으며 혁신자인 동시에 완고한 전통주의자였다.




Dance Class at the Opera
1872;
Oil on canvas;
Musee d"Orsay, Paris











A Roman Beggar Woman
1857;
Oil on canvas;
Birmingham Museum and Art Gallery, Birmingham, England











드가
La Toilette
1884-86
Pastel over monotype on paper laid down on board
Private Collection















드가
Singer in Green
1884
Pastel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Ballet Dancers in the Wings
c. 1900
Pastel on paper
28 x 26 in. (71.1 x 66 cm)
Saint Louis Art Museum, St. Louis











Woman at Her Toilette
1889
Pastel on paper
23 x 23 1/2 in. (59 x 60 cm)
Hermitage, St Petersburg











Race Horses
1885-1888
Pastel on panel
11 7/8 x 16 in.
Philadelphia Museum of Art











Milliners (모자가게에서)
1882
Pastel on paper
19 x 27 in. (48.3 x 68.6 cm)
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Missouri











The Dance Examination
c. 1880
Pastel and charcoal on paper
24 15/16 x 18 15/16 in. (63.4 x 48.2 cm)
Denver Art Museum










Seated Dancer (Danseuse assise)
c. 1879-80
Charcoal and pastel on paper mounted on pasteboard
25 x 19 1/8 in. (63.5 x 48.7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No. GR 155-99. Formerly collection Otto Krebs, Holzdorf










At the Stock Exchange
c. 1879
Oil on canvas
39 3/8 x 32 1/4 in. (100 x 82 cm)
Musee d"Orsay, Paris











Laundresses Carrying Linen in Town
c. 1876-78
Oil colors freely mixed with turpentine on paper mounted on canvas
18 x 24 in. (46 x 61 cm)
Private collection











Dancers Practicing at the Bar
1876-77
Oil colors freely mixed with turpentine, on canvas
29 3/4 x 32 in (75.6 x 81.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Dance School
c. 1874
Oil and tempera on canvas
17 x 22 1/2 in. (43 x 57 cm)
The Shelburne Museum, Shelburne, Vermont











The Rehearsal
c. 1873-78
Oil on canvas
18 1/2 x 24 3/8 in. (41 x 61.7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Portrait, Evening (Madame Camus)
1869-70
Oil on canvas
28 5/8 x 36 1/4 in (72.7 x 92.1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Interior (The Rape)
c. 1868-69
Oil on canvas
32 x 45 in. (81.28 x 114.3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ortrait of James Tissot
1867-68
Oil on canvas
59 5/8 x 44 in (151.4 x 112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Portrait of a Young Woman
1867
Oil on canvas
10 5/8 x 8 5/8 in (27 x 22 cm)
Musee d"Orsay, Paris










Le Defile
Horses Before the Stands
c. 1866-68
Essence on paper mounted on canvas
18 1/8 x 24 in (46 x 61 cm)
Musee d"Orsay, Paris


출처 : 석산 강창화
글쓴이 : 영롱한 먹빛 원글보기
메모 :

'미술 >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흐 작품...2  (0) 2008.02.16
고흐 작품....1  (0) 2008.02.16
[스크랩] 에드워드 호퍼  (0) 2007.10.02
[스크랩] 이집트 미술  (0) 2007.08.31
[스크랩] Waygood, Danny - 수채화  (0) 2007.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