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오페라

국립오페라단 로미오와 줄리엣/2016.12.8.목/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나베가 2016. 12. 6. 04:03





Romeo et Juliette - 02 한글 자막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 해설(1)

(SPO Friends 펌/세실내과 홍관수)



1.세익스피어(1564-1616)는 어떤 사람인가?
ㅡ어느 한 시대의 사람이 아니라 모든 시대의 사람이다(벤 존슨)----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성이 있다. 즉, 현재의 시점에서 또 다른 의미를 읽어 낼 수 있는 개방적 텍스트를 창작한다
ㅡ삶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내는 거울이다(새무얼 존슨)---인간 본성에 관한 심오한 해석과 시적인 묘미와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천재적 언어감각을 갖고 있다.

2.세익스피어가 살았던 영국의 르네상스시대의 특징은
1)권력과 위계질서에 근거한 전통주의(철저한 남성우월주의, 가부장적 사고방식)와 인본주의, 진보주의와 마찰이 일고 있었다.
2)종교의 영향약화로 영생과 내세보다는 현실적 명예와 이익이 중요시 되기 시작했다
3)가족을 단위로하는 상공업과 가내 수공업의 발달로 가문의 결속이 더욱 강화되었다

3.이 당시 가부장적 사고방식은 어느 정도 이었나?
ㅡ여성에게 바람직한 미덕이란 수동적인 '침묵과 정숙'이었다
ㅡ가장은 왕과같은 존재
ㅡ자녀들은 신하같은 존재요. 결혼전의 여성은 부모의 소유물같은 존재

4. 여성에게서 결혼이란?
ㅡ사랑이라는 남녀간의 개인적인 관계보다는 정치적, 재정적인 관계로 이해되었다

5. 이런 결혼 관계는 중,상류급 계급의 가문에서 일어났다.
세익스피어의 비극중 하나인 로미오와 쥴리엣의 문학적이외에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이유는 무엇인가?
ㅡ이러한 철저하게 여성들에게 개인의 감정이나 개성이 존중되지 못하고 가문을 위하여 결혼하고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는 시기(결혼전엔 아버지의 소유물, 결혼후엔 남편의 소유물)에 이러한 가부장적 윤리나 가치를 넘어서 자신의 목적을 위해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행동하는 여성의 유형을 작품에 투영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6. 로미오와 쥴리엣을 단순한 비극작품을 넘어선 신화로 자리매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ㅡ주인공의 죽음에 초점을 둔 단순비극이 아니고 쥴리엣의 희생양 역할과 당시로서는 여성의 영웅적 행위로 인류의 삶에 지대한 궁정적인 영향을 주었기때문이다

7.세익스피어의 비극에 나오는 여성들의 특징은?
1)극히 선량한데 피해자가 되는 경우(비극적인 착한 여성)---오텔로의 데스데모나~~청초하고 순결한 미덕에도
남편에게 목졸려 살해된다.
2)사악하고 괴물같은 여성---맥베스의 레이디 맥베스~~위협적이고 파괴적이고 불길한 세력으로 남성을 지배

8. 위의 두 극단적인 비극적 여성형과 전혀 다른 세익스피어비극의 다른 유형의 여성은?
ㅡ로미오와 쥴리엣의 주인공 쥴리엣이다~~독립적 여성의 전형이다

9. 당시 영국의 15세기 후빈부터 강력하게 뿌리내리기 시작한 중앙집권적 국가관과 가부장장제도가 이런 남성우월적 관념이 팽배하였는데 당시 영국의 왕은 누구였나?
ㅡ엘리자베스여왕이었다.

10. 로미와 쥴리엣에서 로미오는 어떤 유형의 남성이었나?
ㅡ로미오도 당시 사회가 부여하는 고정된 젠더의 역할에서 벗어나 남자인데도 불구하고 공격적이거나 정복자적인 모습을 지니지 않았다


Sop.Kyung Mi Han, 소프라노 한경미, 국립오페라단 2013 송년갈라, Romeo et Juliette, Duet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 해설(2)


1. 작품 배경은?
ㅡ불구대천 원수지간인 캐플럿(Capulet)가문과 몬테규(Montague)가문이다

2.두 가문은 어떤 사이인가?
ㅡ세도에 있어서 쌍벽을 이루는 가문인데 해묵은 원한으로 싸움이 종종 일어나서 폭발 직전에 있는 상태이다

3.당시 엘리자베스여왕시대에는 여성은 결혼과 출산을 통해 재산을 재분배하는 매개적 역할을 담당하는 비인격적인 대우를 받는 사회분위기에서 쥴리엣이 죽음을 불사하고 자신의 의지로 경직된 결혼관을 깨고 신성한 결혼을 지킴으로서 희생양과 영웅성을 보여 주었다. 이외에 이 작품이 불후의 걸작으로 남는 이유는 무엇인가?
쇼펜하우어의 말을 인용하여 설명하라,
ㅡ쇼펜하우어는 '베르테르의 슬픔'과 함께 '로미오와 쥴리엣'을 남녀간의 사랑에 관련된 작품들 중에 가장 불후의 걸작으로 뽑았다.

