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기악

베토벤/혼 소나타 op17

나베가 2006. 5. 29. 11:38
Sonata for Horn and Piano in F major, Op.17
베토벤 혼 소나타 Op.17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1 - Allegro Moderato
     
작품 배경 및 개요
Adagio 악장에 Serenade 작품25에 등장하는 테마가 잠시 보이고 있는 이 곡은 고전기에 작곡된 것으로는 퍽 희귀한 분야에 속하는 곡이다.
2 -1 Poco Adagio. Quasi Andante
2 - 2 Rondo Allegro moderato
보헤미아 출신의 천재적인 horn 주자였었던 Johann Stich는 그 당시 punto라는 애칭으로 불려지고 있었는데 이 사람이 빠리와 뮨헨의 연주 여행을 끝내고 1800년 4월 18일에 비엔나에서 연주회를 갖기로 계획을 세운 다음 이 연주회에서 연주할 새로운 sonata를 Beethoven에게 의뢰하게 됐고, Beethoven은 이 부탁을 받은 뒤 며칠동안 악보에 손도 대지 않고 있다가 이미 program이 배포된 뒤인 4월 7일, 다시 말하자면 연주회 하루전날에 pen을 들어서 불과 하루 만에 이 작품을 썼다. 뿐만 아니라 자기가 연주할 piano part는 자기만이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스케치만 악보에 그려넣고 다음날의 연주회에 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의 연주회를 다룬 <알게마이네 무지카리슈 짜미퉁>紙는 Beethoven의 Horn sonata가 열광적인 박수를 받았고 청중들의 앙콜을 받았다고 보도했으니 이 연주회는 대성공이었다고 할 것이다. 그 후 이 곡의 악보를 출판한 비엔나의 모로상회는 Horn대신에 cello와 violin으로도 연주할 수 있다고 선전해서 현재는 Horn 대신에 cello나 violin으로도 연주되고 있다, 곡은 두개의 악장으로 구성되고 있다.