4. 로미오와 쥴리엣은 순수한 사랑의 인류사의 염원의 모델로서 연극외에 다른 쟝류로도 공연이 많이 이루어졌다.
어떤 쟝르인가?
ㅡ80여 버전의 발레, 1830녠 벨리니의 오페라 '카플렛가와 몬테규가' 그리고 1867년 구노의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이 있다. 그 외 베를리오즈의 극적 교향곡 로미오와 쥴리엣이 있고 그의 영향을 받아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서곡 로미오와 쥴리엣이 있다
이외에 로미오와 쥴리엣의 재현작업으로 레오나드 번스타인의 뮤지칼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등 뮤지칼과 영화, 애니메이션등에서도 활발하게 작품이 나왔다.

5. 로미오와 쥴리엣은 르네상스의 중심지인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하지만 작가는 영국의 세익스피어이다. 당시 쥴리엣은 열네살의 아름다운 소녀이다 . 쥴리엣의 생일은 7월31일이다. 이 날자가 주는 의미가 있는가?
ㅡ영국의 오랜 전통 의식인 수확후 첫 축제인 라마스타이드의 전야이다.
이는 쥴리엣의 순수함과 이제 막 시작된 여성성을 의미하며 아직 자립하지 못한 연약한 몸으로 그리고 순수한 몸으로 인류공동체의 번영과 치유의 희생양이 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6. 로미와와 쥴리엣은 비극이다. 당시 중세시대의 비극관에 비해 세익스피어가 나타내고자했던 비극관의 차이를 설명하라
ㅡ당시 비극이란 대개 점성술에 연관된 운명비극이었다. 즉 타고난 운명의 풍파에 수동적으로 휘들리어 끝내 불운한 최후를 맞이하는 구성이다. 그러나 세익스피어는 그런 점성술적 차원의 운명적 비극이 아니고
인간관계에 의해서 야기된 사회적 불행 즉, 사회적 요소에 더 큰 비중을 두었던 것이 당시로서는 개혁적인 각색인 것이다

7. 쥴리엣의 죽음 은 무엇을 위한 희생이 되었는가?
ㅡ둘의 죽음은 기나긴 원한에 대한 속죄이고 쥴리엣의 죽음은 당시 사회속에서 벌어지던 가문간의 잔인한 싸움으로부터 더 이상 피해입지 않기를 바라는 수많은 젊은 남녀들의 소망과 기도의 희생제물이 되었을 뿐아니라 여성의 지위와 결혼풍속에 대한 위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희생양이 된 것이다

8. 로미와 쥴리엣이 희생이 더욱 비극적인 이유는,
ㅡ둘다 외동이라는 것이다. 두 가문의 유일한 상속자이었다는 것이다.


Roméo et Juliette - Opera online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 해설(3)


1. 쥴리엣의 아버지 캐플럿이 선택한 권세가 당당한 에스캘러스공작의 친척인 패리스와의 결혼 날자를 쥴리엣에게 알려주는 레이디 캐플럿은 쥴리엣이 기뻐할거라고 생각한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ㅡ로미오를 불한당이라고 칭하는 어머니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하는 쥴리엣과 어머니사이에 의사소통이 안됨을 알 수 있다

2.쥴리엣의 나이가 자주 언급되는 이유는?
ㅡ당시 다산을 축복 과 재산의 증식으로 보는 사고에서 쥴리엣이 충분히 출산을 할 수 있다는 쥴리엣의 사회적.정신적 성숙보다는 부모님들의 욕심이 노출시키는 것이다

3. 세익스피어는 그의 작품에서 성역할에 대해 피력하려는 모습이 엿보인다. 어떤 면이 그런가?
ㅡ일반적 사고로는 성역할은 생물학적으로 필연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ㅡ맥베스에서 보면 멕베스는 전쟁터에서는 용맹스런 남성상이었으나 평화시에서는 여성적인 모습이었다. 즉, 성역할은 생물학적으로 자연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정치적으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표현하고자했다
쥴리엣은 죽음을 담보로 해서 자유를 획득했다는 점에서 당시 르네상스 시대에서는 보기드문 여성의 자유를 앞질러 쟁취했다

4. 쥴리엣의 유모가 하는 말중
'여자는 어려서는 앞으로 넘어지지만 철이 들면 뒤로 넘어진다'라는 것은 성역할이 어떻다는 것인가?
ㅡ여자의 역할이 자연적으로 타고나기보다는 만들어진다는 뜻이다. 즉.아내가 남편 밑에 있어도 남편의 무게를 감당하듯 가부장제도하에서 인내하고 복종하며 남편을 섬겨야하는 법을 배워나간다는 뜻.

5. 로미오와 쥴리엣은 뭐니뭐니해도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것이다.
당시 시대적 사랑이야기와 로미오와 쥴리엣의 시대를 넘어선 사랑이야기가 있다
두 사랑의 차이는 무엇인가
ㅡ짝사랑과 상호적인 사랑
즉, 이루어질 수 없는 일방적인 사랑과
서로 주고받는 사랑이다.

6. 당시 시대적 사랑인 궁정식 사랑(Courty Love)란 무엇인가?
ㅡ이상적 여인에 대한 남성의 일방적이고 맹목적인 사랑. 한 여인을 설정해놓고 결코 다른 여성은 생각조차없이 자신의 정열을 바치지만 그에 대한 보답을 기대하지도 않고 오직 사모하고 충성을 다하는 것으로 끝나는 사랑이다

7. 페트라르크식 연애시(Petrarchan Sonnet)란 무엇인가?
ㅡ14세기 이탈리아의 인문학자인 페트라르카의 시로서 1327년 아비뇽에서 '라우라'라는 운명의 여인을 만나게 되면서 쓰기 시작하여 평생 이루어질수 없는 그녀의 모습을 그린 애정시의 형식을 말하는데 내용은 순결하고 냉정한 여성이 남성의 일방적인 숭배를 거부하는 것으로 설정된다

8. 로미오는 쥴리엣을 만나기전에 로잘린을 사랑한다. 어떤 사랑이었는가?
ㅡ페트라르카식 사랑이었으며 로미오는 페트라르크식 연인으로 로잘린을 선택하고 사랑이루어 질수 없음을 괴로와하는데 이 고통은 아름다움과 언결되고 한없는 시심이 자극되는데 이는 시대적 배경과 일치한다

9.궁정식 사랑은 14세기에 이르러 두 가지 형태로 변한다 어떻게 변하는가?
ㅡ육체적 측면이 완전히 부정된 형태로서 정신적 사랑에만 관심을 갖고 신성한 사랑으로 승화시키는 형태와 육체적 결합의 욕망이 그려지는 형태이다

10. 로미와외 쥴리엣에는 당시 유행하던 관념적 사랑의 개념을 초월하는 사랑이 나온다. 어떤 형태인가?
ㅡ로미오와 쥴리엣 두 사람은 진정한 사랑 이란 상황때문에 변하거나 굴복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모델이다


Romeo & Juliette : Balcony scene, extract (ROH 1994)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 해설(4)


1.로미오는 쥴리엣을 만나기전 로잘린을 사랑하는데 사랑의 고통으로 심히 괴로와하나 누구에게도 대상을 고백하지 않고 실제로 극중에 로잘린이 등장하지 않는다. 이는 무엇을 암시하는가?
ㅡ로미오의 사랑의 대상은 이루어 질 수 없는 이상적인 연인의 대표일 뿐이지 어떤 특정 개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로잘린은 허구의 세계에 존재하는 이상적 여인들의 하나일뿐이다.

2.로미오의 로잘린에 대한 사랑이 육체적결합의 욕망을 표현한 페트라르칸적 사랑이라면 육체적인 측면이 제거된 정신적인 사랑의 존엄성에만 빠져있는 파리스의 모습에서 또 하나의 궁정식 사랑의 이상을 보게된다. 어떤 모습인가?
ㅡ패리스는 쥴리엣과 결혼하고싶어하나 쥴리엣은 이미 로미오와 둘만의 결혼을 한 상태이다. 그러나 패리스는 꾾임없이 자신의 애정을 표시하고 심지어는 쥴리엣이 죽고난후 그녀의 무덤에 찾아와 꽃과 향수를 뿌린다. 상대방의 반응에 상관없이 자신의 감정에만 충실하다. 이는 정신적 사랑만이 최고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궁정식 사랑의 희생물이다.

3.이런 궁정식사랑에 대비하여 통속적이고 자연주의적 사랑의 모습이 극의 초반에 나온다. 어떤 이야기인가?
ㅡ캐플렛가의 하인인 샘슨은 몬태규네 족속이라면 남정네들과의 싸움을 끝내고 친절을 베풀어 그 집안의 처녀성을 뺏겼다고하며 거침없는 음담패설을 서슴없이 한다. 쥴리엣의 유모를 통해서도
서슴없는 성적농담이 나온다

4. 세익스피어가 로잘린이라는 허구적 인물을 설정한 이유는?
ㅡ그 시대가 만들어 놓은 문학적환상의 사랑 즉, 페테라르크식 사랑의 허구성을 비판함으로써 사랑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려했다

5.세익스피어작품이 음악화되는 시기는?
ㅡ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말 신고전주의 문학이론이 주조을 이루던 시기에는 세익스피어의 작품의 진가가 충분히 나타나지 못했지만 19세기 낭만주의 문학이 대두되면서 세익스피어의 작품이 거의 신격화되었고 음악작곡가들에게도 깊은 영감을 주었다. 이후로 세익스피어 작품은 연극공연보다 음악 콘서트홀에서 더 자주 연주되었다

6. 로미오와 쥬리엣이 음악작품화되는데 유리했던 이유는
ㅡ음악작품화되는 좋은 구조와 내용때문이다
1) 1303년 무더운 여름 7월 중순의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짧은 시간동안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구성의 빠른진행으로 관객이 쉽게 빠져들 수 있다
2)절실한 사랑의 문제를 언어의 음악성 시성 그리고 우아함을 내포하고 있다
3)사랑이야기 구성의 선명한 구분
a . 가면무도회에서 처음 마주친 눈길
b. 어둡고 조용한 밤 발코니에서의 고백
c. 불꽃을 태운 하루밤
d. 애절한 이별장면

7. 구노의 음악적 특징은?
ㅡ서법의 순수성, 선율선의 아름다움, 표현의 간결성을 추구

8. 구노의 영향을 받은 프랑스의 작곡가들은 그리고 그 특징은?
ㅡ비제, 랄로, 마스네, 생상 등이 있으며
프랑스음악은 절도성과 명석함으로 이루어진 고유의 특징이 있다

9.로미오와 쥴리엣은 많은 작곡가들이 음악화하였는데 구노가 오페라로 작곡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작곡가는 누구인가?
ㅡ구노가 어릴적부터 숭배하던 베를리오즈

10.구노의 오페라 로미오와 쥴리엣의 서곡의 음악적 특징은?
ㅡ양가의 대립을 2성 대위법적(쉽게 설명하면 돌림노래형식)으로 작곡하였고 그 다음으로 합창이 프롤로그를 로미오와 쥴리엣의 줄거리를 이야기하듯 노래한다

11. 1막의 특징은?
ㅡ많은 배역들이 나오며 왈츠풍의 거대한합창의 무도회는 쥴리엣의 사회로의 데뷔를 알린다. 그녀는 왈츠노래로 자신의 행복함을 표현한다
로미오와 머큐쇼의 맵여왕아리아가 끝난후
패리스와의 결혼이 쥴리엣에게 알려지자 쥴리엣의 아리아 '그 꿈속에 살고싶어라<Ah! Je veux vivre > 를 부르는데 소프라노 가수의 기교적인 역량이 충분히 과시되는 아리아다
이 아리아가 끝나면 로미오와 쥴리엣의 첫 만남이 이뤄진다. 서정적인 로미오의 선율 마드리갈은 마지막에 듀엣으로 마무리 된다.
티볼트가 긴박한 노래를 부르면서 서로의 존재를 알고 놀라 절망적인 노래를 부른다

12.2막은?
ㅡ로미오와 쥴리엣의 발코니 장면과 사랑장면이 등장한다.
이 오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랑의 테마가 나온다

13. 3막의 특징?
ㅡ2막에서 정지하듯 발코니 장면에 머물렀다면 3막은 2막과는 달리 급박한 사건들이 진행해나간다

14. 4막은?
ㅡ전주부분을 2막의 발코니 사랑장면은ㅅ 연주하므로서 그들이 밤새 사랑을 나눈다는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15. 5막은?
ㅡ원작에서는 로미오가 죽은 후 쥴리엣이 깨어나는데 이 오페라에서는 로미오가 죽기전에 쥴리엣이 깨어나 서로의 노래가 이루어진다.

A GHEORGHIU & R ALAGNA - Balcony scene - Roméo et Juliet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